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평상시와는 다른 고양이 눈곱 왜그런걸까요? (고양이 눈곱 원인과 올바른 제거방법)

고양이눈곱

 

아침에 일어나서 제일먼저 고양이와 인사를 하면서 보게되는 고양이 눈곱! 이러한 고양이 눈곱은 왜 생기는걸까요? 고양이 눈곱이 생기는 이유 그리고 고양이 눈곱으로 건강을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눕곱이 생기는 이유>

고양이 눈가에 눈곱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합니다. 아주 가벼운 감기에서부터 심각한 병까지 상태에 따라 눈곱의 형태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고양이 눈곱으로 알 수 있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눈곱원인

 

-결막염

고양이 눈 주위가 붉어지며 충혈 및 부어오름 증상이 나타나는 결막염은 빛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눈곱이 맑게 흐르거나 끈적이는 점액으로 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막이상

각막에 문제가 생기게 될 경우 고양이 눈이 하얗게 탁해지며 고양이가 눈을 자주 깜빡이며 눈물을 많이 흘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구건조증

눈물이 적게 나와 눈이 건조해 질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노란색의 끈적이는 점액이 나옵니다. 고양이 안구 건조증의 경우에는 심해지면 각막손상이나 충혈을 유발하게 될 수 있음으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고양이

 

-유루증

평사시보다 눈물이 증가하고 눈 주위가 탈색되면서 냄새가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고양이 털이나 눈썹이 눈을 찌르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도막염

포도막염은 포토막에 염증이 생긴것을 말하며 흔한 질병이지만 실명으로 이어 질 수 있기에 초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초도막염의 증상은 시력저하 그리고 눈의 통증, 눈물 흘림 및 분비물이 흘러나오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호흡기질환

고양이 눈병에서 제일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상부 호흡기 질환은 끈적이는 고름같은 분비물이 나오는것이 특징이며 칼리시 바이러스, 기관지염, 전염성 호흡기질환, 폐렴등 다양한 원인으로 호흡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초기 치료를 받지 못할시 상태가 심각해 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눈곱 주의사항>

가벼운 증상일 경우도 있지만 초기 치료가 필요한 증상일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 처방받았던 안약사용은 증상이 비슷해보이지만 다른 질병일 수 있기에 사용하지 않아야하며 사람이 쓰는 안약을 고양이에게 잘못 쓸 경우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으니 꼭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은후, 처방받은 안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건강

 

<올바른 고양이 눈곱 제거방법>

솜에 물을 적셔 안쪽에서 바깥쪾으로 닦아줍니다.(보풀이 나는 증상을 악화시킬수 있음으로 피해야합니다.) 또한, 손으로 마른 눈곱을 제거할시 강한 자극이 생기기에 꼭 물에 적셔 제거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이러한 증상을 보인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자!>

충혈, 눈이 흐린경우, 눈의 색상이나 모양의 변화, 눈을 실눈을 뜨는경우, 평소와는 다른 눈곱,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등 평상시와 다른 눈의 상태가 발견되면 병원에가서 진료를 받아 초기에 치료 및 원인을 제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들 중에는 습관성으로 눈을 비비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물론, 저희집 고양이 물감이도 그런경우인데요. 이런경우에는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으로 치료를 해준다고 하더라도 금방 다시 눈이 충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이 안좋을경우에는 눈이 좋아질때까지 눈을 비비지 못하도록 깔때기를 끼우거나 눈을 만지려고 할때마다 장난감으로 주의를 돌려주어야합니다.

 

<물감이와 박집사의 평범한 일상>

https://mulgammom.tistory.com/218

 

물감아 , 빵야 ! (feat.고양이 교육 빵야 부작용)

고양이훈련 빵야 한번 해볼래? 빵야하는 고양이 하지만 부작용도 있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물감이의 신기술 바로 빵야교육 후기입니다. 고양이 교육이라고 하기엔 그냥 인내심을 가지고 간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307

 

고양이도 치킨텐더 좋아한다냥!

고양이들이 환장하는 치킨텐더 간식, 찰진ASMR 고양이먹방을 들을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킨텐더 간식 후기인데요~ 지난번에 지인분이 치킨텐더 수제간식을 주셔서 물감이가 간식만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