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키우는 집사라면 꼭 피해야할 식물 리스트!

 

고양이식물

 

고양이들에게 유해한 위험식물은 700종류나 될 정도로 엄청 많다고 하며 접촉하거나 조금 섭취하기만 해도 중독 증상을 일으키거나 사망에까지 이르게하는 식물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

백합과(백합과의 알뿌리 식물)

백합과 식물은 고양이들의 눈에 들어가게되면 실명이 될 수 있으며 섭취 시 작열감,구토,설사,탈수,신장장애,시력장애,호흡곤란,손발저림,마비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백합과의 식물에 포함된 알싸한 향을 내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고양이들이 소량만 섭취해도 증상을 일으키며 고양이들에게 가장 위험한 식물입니다.치료를 한다고해도 회복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간접적으로 향수나 로션에도 자주쓰이는것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고양이

 

파과(양파,부추,마늘,파 등)

파과의 식물들은 가열을 해도 고양이들에게 해로운 독성이 남아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하며 현기증,구토,설사,혈뇨,황달,심장박동이 빨라지는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미나리과(미나리,복수초 등)

미나리과 식물들은 고양이들이 피부 첩촉 시 피부염증이나 물집이 생길 수 있으며 경구 섭취 시 구강이나 목의 작열감과 위장염,구토,설사.환각,중추신경 마비,경련,부정맥,혈압저하,심장 마비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철과 디펜바키아

소철과 디펜바키아는 이름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내에 자주 키우고 선물용으로도 많이 키우시는 식물입니다.소철은 백합과의 식물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들이 섭취 시 간 기능을 손상시키는 위험이 있으며 디펜바키아는 고양이들의 입에 닿기만 해도 가려움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진달랫과(진달래,철쭉,영산홍 등)

진달래는 고양이들에게 구강의 작열감과 타액분비,구토,시력장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섭취 양에 따라 위험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덜 익은 토마토

일반적으로 토마토는 고양이들이 먹을 수 있는 식물이라고 생각하시는데 만 덜 익은 초록색 토마토의 경우엔 토마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고양이들이 설사나 구토,호흡곤란,혈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양이에게위험한식물

 

아보카도

아보카도에 있는 페르신이라는 성분이 중독현상을 일으키며 고양이들이 설사,구토,위장 장애,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과육뿐만 아니라 아보카도의 씨와 잎,껍질에도 해당됩니다.

 

수선화과

수선화의 경우 고양이들이 피부 접촉시 피부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섭취시 구토,설사,혈압 저하,신부전,중추신경 마비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국과

수국의 경우 침울,구토,원기 소실,호흡곤란,경련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장미과(살구,복숭아,앵두,사과,매화 등)의 미성숙 과일과 씨앗

익은 과일은 문제가 없지만 덜 익은 미성숙한 과일과 그 씨앗이 고양이들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섭취시 체내에 분해되면 청산이 발생하며 중독을 일으키게 됩니다.호흡곤란,틱 증상,경련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타

도라지,벚꽃,나팔꽃,몬스테라,팬지,재스민,칠엽수,소나무 등

그 외에 고양이들에 따라 다른 식물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을 수 있으니 일반적으로 고양이들에게 안전하고 좋아하는 식물인 귀리,보리,밀싹,강아지풀 등의 캣그라스의 식물들만 급여해주시는게 제일 안전합니다.

만약 독성이 있는 식물을 고양이가 먹었을 경우 즉시 내원하여 수의사 선생님께 상담을 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