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가 두발로 서는 이유는? 고양이 미어캣 자세 대처방법?

 

고양이

 

고양이의 귀여운 자세중 하나 인 두발로 서기! 저는 물감이가 두발로 서기 하면 미어캣모드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너무 귀여운 모습의 고양이 두발서기, 왜 고양이는 이렇게 두발로 서는걸까요?

 

 

오늘은 고양이가 두발로 서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기심 발동>

 

먼치킨고양이

 

고양이가 창밖을 보다가 갑자기 두발로 서는 경우를 보신적 있으신가요? 이처럼 고양이가 두발로 서는 이유에는 네발로 설때 볼수 없었던 먼곳이나 높은 곳을 보기 위해서 입니다. 두발로 설때는 더욱 멀리 자세히 볼 수있기 때문이죠~

 

고양이들도 강아지 만큼이나 호기심이 강하여 창밖에서 궁금한 소리 ,그림자가 비추면 긴장하면서도 서서 경계를 서듯이 주변을 살펴 호기심을 충족시킨답니다. 

 

<위협의 의미>

 

미어캣모드

 

고양이들은 상대를 위협하거나 공격을 하기 전에 두발로 설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두발로 서면 자신의 몸집을 상대방에게 크게보이게 하여 기선제압을 할 수 있어 간혹 냥펀치를 날리려고 하는 모습까지 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싸울때 털을 부풀리는것도 이와 같은 이유라고 볼 수있습니다.

 

<집사의 관심을 받기위해서>

 

귀여운고양이

 

집사가 다른일에 집중하고 있을때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달라는 의미로 고양이는 두발로 서기도 합니다. 또는, 집사가 간식을 주려고 할때 , 사냥놀이를 시작하기 직전에도 이런 행동을 하기도 하죠. 

 

고양이움짤

 

고양이가 집사에게 무언가 요구를 하고싶을때 나오는 행동이라고 해석하면되는데, 귀엽게 간식요구를 하는 모습에 넘어가 간식을 많이 주면 비만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편하다는 표시>

간혹 고양이들이 화장실에서 두발로 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그냥 하는 행동이 아닌 화장실이 불편하기때문에 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런 행동을 할때는 귀엽다고 그냥 넘기면 안됩니다. 고양이에게 있어 화장실은 중요한 장소중 하나로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시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화장실의 어떤부분이 마음에 안드는지 체크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화장실이 더러운지 아니면 모래텍스처가 불편한지 향이 너무 강하지는 않은지 등을 체크 하여 불편함점은 바꿔주시면 됩니다.

 

고양이두발서기

 

고양이가 두발로 서있는 이유가 화장실이 불편한 이유처럼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행동이라고 한다면 딱히 문제가 되는 행동은 아닙니다. 또한, 고양이가 두발로 서는 것은 신체발랜스가 좋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중이 갑자기 불어난 상태 혹은 비만고양이의 경우 두발로 서는것이 뒷다리에 부담을 줄 수 있음으로 고양이가 걸을때 걸음걸이나 점프하는 모습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체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균형을 못잡거나 평소에는 두발로 잘서다가 갑자기 잘 서지 못하는 경우에는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으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절집사 피하기!

 

손절 당하는 집사 피하는 방법 (feat.고양이의 거부 의사표현)

집사라면 꼭 알아야 할 고양이 거부 의사표현 고양이는 집사와 의사소통을 할때는 울음소리로 의사표현을 많이 하지만,고양이끼리 의사소통을 할때는 울음소리가 아닌 바디랭귀지를 사용하는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 손교육 , 고양이 훈련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 겨울옷

 

긴팔옷이 조끼가 된 사연 <먼치킨 고양이의 비애>

먼치킨 고양이가 옷을 입는 방법? 물감이 옷 선물 받았어요. 안녕하세요. 제가 일하는 곳에 손님이 겨울이라고 귀여운 고양이 겨울옷을 2개를 선물로 가져오셨어요. 다이소 강아지옷 코너에 있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