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철 고양이더위 케어하는 방법, 고양이열사병 주의사항은?

 

여름이되면 털이 많은 고양이들이 걱정되는 박집사입니다. 그래서 여름철 고양이 열사병, 고양이 여름이기는방법등에 대해 검색해보고 수의사 선생님께 여쭤봤던게 작년이였네요! 그래서 적어보는 고양이 여름철 주의사항, 고양이더위케어하는방법 그리고  열사병이야기입니다.

 

 


고양이는 열에 민감한 편이라고 합니다. 특히 열사병에 걸려 고열로 힘들어하거나 죽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고양이들은 강아지들 처럼 혀로 온도 조절을 할수 있는게 아니기때문에 자리를 옮겨가면서 물을 마시면서 온도조절을 한다고 합니다. 

 


고양이종이나 체격에 따라 적정온도가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실내에서의적정온도는 28도로 30도 이상으로 올라가는 한여름 낮에는 고양이가 힘들어 할수있으니 에어컨을 쿨매트 고양이대리석 얼음패트병을 이용하여 고양이가 스스로 조절할수 있도록 간단한 조취를 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에어컨 28도로 맞춰두면 제일 간단하긴 하겠죠? 물감이의경우 대리석매트는 거의 안쓰더라구요.그냥 물감이가 땅바닥에 누워있는 모습은 자주 보게되지요. 특히 어두운곳에서 벽에 몸을 대고 누워있는모습은 좀 청승맞아 보이기도 합니다.(제가 못된집사가 된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그렇다면 여름철 무엇을 주의해야할까요???

 

-수분공급 제대로 해주기! 

더운 여름에는 고양이도 사람처럼 탈수증상이 쉽게 올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선하고 시원한물을 공급해주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출근을 하시는 집사분들은 물을 담아 아예얼려버려서 출근하실때 놓고 가시는 방법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은 고양이 정수기를 이용하는것도 신선한 물공급을 할수있는 좋은 방법중 하나겠죠? 만약 일반 물그릇을 사용하신다면 지속적으로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박테리아나 기생충등이 번식할수 있어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합니다. 

 

 

 

여름고양이


특히, 함께하는 반려묘가 나이가많다면 더 신경써 주어야한다고 합니다. 안먹더라도 최대한 먹을수 있도록 집사가 1~2시간마다 신선한물로 챙겨준다면 조금더 많이 섭취할수 있겠죠?? 

 

 




-열사병 증상 알아두기!


만약 고양이가 고열로 숨을 쉬기 힘들어 한다면(헐떡이는 느낌,고양이 개구호흡) 찬물에 적셔서 몸을 감싸주어 온도를 낮춰주는데 여러장의 수건을 준비해 수건의 온도가 올라가면 체인지하여 지속적으로 온도조절을 해주어야합니다.

특히, 억지로 찬물을 먹이려다 질식 할 수 있으니 고양이가 스스로 마시는게 아니라면 주의해주세요.

또한 얼음주머니를 머리에대주거나 이용하거나 알콜을 몸에 떨어뜨리는것도 고양이온도를 빠르게 내리는 방법중 하나라고 합니다.(단 페온이 과도하게 내려가는것도 위험합니다.) 이렇게 응급처치를 하였다면 바로 동물병원으로 데리고 가서 체크를 받고 수의사 선생님의 말에 따라 수액을 맞춰 체액을 보충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열사병 증세로는 식욕부진,설사,쇼크,혼수상태,구토,우울증,무기력 선홍빛혓바닥,잇몸상태,끈적거리는 침등이 증상이라고 합니다.

코가짧은 단두종 페르시안, 히말라얀고양이등이 열사병에 취약하며 한번 열사병이 걸리면 자주 걸릴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털밀어주기가 도움이 될까요?

만약 야외,산책을 나가는 햇빛에 노출이되는 고양이라면 오히려 햇빛화상을 입기쉽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털이 열을 막아주어 피부가 시원하도록 도와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가 다 일정도로 짧게 미는것보다는 적당한 길이로 밀어주는게 좋으며 고양이가 너무 싫어 한다고 하면 배쪽만 살짝 밀어주어도 더위를 식히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그루밍 그리고 집사의 빗질이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보세요:) 저도 물감이 털을 밀어줘야하나 고민하고 수의사 선생님께 여쭤봤는데 물감이의 경우에는 장모종도 아니고 에어컨을 피하고 더위를 생각보다 안타는 듯해서 안밀어주는게 좋다고 하셨어요! 이렇게 고양이마다 다르다고 하니 스트레스 받는 털밀기 꼭 필요한가 고양이를 주의깊게 살펴봐주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병원은 주 메인 동물병원이 24시간이 아니라면 집근처 24시병원을 따로 알아두는것도 응급상황시 큰 도움이 됩니다. (정말 필요로할때 당황해서 검색하는데 시간을 놓치면 안되겠죠?)

 

 

다른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 상식은?

 

고양이는 이런음식도 먹으면 안된다고요?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기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집사라면 알아야 하는 주의사항 사람에게는 좋지만 고양이에게는 해가 되는 음식들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좋다고 생각하여 주었던 사람음식이 반려묘�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 스트레스 완화, 불리불안증상에 좋은 먹이퍼즐 만들기! 

 

 

고양이 먹이퍼즐 만들기 2탄! 다이소 1000원으로 고양이장난감만들기

고양이 먹이퍼즐 만들기 다이소에서 1000원이면 끝! 오늘은 다이소에서 1000원에 고양이먹이퍼즐 만들기 공유하겠습니다. 사실은 제가 만들거나 한건 없습니다. 1000원에서 2000원 고양이 먹이 퍼즐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