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개구호흡 원인은, 고양이 개구호습시 체크해야할 사항들!

 

귀여운고양이

 

평상시에는 고양이가 입을 벌리고 혀를 내일고 헥헥 거리는 모습은 잘 볼 수없지만 간혹 가다 이런 모습을 보이면 굉장히 긴장을 하게 되는데요. 

 

 

 

혹시라도 무슨 일이 있는건 아닌가 저처럼 걱정을 하시는 집사님들을 위해 같이  고양이의 개구호흡 원인과 증상 그리고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개구호흡

고양이 개구호흡?

고양이 개구호흡이란 입으로 숨을 가쁘게 쉬는 모습을 말합니다. 강아지들에게서는 늘 볼 수 있는 모습이지만 고양이에게는 흔하지는 않은 모습이기에 원인에 따라 잘 대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부 호흡기 감염>

상부 호흡기 감염으로 인해 숨을 쉬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보통 허피스,칼리시 바이러스에 감연된 경우가 많으며 사람과 똑같이 코가 불편하면 입으로 쉬는것처럼, 개구호흡 입으로 숨을 쉬는 것입니다.

 

단, 상부호흡기 질환이 악화되는 경우 폐에까지 영향을 줄 수있기에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숨을 쉴때 소리가 그릉거리는 소리, 빠른호흡, 발열등의 증상이 있을시에는 병원에서 체크 받는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운동, 열사병>

과도한 움직임 혹은 더위에 노출 되었을때 고양이들도 일시적으로 입으로 숨을 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자주 개구호흡을 한다면 건강체크가 필요합니다.

 

<심장질환>

랙돌, 페르시안, 뱅갈등 몇 품종묘들은 유전병으로 인해 심장 질환의 가능성이 높아 개구호흡을 할 시 병원에서 진료가 꼭 필요합니다. 현재는 큰 문제가 없더라도 심장검사를 받고 꾸준히 체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극도의 긴장, 두려움, 스트레스>

극도의 긴장감, 두려움등 고양이들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상황에서 개구호흡을 할 수있습니다. 물감이 역시 가끔 오래동안 차를 타고 갈때 가방 문을 닫아두면 이렇게 개구호흡을 하는데요. 발바닥에 땀도 체온이 상승 할 수있고, 호흡수가 증가할 수도 있으나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천식>

천식은 기관지가 반응하여 수축을 하는 것으로 고양이의 몸에 일시적으로 산소가 부족해 질 수 이씁니다. 이때 산소를 보충하기 위해 입으로 숨을 쉬는 개구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도 개구고흡을 하고 기침이나 다른증상등이 동반 된다면 병원에서 체크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고양이들이 개구호흡을 하는경우는 많습니다. 이물질 섭취, 종양등등 그렇기에 고양이가 평상시와 다름없음에도 개구호흡을 하는 모습이 계속 보인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개구호흡 대처방법

 

고양이개구호흡원인

 

고양이가 개구호흡을 한다면, 고양이의 호흡수와 체중의 변화, 식욕가 화장실 체크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40.5도 이상의 고열, 호흡곤란, 부분마비, 강직, 의식저하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가 제때 이루어 지지 않는 다면 돌연사할 가능성도 있으니 꼭 주의해 주시는 것이 좋스빈다.

 

고양이 호흡수 체크 방법?

 

고양이과호흡

 

고양이의 정상호흡은 평균 고양이가 편하게 있을때 배가 올라갔다 내려왔다 하는 것을 1회로 특정시1분에 약 20~25회 정도입니다. 만약, 30회가 넘는 다면 이는 고양이에게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145

 

고양이 미어캣 모드에는 다 이유가 있었다.(feat.고양이 이족보행)

고양이가 두발로 서는 이유는? 고양이 미어캣 자세 대처방법? 고양이의 귀여운 자세중 하나 인 두발로 서기! 저는 물감이가 두발로 서기 하면 미어캣모드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너무 귀여운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7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41

 

손절 당하는 집사 피하는 방법 (feat.고양이의 거부 의사표현)

집사라면 꼭 알아야 할 고양이 거부 의사표현 고양이는 집사와 의사소통을 할때는 울음소리로 의사표현을 많이 하지만,고양이끼리 의사소통을 할때는 울음소리가 아닌 바디랭귀지를 사용하는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