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의 과체중이 위험한 이유? 왜 체중조절을 해줘야 할까요?

 

 

살이 포동포동 쪄도 귀엽고 사랑스러운 나의 반려묘, 나도 모르게 눈빛 발사하면 간식을 자꾸 주게 되어 점점더 몸무게가 불어나는 나지만 집사로서는 어쩔수 없는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죠?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고양이의 비만을 이야기하며 건강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비만고양이가 위험 이유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고양이비만

 

고양이의 30%정도는 과체중,비만이며 5~10년 고양이중 반이상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인경우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체중은 정상체중에서 10%가 넘으면 과체중이라고 하고 30%를 넘으면 비만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비만이 위험한 이유는?

각종질병에 노출이 더 쉽기 때문입니다. 당뇨, 고혈압, 췌장염,관절염, 요석증, 지방간, 종양등이 있는데 정상 체중의 생존보다 비만 고양이의 생존률이 훨씬 낮으며 고양이의 체중조절이 건강유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고양이

 


왜 고양이는 살이 찔까? 비만의 원인은?

고지방 음식과 운동성 저하가 제일 큰 이유이지만 수컷 고양이는 중성화수술 후 비만위험 요소가 커진다고 합니다. 중성화 수술 이후 기초대사율이 적어지면서 쉽게 살이 찌기 때문에 체충의 변화를 쉽게 볼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료나 간식급 급여시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집고양이의 경우 운동량이 부족하여 살이 찔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노화,체질등이 원인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살이 찐 고양이들은 몸이 무거워져서 움직일때 관절에 부담이 가해져 관졀염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더 주의해야합니다.

 

 

그렇다면 고양이의 정상 체중은?

고양이의 비만이나 저체중정도를 나타내는 BCS는 1부터 5단계까지 있으면 3단계가 제일 정상이라고 합니다. 고양이의 털이 갈비뼈나 배모습을 판단하기 어렵지만 만져보면 알수있습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시, 천천히 체중감량을 생각 해야합니다. 고양이는 너무빨리 체중이 감소되면 당뇨병이 걸릴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시켜줍니다 하루에 15분씩 4회이상이 제일 적절하지만 활동량이 전혀없는 고양이라면 1회로 시작 점차 늘려나가면 됩니다. 

 

-사료는 고섬유질과 저탄수화물로 된 것을 급여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운동, 사료감소에도 체중변화가 없거나 늘어난다면 질병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부신 피질 기능 항진증)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1.5 x (늑골에서 잰 몸 둘레 길이-무름에서 발뒤꿈치까지 길이)-9  을 계산, 30을 넘으면 비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고양이사료

 

 

고양이 사료는 얼마나 주어야 할까요?


편균적으로 고양이 몸무게에 55를 곱하면 평균 기초네어지 요규량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목적에 따라 다이어트를 할 경우 저 적은 수를 곱해야한다고 합니다.또한 활동량이 많은 고양이,어린고양이, 수유중인 고양이에 다라 요구 에너지량이 달라지기때문에 이에 맞는 사료 칼로리를 계산하여 급여하면 됩니다.

 

나이가 든 고양의 경우 활동량이 줄면서 대사량이 감소하기때문에 급여량에 주의 해야한니다. 어렸을때 먹던 양 그대로 먹을 경우 살이찔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든 고양이의 경우 20%감소된 칼로리를 요구하기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해야합니다 아니면 식사량을 줄이기보단 운동량을 증가 근육량을 늘이면서 생식을 하는것이 건강에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비만고양이가 스트레스로 음식을 먹지 못하게 되면 지방이 간세포에 축척, 지방간증이 생길수 있기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간식, 저칼로리 간식

 

 

기호성 좋은 저칼로리 고양이 간식추천 , 비타크래프트 미니노

비타크래프트ViTakraft 미노스 간식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희집 냥이의 최애간식중 하나, 기호성이 굉장히 좋은 간식 을 소개 해 드릴려고 합니다! 먼저 저희냥이는 물감이는 먼치킨으로 20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