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는 색맹이라구요? 고양이 시력, 고양이 눈동자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고양이가 색상을 알아볼 수 없는 색맹이라고 생각 하셨나요?

 

 

 

 

사실 고양이는 색상을 알아볼 수 있는 원추세포와 빛에 민감한 막대세포가 망막에 존재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망막에 대략 7백만개의 원추세포가 있다고 한다면, 고양이의 원추세포는 사람에 비해 수나 질적으로 좋지 못하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그렇기에 고양이는 색맹이라기 보다는 부분색맹이라는 말이 더 정확한데요!

 

 

 

특히, 고양이는 적추제,녹추제,청추제로 이루어져 있는 원추세포 중 적추제 즉,삼원색 중에서 빨간색을 알아보는 세포가 없기 때문에 빨강색과 초록색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고양이는 적록색맹이라고 말 할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인식하기 쉬운 색상, 고양이가 볼 수 있는 색상은 바로 

파랑, 노랑, 초록 입니다.

또한, 검은색은 정확하게 보이기에 고양이가 검은 옷(예를들면 검은색 코트처럼 큰 검은 물체)을 입고 고양이 쪽으로 다가가면 고양이에게는 큰 공포로 다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명암을 잘 구분하여 흰색과 검은색은 잘 인식하지만 중간색인 회색은 고양이가 정확하게 인식할 수 없는 색중 하나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부분색맹이라고 해서 사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않는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주 활동(사냥)하는 시간은 밤이기 때문에 색을 구별하는것에 큰 의미가 없는 것이지요! 이렇게 색상을 잘 구분을 못하더라도 고양이는 어두운곳에서 빛을 감지하는 간상세포가 사람의 간상세포보다 훨씬 많아 빛을 받으면 동공이 확장되어 어두운 저녁에도 작은움직임을 다 포착해 낼 수있습니다.

 

 

 

 

고양이 눈 밤에 빛나는 이유는?

고양이 망막에는 타페텀이라는 반사판이 있는데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어두운 장소에서도 타페텀이 조금의 빛을 모아서 앞을 잘 보게 도와주기위해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체시력이 좋고 시야각이 200도 까지 넓은 고양이는 움직이는 동작모션을 잘 볼 수 있지만 멈춰있는 것은 잘 인식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어두운 곳에서도 잘보는 고양이지만 원래 고양이의 시력은 사람으로 비교했을때 약 0.3정도 일정도로 정말 좋지 못합니다.

 

고양이는 심한 근시이기에 약 6m가 떨어진 곳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기 고양이의 눈발달?

태어난지 1~2주도 안된 새끼 고양이는 눈을 뜨지 못하고 감은 상태에서 후각,촉각에 의지하고, 1~2주가 지나야 보고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암컷고양이가 수컷 고양이에 비해 감각 기간이 빨리 발달 하는편으로 태어난 고양이의 홍채는 처음에는 멜라닌 색소가 부족하여 푸른빛을 띄다 3주 정도가 지나면서 멜라닌 색소가 얼마나 생성되느냐에 따라 홍체색을 찾아 간다고 합니다.

 

아직 파란색 눈동자를 가지고 있는 아기 고양이는 동공이 수축되지 않아서 빛이나 햇빛에 약하기때문에 빛을 피하려는 행동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기 고양이의 홍체색상이 자리잡으 때는 멜라닌 색소가 부족하면 그린으로 많으면 브라운 계열로 또한, 오드아이 고양이 같은 경우 한쪽 눈에만 멜라닌 색소가 부족하여 생기는 경우 라고 합니다.

 

반려묘가 주위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고 있고 좀더 고양이의 눈에 대해(고양이 색맹, 고양이 근시등)잘 파악할 수 있다면 그에 맞게 고양이케어를 해줄 수 있기에 알아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108

고양이도 꿈을 꿀까요? 고양이 수면시간, 수면패턴과 건강 알아보기

고양이 수면시간, 고양이 수면패턴으로 고양이 이해하기! (고양이 건강 체크!) 오늘은 고양이 나이별 평균 수면시간, 비정상 수면, 고양이 꿈등 고양이의 잠자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07

하이파이브 하는 냥이, 고양이도 할줄 알아요! (feat 고양이 교육)

고양이 교육은 간식만 있음 코키스, 손, 하이파이브 다 가능해요! 전에 포스트에서 고양이교육, 손과 고양이 코키스 두개를 소개했었는데요! 우리 물감이 이제 하이파이브까지 할줄 알게 되었습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7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