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스트레스 원인과 증상,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방법

 

먼치킨고양이

 

고양이가 잦은 그루밍, 화장문제(배변장애), 천을 먹는 행동등을 할 경우 에는 스트레스가 원인일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보인다면 고양이를 세심하게 관찰하여 고양이가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 이 중요합니다.

 

 

 

고양이는 대부분 환경에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그렇기에 주변환경이 조금만 바뀌어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고양이의 성향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집사님의 세심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가끔은 집사들의 무심코 한 행동들이 고양이의 스트레스 원인이 될수도 있다고 하니 다른원인을 찾지 못하겠다면 내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줄만한 행동을 했는지 체크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고양이의 스트레스 대표적인 원인들을 체크해보기

 

고양이짤

 

<집보기, 기본적인 욕구불만> 스트레스성 ★

고양이는 단동행동을 선호하는 동물로 알려져 고양이가 집에 혼자 있으면 외로워 하지 않는다고 많이 알고 계시지만 이는 고양이의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단독행동을 선호하는 고양이라고 하더라도 심심하면 스트레스를 받게되니 집에 혼자 있을때도 고양이가 즐길수 있는 캣타워, 스크래처, 어항, 먹이퍼즐등 다양한 물건들을 두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시끄러운 소리나 번쩍이는 불빛>스트레스성 ★★

청력이 매우 발달 고양이들은 시끄러운 소리를 싫어하며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서 흔히 볼수있는 소음으로는 청소기를 예로 들수 있는데, 이는 고양이가 알아서 구석에 숨기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과도한 스킨십>스트레스성 ★★

고양이는 강아지와는 다르게 사람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동물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고양이에게 보이는 과한 관심이나 스킵십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고양의 성향마다 조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가끔은 스킨십이나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관종 고양이들도 있으니 고양이의 성향을 잘 파악하는것이 중요하겠죠?

 

<다른 고양이의 존재>스트레스성 ★★★

혹시다 창문을 통해 다른 고양이들이 보인다면 고양이는 혹시나 자기 영역을 침범당할까 걱정하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고양이가 내 구역에는 못들어 온다는걸 인지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괜찮아 진다고 합니다.

 

<병원가기, 약먹기, 목욕하기>스트레스성 ★★★

고양이는 자신의 몸을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는 압박된 상태에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 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요인으로 이 스트레스가 작용될 수 있는데 약먹기, 목욕하기 , 양치하기등등 고양이를 케어할때 고양이가 싫어하는데도 몸을 구속한다면 이는 점차 더 큰 스트레스로 작용될 수있습니다. 

 

 

 

<낯선 사람>스트레스성 ★★★

고양이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몸을 만지거나 안는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혹시나 누군가 집을 방문하게 된다면 고양이가 피할수 있는 숨숨집같은 여러 공간들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스트레스성 ★★★★

고양이는 낯선 환경에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겨우가 많기에 이사 후에는 고양이가 익숙해 질때까지 적응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사의 여행,장기간 집비우는 경우>★★★★

아무리 단독행동을 좋아하여 몇일은 혼자두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고양이는 집사의 장기 부재에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준다고 합니다.  

 

<아이의 행동>★★★★★★

어린아이들의 행동이나 소리에 피하는 고양이의 모습을 많이 보셨을꺼라 생각합니다. 고양이는 어린아이들의 갑작스러운 행동, 큰소리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경우 고양이가 예뻐해준다고 만지지만 악력의 조절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아 고양이에게 난폭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다묘가정에서는 다른 고양이와의 사이가 좋지 않은 경우 스트레스를 받으며 가끔은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집사님의 주의 깊은 체크가 필요합니다.

 

귀여운고양이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을때 하는 대표적인 행동들 (고양이 스트레스 증상)

<밥을 먹지 않는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로 식욕이 달아 식욕부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안먹던 천을 먹는 경우>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끔 천을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천을 먹는 행동은 질병의 원인이 될수도 있기에 병원진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끊임없이 우는 경우>

평소에는 소리를 잘 안내던 고양이가 갑자기 끊임없이 운다면 이는 고양이가 보내는 스트레스 신호 일 수 있습니다.

 

<잦은 그루밍, 집착적인 그루밍의 경우>

그루밍은 고양이이가 하는 기본적인 행동이지만 스트레스를 받으면 과도하게 그루밍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집착적으로 그루밍을 하는 모습이 보이거나 한곳에 털이 빠질 정도로 그루밍을 한다면 이는 매우 심각한 상태라고 진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구토, 배설장애등의 몸이 좋지 않은 경우>

고양이는 스트레스로 인해 설사나 변비,방광염 그리고 구토등의 증상으로 힘들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위장이 약한 고양이들이 이러한 경우가 많은데 단발성이 아닌 증상이 지속 될 경우에는 병원의 진찰을 받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다묘 가정의 경우 서열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아 화장실이 아닌 곳에 실수를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고양이스트레스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될 경우 질병에 노출될 수 있으며 지병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는 원인은 위의 예시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른것 처럼 고양이들 역시 성격에 따라 받는 스트레스들이 다양하기에 반려묘의 성향을 알아 원인을 파악하여 그 원인을 제거 하는 것이 좋으며 아로마 같은 고양이 스트레스 완화제,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것도 좋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57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15

 

긴팔옷이 조끼가 된 사연 <먼치킨 고양이의 비애>

먼치킨 고양이가 옷을 입는 방법? 물감이 옷 선물 받았어요. 안녕하세요. 제가 일하는 곳에 손님이 겨울이라고 귀여운 고양이 겨울옷을 2개를 선물로 가져오셨어요. 다이소 강아지옷 코너에 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32

 

고양이가 밥그릇 옆에서 바닥 긁기, 덮기 시전을 하는 이유는?

고양이가 밥먹고 바닥을 긁기 혹은 잘먹던 주식캔을 안먹고 바닥을 긁기 행동을 하는 이유는? 집사님이시라면 꼭 보시는 고양이의 행동중 하나, 바로 고양이 바닥 긁기 행동인데요! 밥을 먹고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27

 

고양이 먹이퍼즐 만들기 2탄! 다이소 1000원으로 고양이장난감만들기

고양이 먹이퍼즐 만들기 다이소에서 1000원이면 끝! 오늘은 다이소에서 1000원에 고양이먹이퍼즐 만들기 공유하겠습니다. 사실은 제가 만들거나 한건 없습니다. 1000원에서 2000원 고양이 먹이 퍼즐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