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똥으로 보는 고양이 건강상태, 고양이똥 이상원인과 체크방법

 

고양이똥
아픈거 아니랍니다~ 그냥 자다 일어나서 침흘리는...거예요 ㅎㅎㅎ

 

고양이의 건강상태,컨디션을 체크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중 하나는 바로 화장실을 체크 하는 것 입니다. 소변양과 색상, 고양이 또의 크기와 단단함, 색에따라 고양이의 컨디션을 제일 빠르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똥, 어떻게 체크해야할까요?>

 

고양이변

 

1. 검은색 똥

고양이 똥의 색이 검은색일 경우 위장과 소장등 장내 출혈로 인해 혈변을 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이럴때는 설사처럼 묽은똥을 보기도 합니다. 

 

 

 

먼저 똥의 겉부분에 피가 보이는지 않보이는지에 따라 항문이나 외부출혈 가능성을 알 수 있는데, 겉부분에 혈흔이 묻어있거나 화장실에 혈흔이 묻어있다면 항문,외부출혈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먹었던 음식들을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섭취한 음식들중에 색소가 첨가되어있는 것들이 있다면 변에서 그색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의 컨디션을 체크 하기위해서는 최대한 색소 무첨가 식품을 선택하여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평소보다 색이 검은색에 더 가깝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2. 작고 딱딱한 똥

대체적으로 물을 잘 안먹는 고양이들의 경우 변비에 걸리기 쉬우며 고양이의 신체구조상 골반이 작아 변비에 걸리기 매우 쉽습니다. 특히 변비가 심해지면서 거대결장증으로 까지 발전 할 가능성이 있기에 변비상태가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노령묘일 수록 힘이약해지기에 변비에 걸리는 고양이들이 많기에 집사님들의 세심한 케어가 필요합니다.

 

 

 

3.평상시보다 많은 양의 똥

평상시보다 감자가 많다고 생각된다면 이 또한 체크해야할 상황입니다. 음식의 영양을 고양이가 흡수하지 못한경우 이렇게 많은양을 보게 된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먹는 사료나 간식, 유산균등에 따라 양이 증가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평상시 처럼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양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건조한 느낌의 똥을 싼다면 이는 영양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서 그럴 경우가 많습니다.

 

먼치킨고양이

 

4.흰끼가 도는 똥

흰색 비슷한 색의 고양이 똥은 담즙,췌장에서 분비되는 소화액 췌액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럴 수 있음으로 담이나 췌장을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췌액은 십이지장에서 음식물의 성분들을 소화하고 흡수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지속적인 체크가 필요합니다.

 

5.길고 얇은 똥

고양이 똥이 길고 얇게 나왔다면 이는 창자가 압박될때 그럴 수 있습니다. 암컷은 자궁육종에 의해 수컷은 전립선 비대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또는 직장암등 다양한 이유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수 있음으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건강

 

<건강한 고양이 변상태는?>

평균적으로 건강한 고양이는 하루에 1~2회정도 대변을 보며 갈색빛에 가깝고 눌렀을때 약간의 형태가 변하는 것이 제일 건강한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냄새가 원래 나기는 하지만 비린내나 썩은내가 심하게 난다면, 이또한 저품질사료나 식단문제,장내 유해균이 많은 경우,기생충등등 이유로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시그널일 수 있습니다.

 

***만약 몇일동안 변상태가 문제가 있어 병원을 갈 경우에는 고양이변을 챙겨가거나 설사나 무른변의 경우 사진을 찍어가는 것도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끔은 귀찮기도 하고 냄새도 많이 나지만 고양이의 건강과 직결된 배변상태는 매일 체크해주는 것이 좋으며 반려묘의 건강 시그널을 제일빠르게 쉽게 할 수있는만큼 집사님의 세심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147

 

고양이 개구호흡 위험한가요? 고양이 개구호흡 원인에 따른 대처방법

고양이 개구호흡 원인은, 고양이 개구호습시 체크해야할 사항들! 평상시에는 고양이가 입을 벌리고 혀를 내일고 헥헥 거리는 모습은 잘 볼 수없지만 간혹 가다 이런 모습을 보이면 굉장히 긴장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15

 

긴팔옷이 조끼가 된 사연 <먼치킨 고양이의 비애>

먼치킨 고양이가 옷을 입는 방법? 물감이 옷 선물 받았어요. 안녕하세요. 제가 일하는 곳에 손님이 겨울이라고 귀여운 고양이 겨울옷을 2개를 선물로 가져오셨어요. 다이소 강아지옷 코너에 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60

 

고양이 귀청소 하기! 고양이 귀지로 건강체크까지?

고양이 건강체크, 고양이 귀청소 주의사항 및 올바른 고양이 귀청소 고양이의 오감중에 제일 발달된 부분은 바로 청각이기 때문에 귀는 고양이에게 엄청 예민하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