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가 자는 모습으로 알아보는 고양이심리상태

잘땐 안마기가 최고다냥!

 

고양이자는모습

안녕하세요. 22개월생 고양이 물감이를 돌보고 있는 박집사 입니다. 물감이 자는 모습을 보면 정말 다양한 자세, 다양한 장소에서 잠을 자고 있는 모습에 늘 웃게 되는데요~ 사실은 고양이가 자는 모습으로 고양이의 심리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양이 자는 모습에 따른 고양이의 심리상태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고양이수면

 

사람도 마찬가지겠지만 고양이도 추우면 몸을 웅크리고 자고, 더우면 몸을 쭉 펴고 잡니다. 그렇기에 고양이의 자는 모습을 통해 공기 온도를 대략 알 수 있다고해요. 또한, 언제든 움직일 수있도록 주변을 경계할땐 몸을 웅크리고 두발은 땅에 붙이고 잡니다. 반대로, 고양이가 안심하는 장소에서는 무방비하게 널부러져 잠을 잡니다.

 

 

 

그렇다면 경계모드(온도가 낮은 환경)에서 부터 경계해제모드(온도가 따뜻한 환경)까지 차례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양이경계모드
(사실 물감이 사진으로 경계모드를 찾기가 조금 힘들었어요. 첫날부터 배 까고 풀 해제모드로 잠들었던 고양이 인지라...그래도 최대한 비슷한 느낌의 사진을 올려보았습니다.)

 

일명 냥모나이트! 고양이가 몸을 완전히 웅크려서 동그랗게 말고 자는 모습의 경우 온도가 15도이하일 경우가 많습니다.(물론,고양이들은 좁은 공간에 비집고 들어가서 자는 걸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좁은 공간에서 몸을 말고 자는건 예외일 수 있겠죠?)

 

<경계모드 + 고양이가 추워요!>

냥모나이트 자세는 고양이의 발의 위치에 따라 고양이의 심리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의 발이 바닥에 붙어있다면 경계모드로 언제든 움직일 준비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안전모드 + 고양이가 추워요!>

반대로 발을 바닥에 붙이지 않고 자는건 안심 모드로 이곳은 안전한 내 공간이야 라고 생각하는 거라고 합니다.

 

 

 

고양이안전모드

식빵을 굽는 자세는 기온이 약간 낮은편에서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식빵자세 역시 경계모드와 안전모드로 나뉘는데요.

 

<경계모드 + 약간 서늘해요>

발을 밖으로 꺼내고 식빵을 굽고 있다면 나 언젠든 움직일 수 있다라는 고양이의 반경계상태의 심리로 볼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 + 약간 서늘해요>

반대로 식빵을 굽는데 만약 네발을 모두 몸 아래에 넣고 자는 자세는 안심모드 상태입니다. 나는 여기서 오래 있을꺼야 라는 고양이의 신호이기도 합니다.

 

귀여운고양이

 

몸을 느슨하게 풀고 자는 모습은 날씨가 따뜻해지면 많이 볼수 있는 모습입니다. 약 18도 이상의 기온에서 주로 이자세로 잠을 잔다고 합니다.

 

또한, 배를 보이고 자는 모습은 고양이가 완전하게 안심하고 있을때 하는 자세입니다. 반대로 배를 보이지 않고 발을 바닥에 붙이고 있으면 경계모드라고합니다.

 

귀여운고양이자는모습

 

고양이가 사람처럼 네발을 완전히 뻗고 대자로 자는 것은 고양이가 완전히 안심했을때 자는 모습으로 길냥이들에게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또한 온도는 약 22도이상의 온도로 따뜻하거나 더울때 많이 하는 자세입니다.

 

<여러분, 그거 아세요?>

고양이가 귀엽게 손으로 눈을 가리고 자는 모습을 간혹 보시나요? 고양이가 손으로 눈을 가리고 자는건 사람과 마찬가지로 너무 눈이 부셔서 자는데 방해되서 그런거라고 합니다.

 

편안한 숙면을 위해 귀여운 솜방망이 손으로 눈을 가려서 자는거라고하는데, 집사님들은 이런 모습에 심쿵을 많이 하시겠죠?(사실 물감이는 그자세는 한번도 한적이 없는지라, 고양이마다 눈가리는 방법은 조금씩 다른가봐요!)

 

사실 이외에도 집사로서는 이해할 수없는 자세로 자는 고영희님들의 자세를 많이 보시게 될거예요. 하지만 공통적인 모습은 발이나 배를 보이게 혹은 바닥에서 떨어진채로 자고 있다면 안전모드, 반대로 배를 숨기거나 발을 바닥에 붙이고 있다면 경계모드, 그리고 몸을 웅크리고 잘수록 온도는 떨어진다는 점이겠죠?

 

이건 그냥 집사가 만져서 밍그적 도망가서 자는 포즈다냥!

 

고양이키우기

 

그래도 제가 제일 좋아하는 물감이의 자는 모습은 얼굴에 궁디(내 피부는 포기한다!)를 붙이고 같이 베게위에서 자는 건데요! 여러분들은 어떤 고양이의 자는 모습에 심쿵하시나요? 

 

고양이 손 교육, 고양이 훈련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mulgammom.tistory.com

초간단 고양이 먹이퍼즐 만들기

 

초간단 고양이먹이퍼즐(노즈워크)만드는 방법, 셀프토이 만들기

고양이먹이퍼즐 만들기 셀프고양이장난감 만들기! 안녕하세요:) 먼치킨 냥춘기를 달리는 박물 감군의 보호자입니다. 고양이를 키우기 전 책을 보면서 정보를 많이 얻어보려 했지만 부족한 점이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 수면패턴 이해하기

 

고양이도 꿈을 꿀까요? 고양이 수면시간, 수면패턴과 건강 알아보기

고양이 수면시간, 고양이 수면패턴으로 고양이 이해하기! (고양이 건강 체크!) 오늘은 고양이 나이별 평균 수면시간, 비정상 수면, 고양이 꿈등 고양이의 잠자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 귀청소

 

고양이 귀청소 하기! 고양이 귀지로 건강체크까지?

고양이 건강체크, 고양이 귀청소 주의사항 및 올바른 고양이 귀청소 고양이의 오감중에 제일 발달된 부분은 바로 청각이기 때문에 귀는 고양이에게 엄청 예민하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