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발바닥 갈라짐, 각질 원인 및 관리방법 알아보기

 

고양이발바닥

 

귀여운 고양이 발바닥을 보면 나도 모르게 문질문질~ 뽀뽀를 하게 되는데 그러면 발을 쓱~ 하면서 빼는 물감이, 발을빼도  자꾸 집사가 만지려 하면 궁디를 뒤로 빼다가 호다닥 도망가버립니다. 이처럼 고양이들은 대부분 발바닥을 건드리면 싫어하는경우가 많은데, 심하면 하악질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양이발바닥건조

 

고양이가 발바닥을 만지면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발바닥피부쪽으로 많은 신경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신경이 많이 얽혀있기에 고양이의 발바닥은 감각을 극대화 시켜 느끼는게 가능하답니다. 고양이들에게 소중한 부위인만큼 집사분들의 소중한 케어가 필요하답니다.

 

 

 

특히, 고양이 발바닥을 보면 고양이의 건강도 체크 할 수있는데 만약 고양이 발바닥이 붓고 물집이 생긴경우, 발을 디딜때 아픈것 처럼 쩔뚝거리거나 바닥에 닫으면 다닥 하고 올리는경우, 온도가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가운경우, 심하게 갈라진 경우, 발바닥 색상이 이상하고 피가 나는경우에는 병원을 가서 진료를 빨리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고양이발바닥각질

 

하지만, 고양이 발바닥 각질은 자주 볼 수 있는 증상중 하나입니다. 고양이 발바닥 각질이 생기는 이유는 날씨가 건조하거나 추운 경우, 오랜시간 서 있으면 사람발에도 각질이 생기듯이 고양이들도 많이 뛰어놀면 각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적인 원인 외에도 발바닥에 문제(피부질환,내성발톱,상처)가 생겨 아플때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젤리

 

이외에도 고양이 발바닥에 갈라짐 혹은 각질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는 경우에는

-차갑거나 거친 바닥

-청결하지 못한 모래

-화학물질

-오버그루밍

-화상

-알레르기

-노화

-영양결핍

-면역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 발바닥에 생긴 각질을 그대로 방치해두면 박테리아, 진균곰팡이로 인한 2차 감염에 노출 될 수 있기에 발견하면 관리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각질 관리하는방법>

- 고양이 발을 청결하게 관리해줍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발톱도 잘라주어 발톱으로 인해 발바닥이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해줍니다.

 

-피부문제의 경우에는 집에서 관리하시는 것보다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올바른 처방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날씨, 건조한 발바닥으로 인해 생기는 각질은 고양이 전용 보습제를 발라주어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무향의 바세린.알로에젤(소량은 괜찮지만 다량섭취시에는 중독증상을 보일 수 있으니 양조절에 주의해주셔야합니다.),올리브유,코코넛오일등을 보습제 대신 소량 발라주어도 괜찮은데 바세린을 발라줄때는 무향으로 꼭 발라주셔야합니다.

 

 

특히, 고양이들은 그루밍을 하기 때문에 고양이가 핥아 먹어도 무해한 제품으로 발라주어야합니다. 또한, 아무리 무해한 제품이라도 바른 직후에는 고양이가 핥지못하게 넥카라를 이용해 그루밍을 방지하거나 흡수될때까지 마사지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필수 영양제를 챙겨주는것도 좋습니다. 특히 오메가3는 발바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내습도 유지에 신경쓰는것도 발바닥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실내가 많이 건조할 경우 발바닥이 건조해질수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이나 여름철에는 냉난방을 사용하면서 집안이 적정습도를 유지하기 힘들 수 있느니 가습기나 젖은 수건등을 이용해 습도를 관리해주면 됩니다.

 

고양이젤리각질

 

오늘은 고양이 발바닥 갈라짐 각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히터를 매일같이 틀어서 실내가 건조해져서 그런지 물감이 역시 발바닥에 각질이 보이기 시작했는데 요즘 집에있는 올리브 오일로 살짝 발라주고 있습니다. 확실히 발라주니 건조함이 덜 한지 각질이 좀 줄어 들었습니다. 물론, 물감이는 매우 싫어하지만 말입니다. 이제는 올리브 통만 들어도 호다다다닥 도망가버리네요!

 

<물감이와 행복한 일상들 다른이야기>

https://mulgammom.tistory.com/529

 

보고 있으면 행복한 고양이 일상

고양이 자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집사 날이 추워져서 요즘 부쩍 무릎위나 담요 안으로 들어가서 자는 물감이의 모습을 자주 봅니다. 특히, 이렇게 무릎위에서 잠이 들면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35

 

축구 한판 할까냥?(feat.고양이의 집사운동시키기)

호일로 바스락 고양이 장난감 볼 (놀이를 빙자한 집사운동 시키는 냥이) 요즘 물감이가 제일 좋아하는 장난감! 바로 호일 공 인데요~ 집에 있는 물건이라 가지고 놀다 사라지면 다시 바로 만들어

mulgammom.tistory.com

 

댓글
댓글쓰기 폼
«   2023/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