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와 사람의 나이 비교, 간단하게 사이트에서 체크도 가능해요!

 

시간의 흐름이 사람과 반려동물이 같으면 좋겠지만 야속하게도 시간의 흐름이 반려동물에게 더 빠르게 흐르죠.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나이에 따라 검사, 질병관리를 해줘 야한 것들이 다른 것 같아요. 특히, 종에 따라 더 조심해야 하는 부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고양이는 태어나서 2년 동안 성묘가 되기 전까지 빠른 속도로 성장해 성묘가 되는 것 같아요. 하루하루 다르게 아이가 커지는 모습이 확확 느껴진답니다.

 

 

대표적으로 말하는 사람과 고양이 나이 비교 예시는?

 

 


2~3주 고양이 - 6~7개월의 아기와 비슷합니다. 유치 맹출 시기로 치아의 맹출 시기로 고양이의 나이 추청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6개월 고양이 -7~9세 어린이와 비슷합니다. 생후 6개월 아기 고양이들은 대부분 모든 영구치가 맹출 됩니다.

저도 이때쯤 물감이 이빨을 다 모았던 것 같아요! 고양이 첫 이빨 잘 보관하면 행운이 온다는 얘기를 어디서 주워 들어서 이 시기에 이빨 계속 체크하면서 빠지면 땅바닥만 계속 보면서 돌아다녔었죠!

한번 지나가면 끝인 이 시기, 이빨 찾기를 즐기세요!

 

 

8개월~1년 고양이 - 14~16세 청소년기와 비슷합니다. 2차 성징이 나타나며 중성화를 해주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고양이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수의사 선생님과 이야기하여 정하는 것이 좋아요.

 

 

1년 7개월~2년 고양이 - 20~24세 청년기와 비슷합니다. 모든 성장이 끝나는 시기 단, 대형 고양이 품종은 3~5세까지도 성장한다고 합니다. (9개월 에서 2세까지는 사춘기에 해당된다고 해요.)

 

 

 

그 이후로는 1년이 지날 때마다 사람 나이 4세를 지나는 것과 같다고 해요. 그러나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매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에 대한 케어 정보와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사료 영양제 그리고 의료기술 발달까지 다양한 이유로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길냥이와 집냥이의 평균수명의 차이도 많이 크더라고요.

 

 

 

 

평균적으로는 집고양이의 경우 보통 15~16년, 짧으면 9~10년 정도 그리고 장수하는 고양이들은 20년도 넘게 사는 아이들도 있다고 해요.

 

하지만, 길고양이의 경우 그에 반도 안 되는 3년~5년 정도의 짧은 삶을 사는데 그 이유는 충분한 영양섭취를 못해 걸리는 질병들 그리고 다산에 의해 건강악화 등등 환경적인 요인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나이에 따라 케어를 해주는 것이 중요! 2세 이상부터는 비만,치주연,방광염 주의하는것이 좋고요.

 


7세 이상의 고양이는 치주질환, 당뇨, 고혈압! 12세 이후로는 신부전 갑상선암 등의 심각한 질병 위험이 늘어난다고 하니 나이에 따라 건강검진을 받아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네이버 웹사이트에서는 고양이의 개월 수를 치면 바로 계산되어 나오는 고양이 나이 계산기가 있으니 알아보기 쉬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