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가 떠는 이유, 고양이 떨림 대처법 알아두기!

 

고양이경련

 

고양이가 갑자기 떨거나 잠자다가 갑자기 경련을 하기도 하는 모습에 놀라신 적 있으신가요? 고양이들은 강아지들 보다 몸을 떠는 모습이 드물기에 고양이의 떨림증상은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물론, 골골송은 제외!)

 

 

 

경련증상은 의지와 상관없이 근육이 수축,발작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증상이 왜 나타나는지 고양이 경련 떨림 원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가 떠는 이유, 고양이 경련 원인>

 

고양이떨림

 

간질발작

간질은 뇌에 흐르는 전기 신호에 이상이 생겼을때 발생하는데 , 고양이가 간질을 앓고 있는 경우 경련발작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몸 천제가 떨리는 경우와 부분적으로 떨림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1호성으로 끝나는 발작이 아닌 여러번 발작을 일으키며 주기와 회수는 고양이마다 다 다릅니다.

 

 

 

질병

뇌수종, 뇌수막염, 고혈압, 저칼슘혈증 수신증, 요독증, 급성신부전증, 지방간증, 전염성 복막염, 저혈당과 닽은 질병으로인해 고양이 경련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이런질병의 경우에는 경련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도 동반 되기때문에 고양이가 경련을 자주하면서 컨디션이 이상이 감지되었을 경우에는 빠른 시일내에 벼원에서 진찰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저체온

고양이의 경우 따뜻한 장소를 스스로 찾아가기에 추위로 떠는 모습은 잘 볼 수없습니다. 하지만 노령묘, 컨디션이 좋지 못하경우 자리에서 이동이 힘든경우, 따뜻한 곳을 찾아 움직이기 힘든 경우에는 추위를 느끼고 몸을 떨 수 있습니다.

 

장모고양이에 비해 단모종의 고양이가 추위에 약한경우가 많으며 이럴때에는 실내온도를 적당히 높여주고, 이불이나 깔개를 깔아 고양이가 따듯하게 느껴질만한 장소를 만들어줍니다.

 

먼치킨고양이

고양이가 잠을 잘때 몸을 떠는 증상, 살짝 눈을 뜨고 끄응 하는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이런경우에는 고양이가 꿈을 꾸고 있는상태로 잠꼬대를 하는경우로 잠을 자도록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고양이는 과도한 스트레스 예를 들면 공포감,긴장감,불안감등이 스프레스 원인들이 지속될경우 극도의 긴장상태로 컨디션이 망가질 수있습니다. 

 

이럴때는 고양이의 스트레스 원인을 찾아 제거하고 불편함 곳에서의 머무는 시간을 줄여주도록 집사님의 세심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귀여운고양이

열사병

더위먹은 고양이가 열사병으로 인해 떨림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초기에 진찰하여 치료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중독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나 식물, 약물을 섭취했을때 중독증상으로 경련을 할 수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집에서 키우는 식물중 어떤것들이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지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며 대표적으로 위험한 음식들도 알아두고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상식

 

<고양이 경련 증상, 떨림증상>

 

-고양이가 극도로 예민, 신경질 적으로 변하거나 불안해하며 안절부절 못하며 입주변이 떨리면서 침을 흘리기도 합니다. 또한 몸을 비트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짧게는 몇초에서 길게는 몇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급성 발작의 경우, 10분이상 다양한 형태의 발작을 일으킵니다. 몸이 굳어지며 경련을 일으키거나, 거품을 물거나, 대소변 실수를 하거나, 사지가 튀틀리는 등의 경우가 있으며 이때는 제대로 서있지 못하며 의식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운이 없이 무기력하게 있으면서 정신을 못차리고, 대소변 실수나 구토를 합니다. 이때 한곳을 응시하거나 집사에게 애교가 심해지면 경우도 보이는데 이때는 감각기관에 무제가 새인경우 이런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고양이 경련 대처법, 고양이가 떨때>

고양이가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 마사지를 해주는 행동은 더욱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주변에 위험한 물건들은 치워주고 고양이가 경련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발작이 일어난 시간과 지속시간등을 기록해 두었다가 수의사분께 보여주면 조금더 빠른 진단을 할 수있습니다. 

 

대부분의 경련은 몇분안에 멈추지만 10분이상 지속 될 경우에는 응급상황일 수 있음으로 빠른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145

 

고양이 미어캣 모드에는 다 이유가 있었다.(feat.고양이 이족보행)

고양이가 두발로 서는 이유는? 고양이 미어캣 자세 대처방법? 고양이의 귀여운 자세중 하나 인 두발로 서기! 저는 물감이가 두발로 서기 하면 미어캣모드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너무 귀여운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49

 

우리 고양이 최애 장난감 총 프로펠러 , 프로펠러장난감중 이게 찐이네~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총 프로펠러 ! 이게 대박입니다. 지난번에 다이소에서 구매한 1000원짜리 프로펠러를 너무 좋아해서 하루에 50번 넘게 돌리다 보니 몇일도 못가서 다 망가져 버렸습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56

 

밤마다 우는 고양이 이유와 해결방법

고양이가 밤마다 우는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양이가 밤에 우는 원인과 해결방법 잠을 자려고 누우면 울기시작하는 우리 고양이, 애타게 우는 소리에 밤잠을 설치는 경우 많으셨죠? 고양이 울음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