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람이 없어도 고양이가 깨워주는 고양이 알람이 있어서 행복하다.

 

고양이알람

 

오늘은 고양이가 아침마다 집사를 깨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 역시도 아침마다 물감이가 배위로 올라와서 꾹꾹이를 한다거나 침(간식달라고)을 흘리는 아주 신박한 알람으로 저를 깨워서 알람을 하지 않아도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편인데요~ 이렇게 고양이들이 아침마다 집사를 깨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양이가 아침마다 집사를 깨우는 이유>

 

고양이

 

1.아침밥 요구

아침에 일찍 일어나 자기할일을 하던 고양이는 슬슬 배가 고픕니다. 배고픔을 느낀 고양이는 자고 있는 집사에게 다가가 본격적으로 아침밥을 요구를 하기 시작하는것이죠. 소리를 내며 집사를 깨우거나 배위로 올라와 발을 꾹꾹, 꾹꾹이 신공을 보입니다. 이래도 집사가 안일어난다면? 발을 냥냥 물어버리기도 하죠! 고양이마다 집사를 깨우는 방법은 다르지만 저희 물감이의 경우에는 제 얼굴에 본인의 얼굴을 부비적 거리는 경우도 있답니다.

 

2.심심한 고양이

방을 어슬렁, 창밖을 보며 시간을 보내다가 문득 지루해지는 고양이, 하지만 집사는 아직도 자고 있습니다. 이런상황에서 고양이들은 집사와 놀고 싶은 마음에 집사를 깨우기 시작하는데, 만약 고양이가 깨웠는데 집사가 일어나서 반응을 해주었다면 고양이들은 이렇게 하면 집사가 나와 놀아주는군아~라고 기억하며 자주 집사를 깨울 수 있으니 만약 화장실청소도 해주었고 밥먹을 시간도 아닌데 이렇게 계속 놀아달라고 깨운다면 다 반응 할 필요는 없습니다.

 

먼치킨고양이

3.고양이의 시간인지능력

집사가 일어나는 시간대가 매일 비슷하면 고양이들은 집사가 일어나는 시간을 기억하여 그 시간이 되면 일어나라고 깨우는 것입니다. 고양이에게는 시간의 흐름을 구분할 수 있기에 만약 매일같이 깨운다면 이런 이유일 확률이 높습니다.

 

고양이키우기

4.화장실 요구

고양이는 화장실에 매우 예민합니다. 어떤 고양이는 화장실이 더러우면 참는 경우도 있을 정도인데요~ 그렇기에 고양이들이 참다참다 집사에게 요구를 하는 것인데요. 고양이에게 화장실은 건강과 직결되기에 화장실이 더럽다면 깨끗하게 청소해주거나 자주 갈아주기 힘들다면 화장실을 늘리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노묘의 경우에는 시간인지능력이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치매의 경우에는 밤낮마자 구분이 안될 수있음으로 이럴때는 상황에 맞게 고양이를 케어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아침마다 깨우는것이 너무 힘들다면 이럴때는 잠들기전에 고양이 깨울만한 원인을 제거 한 후, 잠이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