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고양이 눈 부음, 충혈 , 눈꼽 문제 있는 걸까요?

 

고양이

 

고양이 눈건강 관리방법! 고양이 눈곱 , 충혈, 눈부음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요? 

 

 

 

물감이도 처음 데려왔을때 눈 부음 증상과 눈곱 그리고 충혈까지 눈이 안좋았었어요.

 

고양이 눈 부음
물감이 처음  집으로 온날

 

그래서 신경이 많이 쓰였는데, 인터넷에 고양이 눈 부음 원인도 많이 검색해보고 심지어, 외국에서 사과식초 희석물 뒷통수에 콕 찍어 두면 좋다고 해서 그방법도 사용해봤는데, 효과가 없었습니다. 사과식초 산다고 돈만 버렸지요~

 

고양이눈부음1
지금은 많이 좋아진 눈상태!

 

매번 병원가서 진료 받을때마다 여쭤봤는데, 고양이 눈 부음과 눈곱, 눈충혈 등 눈 크게 나누면 두가지로 나뉜다고 해요.

 

<첫번째는 습관성으로 눈을 비비는 고양이>

고양이들은 스스로 몸단장을 하면서 그루밍을 많이하는데 이때 눈을 많이 비비거나 습관적으로 세수를 하며 눈을 비비는 경우에 고양이 눈이 붉게되거나 고양이 눈 부음 증상, 눈곱이 많이 낍니다.

 

 

 

특히, 주변환경 청결상태와도 연관되어있는데 고양이가 모래 사용 시 모래먼지 혹은 모래를 덮은 후 눈을 비비거나 하면 바로 고양이 눈 부음, 눈곱이 끼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눈관리 방법은?**

 

눈청소 한다고 붙잡힌 물감이~

 

 

하루에 한번 눈 관리를 해주는것이 좋은데, 눈곱이 말라서 딱딱해진 상태라면 억지로 떼어내지 말아야 합니다. 억지로 제거할 경우 고양이가 통증을 느낄수 있으며 잘못하면 털과 함께 제거되면서 큰 자극을 주어 상처가 날 수 있어요.

 

 

깨끗한 수건이나 티슈에 따뜻한 물을 적셔 살살 눈곱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안구

 

아니면 제품을 사용하여 닦아주시는것도 좋습니다.

 

 

 

특히 고양이 눈 부음 , 눈질황에 주의 해야하는 고양이들?

엑조틱 쇼트헤어, 페르시안 고양이 처럼 얼굴이 납작하게 생긴 고양이들은 돌출형 안구이기 때문에 다른 고양이들 보다 쉽게 눈에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눈물샘에서 분비된 눈물도 잘 흐르지 않아 눈의 청결에 세심한 케어가 필요합니다.

 

 

<두번째 질병의 문제(결막염,각막염,녹내장, 알레르기,상처 등)>

 

다양한 바이러스,질병의 문제로 인해 생기는 경우 , 예를들면 허피스 바이러스의 경우 각막염, 각막궤양, 안구건조증등 안과 질환이 방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고양이 눈 질환 문제가 있습니다.

 

물감이의 경우에는 습관성이라 답이 없다고 눈을 안만지게 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보호대를 하루정도 하고 있으면 눈이 좀 괜찮아지는데, 빼면 하루지나면 다시 원상복귀를 해서 많이 속상하더라구요.

 

요즘은 동물약국,일반약국에서도 고양이 안약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시간도 절약되고 증세도 반복되기 때문에 주관적으로 고양이 상태를 파악하여 진단 하는것은 위험한 일이라고 합니다.혹시나 다른 질병을 치료할때 처방 없이 사용했던 약들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눈이 충혈되거나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며 처방 또한 증세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신피질 호르몬 성분이 들어있는 안약은 단순 결막염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염증이 있는 각막에 닿으면 상처를 악화 시키기 때문에 수의사는 소염제 성분이 들어있는 안약을 처방하기 전에 각막에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르 먼저 확인합니다.

 

또한 눈에 직접 한방울씩 떨어뜨려 사용하는 안약은 쉽게 변질 될 수 있기에 재사용시 세균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주시는 처방 안약은 유통기한도 짧아서 뒀다 사용할 수도 없고, 수의사 선생님이 이정도는 안약을 안넣어도 된다고 깨끗하게 관리만 잘 해주라고 하셨어요. 

 

고양이눈곱

 

그렇다면 고양이 안약 유통기한은?

 

개봉한 안약은 한달 이상 두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용기 끝이 눈에 닿아 각막이나 결막의 손상에 주지 않도록 띄어서 넣어주어야 하며 상태가 좋아지면 약은 바로 버려야합니다.

 

눈이 충혈되고 눈물이 계속 나면서 눈 부음 증상이 있다면 수의사의 진달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만약 바로 병원에 갈수 없는 상황이라면 생리식염수나 수의사 추천해준 세정제로 씻어주면 좋습니다. 단, 세정제 사용시 고양이가 방어하는 행동을 보인다면 눈이 아프다는 뜻임으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눈곱제거

 

고양이 눈곱 정상인걸까? 고양이 눈건강 체크 !

고양이 눈곱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눈에서 나오는 생리적인 분비물들이 나오는데 이 분비물에 눈물 그리고 눈꺼풀에서 노페물이 섞여서 나오는 것이 눈곱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매일 갈색이나 검은빛을 띈다면 고양이 눈곱은 정상적인 고양이 눈곱입니다.

 

단, 갑자기 눈곱양이 증가했거나 색상이 불투명한 흰색, 적색, 노란빛을 띄는 경우 그리고 끈적거리는 눈곱은 문제가 있는 눈곱임으로 체크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고양이 눈 부음, 과도한 눈물,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잘 못뜨고 찌푸리는 경우 주의깊게 체크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매일 아침 저도 물감이 눈청소해주고 귀도 체크해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눈을 자주 비벼 충혈되있고 눈곱이 껴서 그런지 눈은 닦는걸 굉장히 싫어해서 호로록 도망가는데,

 

 

 

귀청소는 좋은가봐요~ 꼬리를 살랑~ 눈도 스르륵~ 이렇게 꽃단장하고 하루를 시작하는 물감이입니다.

(feat. 이렇게 매일 닦아줘도 왜 너는 꼬질해진거니? 집사무륵)

 

모든 집사님들 오늘도 고양이님들 케어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60

 

고양이 귀청소 하기! 고양이 귀지로 건강체크까지?

고양이 건강체크, 고양이 귀청소 주의사항 및 올바른 고양이 귀청소 고양이의 오감중에 제일 발달된 부분은 바로 청각이기 때문에 귀는 고양이에게 엄청 예민하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70

 

다양한 고양이 케이프! '나는야 패셔니스타냥이 될거야~'

고양이 케이프로 패셔니스타 된 박물감군! (집사야! 코바늘 고양이 목도리는 그만뜨고 이제는 사서 입혀주라옹!) 작년 겨울에 새로운 취미생활로 코바늘 뜨기를 하면서 물감이 목도리(목도리를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78

 

고양이 집에서 치석관리 하는방법?

고양이 칫솔질에도 쌓이는 치석, 셀프 치석제거기로 고양이 이빨관리 해주세요! 치석제거간식이나 이빨관리사료를 먹으면 그나마 덜 생기기는 하는 고양이 치석! 특히, 습식사료를 먹는 고양이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