티스토리 뷰

<싫증 잘내는 고양이 입맛, 까다로운 고양이 식습관편> 매번 다른 고양이의 식욕?

 

 

 

 

사람도 입맛이 있을때가 있고, 없을때 있는것 처럼 고양이들도 입맛이 있을때가 있고 없을때가 있을까요? 오늘은 고양이의 식욕기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고양이 처럼 사료와 간식을 충분히 먹는 고양이 일수록  식욕의 기복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특히, 고양이 식욕은 그날 고양이의 기분에 따라 달라져요.

 

 

 

고양이는 기분이 좋을때는 사료를 잘먹는가 하면, 기분이 안 좋을때는 전혀 사료를 입에 안대서 집사의 마음을 안절부절하게 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때 집사가 다른 사료(습식사료)을 주는건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럴때는 뜯어서 다른걸 준다고 해도 그렇게 크게 잘 먹지는 않아서 버리게 되는 경우가 더 많으며 고양이가 입맛이 더 까다로워지는 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식욕이 없을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고양이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여 체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평소와 다름없는 행동만 한다면 다음날 다시 원상복구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나 만약 다른 행동이 포착된다면 건강상의 문제를 의심해 봐야합니다.

 

특히, 비만 고양이의 경우 식사를 몇일간 안할경우 지방간을 앓을 수도 있으며 이외에도

 

호흡기 질환(후가의 문제로 밥을 먹기 싫어하게 되는경우),

 

치과질병(이빨체크, 이빨이 부러지거나 잇몸염증과 피가 보이는 경우),

 

소화기계질병(위염등의 증상으로 구토,설사,무기력이 동반됩니다.),

 

이물질 섭취등이 원인일 수 있으니 집사님의 세심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만약 별다른 이상행동은 안보이고 잠시 밥을 안먹는 모습을 보인다면, 이는 집고양이에게 특히 잘 보이는 식욕패턴으로 언제든지 본인이 먹고 싶을때 먹을 수 있기에 싫증을 잘 내는 고양이들에게 잘 보이는 패턴이라고 합니다.

 

 

 

 

또한, 사람이 먹는 음식을 먹으면 안되지만 고양이가 사료나 습식사료 안 먹으면 불안해지면서 어쩔수 없이 먹인다고 하면서 급여하시는 집사님들도 계실거예요. (아니면 집사 몰래 집어먹는 고영희님들도 있겠죠?) 하지만, 이런경우 고양이는 점차 더 까다로운 입맛을 가지게 되면서 고양이 전용 푸드를 안먹게 된다고 해요. 

 

캣푸드에 빨리 질려서 안먹는 고양이를 위한 급여방법은?

먹고 싶을때 다 먹을 수 있는 집냥이들일수록 똑같은 먹이는 빨리 싫증을 내게된다고 합니다. 종류를 바꾸면 그때는 먹지만 또 금방 먹지 않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잘먹는 그동안 잘 먹었던 사료들 중에 몇가지를 선택하여 구매하여 정기적으로 바꿔주는 방법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특히,질려서 안먹는 집고양이들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안먹었던 캣푸드를 다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료그릇의 모양과 재질 그리고 위치를 체크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취향이 까다로운 편인 고양이들은 싫어하는 재질의 그릇이나 물그릇은 잘 사용안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기에 선호도를 체크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그릇이 수염에 닿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으며 만약 잘 먹던 사료를 갑자기 안먹는 경우라면 사료 리콜도 체크해봐야 할 사항입니다.

 

 

 

 

하지만 길고양이는 집고양이와는 다르게 원할때 먹이를 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먹이를 몰아서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충분한 먹이를 구하지 못해 구조된 고양이들의 경우 생각보다 많은 양의 먹이를 먹는데요! 또한, 먹이를 달라고 조르고 충분하게 줘도 계속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고픔에 허겁지겁 먹는 고양이가 안타까워 계속 먹을것을 주는 것 보다는 양을 정해서 급여를 하는것이 좋으며 지속적인 많은양의 사료나간식의 급여는 원인이 되어 오히려 건강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식욕의 결정적인 요인은 냄새?

 

 

고양이가 음식을 먹고 안먹고 판단하는 제일 큰 요인은 바로 냄새입니다. 맛보다는 냄새로 음식을 판단하는 동물이기에 그만큼 사료 선택이나 사료보관에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꼭 고양이 전용 사료를 급여해야하며 너무 대용량으로 구매하는것보다는 적당한 사이즈의 사료을 구매하여 오래 보관 안하는것이 좋으며, 건사료의 경우 개봉후에는 집게등으로 밀봉하거나 사료통에 담고 남은 사료는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캔(습식사료)의 경우에도 한번에 다 먹을 수 있는 사이즈를 구매하는것이 좋으며 사람의 체온만큼 따뜻하게 데워주는것이 좋으며 이렇게 데펴서 급여 할 경우 냄새가 더 많이 나서 고양이들이 잘 먹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물감이도 습식탕을 조금 미지근하게 줄때보다 따뜻하게 줄때 더 잘 먹고 차게 줄경우 안먹었다가 데펴주면 다시 먹는 경우도 종종 보였어요.

 

집사의 노력으로 어느정도 입맛 개선은 가능하다고 하니 고양이의 선호도와 성향을 잘 체크하여 고양이가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게 제일 중요한것 같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108

고양이도 꿈을 꿀까요? 고양이 수면시간, 수면패턴과 건강 알아보기

고양이 수면시간, 고양이 수면패턴으로 고양이 이해하기! (고양이 건강 체크!) 오늘은 고양이 나이별 평균 수면시간, 비정상 수면, 고양이 꿈등 고양이의 잠자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07

하이파이브 하는 냥이, 고양이도 할줄 알아요! (feat 고양이 교육)

고양이 교육은 간식만 있음 코키스, 손, 하이파이브 다 가능해요! 전에 포스트에서 고양이교육, 손과 고양이 코키스 두개를 소개했었는데요! 우리 물감이 이제 하이파이브까지 할줄 알게 되었습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74

캣닢공과 하룻밤 사랑에 빠진 고양이

고양이가 좋아하는 보스케스 캣닢공놀이 장난감, 우다다 그르렁 부비적 3종세트 소중한 내볼이다옹 ! 새로운 물감이 장난감은~ 바로! 보스케스(Voskes cat) 에서 나온 캣닢 장난감입니다! 100% 천연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