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아지경 고양이가 뒷발을 차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고양이뒷발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와 놀다보면 한번쯤은 보게되는 뒷발동동, 물감이의 경우 캣닢을 줬을때 이런 반응이 강하게 오는데요! 오늘은 고양이의 뒷발 펀치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고양이가 뒷발을 팡팡 차는이유>

 

고양이발차기

 

-신나게 노는중이다 냥!

고양이의 경우에는 대부분 놀때 뒷발을 동동거리며 치는데, 누워서 발을 동동 차거나 장난감을 잡고 뒷발을 차는 모습을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신나게 몸싸움을 하며 노는것과 같은 행동으로 고양이가 이런행동을 자주 하거나 신나서 하는듯한 모습을 보인다면 길이가 긴 장난감을 준비해서 주면 더 신나게 동동 거리며 놀 수있습니다. 장난감의 길이가 충분하지 않다면 뒷발을 차면서 놀 수 없으니 반려묘의 몸길이나 성향을 고려하여 장난감을 준비해준다면 고양이가 신이나서 뒷발팡팡 모습을 보여줄거에요.

 

 

-공격하기 직전이다냥!

대부분은 놀때 고양이들이 뒷발을 차지만 위혐을 느낄때에도 이런 행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뒷발을 차는것은 상대방을 쫓아내기 위해 하는 행동으로 앞발로 상대방을 잡은 후 뒷발로 휙 밀어내기도 합니다. 

 

고양이발

 

고양이의 뒷발의 힘은 생각보다 쎈 편입니다. 그렇기에 높은곳까지 점프할 수 있는것인데, 그런 뒷발의 힘으로 공격을 할때에 상대고양이는 날아가버리도 합니다. 

 

그렇다면 집사에게 뒷발차기를 하는 경우에는 어떤 의미일까요??

 

-그만해라냥!

집사가 질척거리며 계속 고양이를 만질때 그만 하라는 신호로 발펀치를 날릴 수 있습니다. 사실 제가 자주 겪는 일이기도 한데요! 이럴경우에는 발차기 외에도 꼬리,귀로도 거부를 알 수있답니다. 무시하고 계속 만진다면 결국 물리거나 발톱을 들이밀수있으니 주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사실 물감이는 공격을 하지는 않지만 이렇게 계속 만지다 놔주면 몇시간동안 제가 가까이가면 도망을 간답니다....

 

고양이뒷발차기

 

-놀아달라냥!

위에와 같이 부정적인 의미말고 긍정적인 이유로 그러는 경우가 있는데, 집사의 관심을 보이니 더 놀아달라고 발차기를 하는 경우 입니다. 위에와 차이점은 고양이 귀나 수염, 꼬리표현으로 차이가 날 수있겠네요! 또한, 애정표현으로 뒷발을 동동 차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집사에게 응석을 부리는 고양이의 행동중하나입니다. 또한 이럴때 관심을 가져주고 쓰담해주거나 놀아준다면 기분이 좋아 골골송을 부르거나 냥냥 거리며 좋아하는 표정을 지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뒷발팡팡

 

단, 이때 고양이가 배를 보이면서 뒷발을 팡팡 찬다고 해서 배를 만질경우 기분이 좋았던 고양이가 확 기분이 안좋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귀여운 고양이의 발 동동, 뒷발펀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의 다양한 바디표현을 알아두어 반려묘의 마음을 헤아리도록 노력하는 집사가 됩시다!

 

<박집사의 고양이 이해하기>

https://mulgammom.tistory.com/145

 

고양이 미어캣 모드에는 다 이유가 있었다.(feat.고양이 이족보행)

고양이가 두발로 서는 이유는? 고양이 미어캣 자세 대처방법? 고양이의 귀여운 자세중 하나 인 두발로 서기! 저는 물감이가 두발로 서기 하면 미어캣모드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너무 귀여운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362

 

여태까지 샀던것중 역대급 반응! 고양이를 위한 종합 캣닢 선물세트

이마트에서 찾은 고양이 종합선물세트(캣닢+마따따비+계피+고양이꽃+고양이줄기+고양이풀) 이마트에 장보러 갔다가 반려용품코너에서 발견한 퀸오브캣닢종합캣닢, 뭔가 안에 들어있는 구성물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