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집사가 밥먹을때 왜 자꾸 식탁을 넘보는가?!

 

고양이식탁

 

밥을 먹다보면 조용히 식탁위로 올라와 냄새를 킁킁 맡거나 컴퓨터책상에 앉아 집사가 컴퓨터에 집중을 하면 궁디를 팔위에 앉아 방해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고양이점프

 

고양이들의 점프력은 어마어마해서 자기의 키보다 훨씬 높은 6배의 높이까지도 뛸 수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고양이들이 높은곳에 올라가 있는 모습들을 집사님들이라면 당연히 자주 보셨을겁니다. 물론, 저희집 냥이는 먼치킨고양이라 받쳐줄수 있는 받침대없이 한번에 올라갈수는 없지만 그래도 강아지들에 비해 점프력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높은곳에 잘 올라가는 고양이님들 식탁에 못오르게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집사방해

 

먼저 고양이들이 식탁에 올라오는 이유를 알아보아야합니다.

고양이들이 식탁이나 컴퓨터책상등에 자주 올라오는 이유는 점프력이 좋기 때문입니다. 점프력이 좋으니 식탁은 올라가기 좋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장소와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집사가 컴퓨터를 하거나 식탁에서 밥을먹을때는 더욱더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집사가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키보드소리나 식기끼리 부딪히는소리, 그리고 음식의 냄새등등 궁금해할 요소들이 고양이의 눈,귀,코를 자극하는것이죠!

 

 

또한 식탁이나 책상에 올라오면 시야가 넓어지기에 고양이들에게는 안전한 장소로 인식되기가 쉽습니다. 시야가 넓어진만큼 식탁에서 보는 창문이라던가 집안의 전체적인 모습은 창밖을 구경하는것은 티비를 보는것과 같은 고양이들에게는 즐거운 오락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직공간이기에 주변에 고양이가 높이 올라갈 장소가 없다면 더 자주 식탁이나 책상을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양이책상

 

이외에도 집사가 식탁이나 책상에서 집중을 하는 모습을 보고 집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식탁이나 책상에 올라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고양이가 식탁이나 책상에 올라올때 집사가 소리를 내거나 간식을 주었다면 고양이는 이것을 즐기기 위해 집사가 식탁이나 책상에 갈때마다 올라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고양이케어

 

그렇다면 고양이가 식탁에 못올라오게 할 수는 없을까?

아무래도 식탁의 경우에는 사람이 먹는 음식이 있을 수 있고 고양이가 먹으면 좋지 못할 수 있기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양이가 호기심에 냥펀치 툭툭 날리다 식기가 떨어져 다칠수도 있으니 될수있으면 식탁이 아닌 캣타워에 올라가도록 유도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행동교정 방법

고양이가 식탁에 못올라가도록 행동교정을 할때는 나뿐만아니라 온 가족모두 동일한 행동으로 고양이의 행동에 반응을 해주어야합니다. 그렇기에 행동교정을 하기전 가족들에게 이렇게 하는것이 좋다 규칙을 세워 다같이 지켜주어 고양이가 헷갈리지 않도록 해주어야합니다.

 

 

-소리치지말기,큰행동하지말기(박수치기등등)

고양이를 혼낼때는 큰소리를 내면 고양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소리를 지르기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행동을 교정해주는것이 효과적인방법입니다.

 

-고양이가 식탁에 올라오면 바로 고양이를 안아서 바닥에 내려놓습니다. 이때 시선은 마주치면 안됩니다.

간혹 고양이가 난폭한 행동을 할 경우가 있는데 이는 놀이로 인식하여 할 수있는 행동이기 이럴때는 눈도 마주치지말고 고양이에게 반응하지 않은채 자리를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식탁에 고양이가 싫어하는 물건 두기

고양이가 싫어하는 물건이나 접착력이 약한 테이프를 붙이는등 고양이가 스스로 피하도록 만들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양이가 식탁을 대체할 수 있는 캣타워나 숨숨집을 만들어주기

 

-사냥놀이 해주기

집사의 관심을 위해 식탁을 올라오는경우 사냥놀이를 통해 고양이의 활동량을 채워주면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고양이가 식탁이나 책상에 올라와 집사를 방해하는 일이 적어진답니다.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상식!>

https://mulgammom.tistory.com/21?category=957145

 

고양이 우는 이유? 고양이의 다양한 소리 이해하기

고양이가 내는 다양한 소리, 고양이 우는 이유는? 고양이가 계속 운다면?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심리적인이유와 몸의 이상증상에 의해 우는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반려묘가 어떠한 이유로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60?category=957145

 

고양이 귀청소 하기! 고양이 귀지로 건강체크까지?

고양이 건강체크, 고양이 귀청소 주의사항 및 올바른 고양이 귀청소 고양이의 오감중에 제일 발달된 부분은 바로 청각이기 때문에 귀는 고양이에게 엄청 예민하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7?category=957145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