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가 밥먹고 바닥을 긁기 혹은 잘먹던 주식캔을 안먹고 바닥을 긁기 행동을 하는 이유는?

 

고양이밥그릇

 

집사님이시라면 꼭 보시는 고양이의 행동중 하나, 바로 고양이 바닥 긁기 행동인데요! 밥을 먹고 난 후에도 하기도 하고 최애 캔사료를 먹기도 전에 긁는 행동을 하는 경우 등등 다양한 고양이의 바닥긁기 행동에 대해 오늘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고양이에게 맛있는 주식캔을 주었는데 바닥을 긁는 경우>

 

귀여운고양이

 

고양이가 평상시에 좋아하는 습식사료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고양이가 냄새만 맡고 밥그릇을 덮는듯이 바닥을 긁고선 쳐다보는 모습에 고양이가 왜 그럴까? 사료가 이상한가? 맛이 없나?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을거예요. 그래서 고양이가 배가 고픈가 싶어서 다른 간식을 습식사료를 주기도 하죠.

 

 

 

하지만, 이렇게 고양이가 밥그릇 옆에서 바닥을 긁는 행동( 덮는 행동)은 사실은 배가 안고프다 혹은 이제 배가 부르다라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첫번째 준 캔사료를 안먹는다고 해서 다른간식을 섞어주거나 하는 집사의 행동은 고양이에게 폭식을 부르는 좋지 못한 행동일 수 도 있습니다. 

 

누가 나를 까탈스럽다 했냥!

(다 물어버린다옹!!)

 

고양이하품

 

또한 이러한 집사의 행동은 고양이를 까탈스럽고 변덕이 심한 고양이로 만들수 있는 행동입니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밥그릇 주변을 긁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주식캔

 

만약 사료에 아무문제가 없는데도 고양이가 살짝 핥거나 냄새만 맡고 밥그릇 옆을 긁어서 땅에 묻으려는 듯이 덮어버리는 행동을 한다면 다른음식을 주지 말아야합니다.

 

또한, 집사가 부엌으로 갈때 고양이가 쫓아와서 냉장고를 긁는듯한 행동을 하는것 역시 배고프다는 표현보다는 관심을 달라는 표현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집사의 사랑이 고프나냥

 

귀여운고양이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면 두었던 밥그릇은 치워주는 것이 좋으며, 지속적으로 안먹는 모습을 보일 경우에는 고양이가 사료에 질려 그런것일 수도 있음으로 다른 사료과 교체 기호성 테스트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맛있게 다 먹은 후 바닥을 긁는 경우>

이는 고양이의 적으로 부터 자신을 숨기는 본능에 의한 행동이 남아있어 밥을 먹고 긁는 행동을 하는것입니다.

 

잘먹었다옹

 

먼치킨고양이

 

맛있는 음식을 먹었지만 이 냄새를 숨겨야 한다는 생각에 흙을 덮어 자신의 흔적을 지우려고 하는 행동이며 다 먹지 못한 음식 역시 냄새가 나기에 이를 숨기려고 하는 행동일 뿐입니다.  이는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덮는 행동과 비슷한 행동으로 해석될 수 있겠네요.

 

또는 나중에 먹으려고 땅에 저장하려고 하는 행동으로 해석하는 학자들도 있다고 합니다.

 

화장실 주변을 긁는 이유는?

밥그릇과 다르게 고양이가 배변을 본 후 화장실 옆 바닥을 긁는 행동을 한다면 그건 화장실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고양이는 배변을 본 후, 자신의 흔적을 지우기 위해 덮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모래를 덮고 난 후에도 주변을 덮는듯한 행동을 하는것은 무언가를 원하는 의미의 표현인데요.

 

이럴때는 먼저 화장실 깨끗하게 청소를 해줍니다. 또한, 모래 높이를 체크해주세요. 너무 낮게 깔려있는 경우 불만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 7~8cm정도의 높이로 모래를 쌓아주시면 고양이들이 좀더 편한 배변을 볼 수있습니다.

 

혹은 화장실이 몸집에 비해 작아 불편할때 이런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고양이가왜이럴까

 

제가 일하는 공간에는 앞문과 뒷문이 있는데, 길냥이들이 뒷문에 와서 야옹거리면서 서성이는 모습을 많이 볼 수있는데, 처음에는 배가 고파서 그런가 싶어서 밥도 더 주고 간식도 더 주고 했는데, 딱히 배가 많이 고파서 야옹거리는 경우는 대부분 없다고 하니 조금 놀랍네요!

 

 

먼치킨숏레그

 

고양이는 (자신의 귀여움을 아는지) 어디서든 편하게 얻어 먹으려고 하는 귀차니즘에 의한 소리일 가능성이 높다니 정말 고양이스럽다는 말이 절로.... 나오네요.  

 

https://mulgammom.tistory.com/57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22

 

고양이 입맛은 새끼 고양이일때 정해진다? (feat. 고양이 음식습관 길들이기)

고양이 음식 습관 길들이기, 음식 급여시 주의사항 etc <고양이 식습관편> 고양이의 음식 기호성은 새끼고양이 일때 결정된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태어나서 약 6개월까지 먹은것을 음식이라고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27

 

고양이 먹이퍼즐 만들기 2탄! 다이소 1000원으로 고양이장난감만들기

고양이 먹이퍼즐 만들기 다이소에서 1000원이면 끝! 오늘은 다이소에서 1000원에 고양이먹이퍼즐 만들기 공유하겠습니다. 사실은 제가 만들거나 한건 없습니다. 1000원에서 2000원 고양이 먹이 퍼즐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15

 

긴팔옷이 조끼가 된 사연 <먼치킨 고양이의 비애>

먼치킨 고양이가 옷을 입는 방법? 물감이 옷 선물 받았어요. 안녕하세요. 제가 일하는 곳에 손님이 겨울이라고 귀여운 고양이 겨울옷을 2개를 선물로 가져오셨어요. 다이소 강아지옷 코너에 있

mulgammom.tistory.com

 

 

댓글
댓글쓰기 폼
«   2021/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