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음식중 고양이에게 위험한 음식은?

 

고야이

 

초콜렛

초콜렛에 원료로 들어가는 카카오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과 카페인 성분이 들어가있습니다.테오브로민 성분은 고양이의 심장과 신경계를 자극하며 고양이들이 소량만 섭취해도 경련,구토,발작,불안,고열 등 심하면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카페인은 고양이들이 과호흡과 과흥분,발작이나 부정맥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포도

일반적으로 과일이 고양이들에게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포도에는 고양이들에게 해로운 독소가 들어있어 고양이들의 신장을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심할 경우 급성신부전증이나 중독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양이음식

 

유제품

사람이 먹는 유제품은 고양이에게 소화불량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사람이 먹는 유제품에 락토스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락토스는 고양이가 스스로 분해를 못해 소화를 할 수 없는 성분입니다.사람들이 흔히 먹는 우유나 치즈같은 유제품들은 고양이에게 급여해 주시면 안됩니다.

요즘엔 고양이들도 먹을 수 있게 만들어진 락토스 프리인 우유,치즈 같은 유제품들도 있으며 무염으로 소량씩 급여하셔도 괜찮습니다.

 

날생선

보통 길고양이들을 생각하면 생선을 물고 있는 이미지가 떠오를 수 있는데 사실 고양이들은 생선을 즐길것 같지만 실제론 날생선을 먹을 시 위험할 수 있습니다.생선 날 것에는 살모넬라균이 있을 수 있어 고양이들에게 식중독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또 날생선에는 고양이들에게 필수 비타민들 일부를 파괴시키며 식욕을 떨어트릴 수 있고 발작이나 혼수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파,양파,부추

파나 양파,부추 같이 사람들이 자주먹는 채소들도 고양이에게는 위험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파,양파 등 채소에는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하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고양이들에게 빈혈,설사,별노,구토,발열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백합류의 꽃

고양이들은 꽃을 좋아하지만 고양이들 마다 각각 다른 식물 알레르기를 갖고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특히 백합류의 꽃은 고양이에게 독성을 가지는 성분이 들어있어 고양이들을 중독시키거나 급성 신부전증을 일으킬 수 있어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양이정보

 

사람용 참치캔

가끔 영화나 드라마에 사람이 먹는 참치캔을 까서 길고양이들에게 주는 장면이 있어서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사실 사람이 먹는 참치캔이 간이 되어 있기때문에 고양이들의 신장에 좋지않고 참치기름의 불포화지방산을 고양이들이 잘 대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체내 비타민E가 고갈되는 질환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견과류

고양이들이 견과류를 장기간 섭취하면 신장병이나 설사,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견과류에는 지방이 많아 고양이들이 위장에 쉽게 흡수할 수 없으며 특히 마카다미아는 경련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급여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