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끼 고양이가 자꾸 물어요! 새끼고양이가 무는 이유새끼고양이 이갈이 때문일까요?

 

먼치킨고양이

 

새끼고양이는 보이는 보이는 모든것들을 물어보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집사는 새끼고양이가 이빨이 나려고해서 간지러운가 보다 하고 자연스러운 행동으로 생각하고 새끼고양이 입질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새끼 고양이의 입질을 이빨이 나서 간지러워서 무는것이 아닌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젖니는 생후 1개월부터 생깁니다. 그후 3개월이 지난 후 영구치로 인한 이갈이가 시작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새끼고양이가 집사의 손을 무는 행동은 이빨이 나는것과 거의 상관이 없습니다.

 

귀여운고양이

 

특히, 새끼 고양이가 잠을 자지 않고 하루종일 먹으며 흥분된 상태이거나 집사의 손이나 발을 자꾸 깨문다면 이는 정상적인 행동은 아니기에 교정을 해주어야 하는 일종의 행동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사, 햡!햡!

 

귀여운고양이움짤

 

<새끼고양이 무는 이유 , 새끼고양이 할퀴는 이유와 대처방법>

새끼 고양이에게 놀이시간은 중요한 시간중 하나입니다. 놀이시간은 새끼고양이의 신체 발달과 행동발달에 도움이 되기에 놀이에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는것이 좋으나 만약 새끼 고양이가 할퀴거나 깨무는 등 수위를 넘는 행동은 자제 시켜야합니다.

 

 

<새끼고양이 훈육시킬때 주의사항>

새끼 고양이 훈육시킬때는 새끼고양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때 바로 즉시 두번째 손가락으로 몇번 코를 때려주거나 바닥에 눕혀 손가락으로 배를 평소보다 조금 강하게 긁어줍니다.

 

항복이다냥!

 

새끼고양이무는행동

 

이와 같은 방법을 권하는 이유는 어미고양이는 새끼 고양이에게는 가장 서열이 높은 위치에 있으며, 새끼고양이는 어미고양이의 행동에 따라 모든 행동을 익히게 되기에 어미고양이가 새끼고양이에게 벌을 줄때 하는 행동과 비슷한 효과를 주어 훈육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어미고양이가 새끼고양이를 혼낼시에 새끼의 머리를 앞발 사이에 두고 배 부위를 뒷발로 할퀴거나(발톱은 숨긴채로) 발로 새끼의 코를 때리며 혼을 내는데 위에서 언급한 방법은 이와 제일 비슷한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성묘와 함께 지내는 아기 고양이의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훈련을 받는 성묘의 행동을 따라하며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지만 아기고양이 혼자 있는 경우에는 훈육을 하기 더 힘들지만 그만큼 더 일정수위를 넘는 행동을 했을때 알려주어야 습관성이 되지않습니다.

 

고양이훈육

 

생후 1개월부터 시작되는 아기 고양이의 깨무는 행도, 할퀴는 행동은 새끼고양이게게 놀이중 하나이며 이 행동은 성묘가 되어서도 지속됩니다.

 

고양이에게 이빨과 발톱은 공격을 위한 그리고 방어를 위한 중요한 부위입니다.  특히, 새끼고양이의 이빨과 발톱 사용법은 어미가 가져오는 먹이 그리고 자신의 형제들과 장난치며 익숙해지며 언제 발톱을 빼고 넣어야하는지 그리고 이빨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등 상황별 대처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그렇기에 집사가 어미와 형제의 역할을 대신하여 수위넘는 행동에 대해서는 반드시 훈육을 해야하며 똑같은 기준과 방법으로 새끼고양이에게 혼란을 주지 말아야합니다. 

 

 

고양이교육

 

예를들면 어떨때는 훈육시켰다가 놀아준다고 또 손을 사용해서 놀아주면서 새끼고양이가 물도록 냅두는등 일관되지 못한 행동을 할 경우에는 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훈육시기를 놓쳐 새끼고양이가 성묘로 자랐을때 점차 더 입질이 심해질 수 있다는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고양이가 무는버릇, 고양이가 할퀴는버릇은 새끼고양이때 고정해주는것이 제일좋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107

 

하이파이브 하는 냥이, 고양이도 할줄 알아요! (feat 고양이 교육)

고양이 교육은 간식만 있음 코키스, 손, 하이파이브 다 가능해요! 전에 포스트에서 고양이교육, 손과 고양이 코키스 두개를 소개했었는데요! 우리 물감이 이제 하이파이브까지 할줄 알게 되었습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20

 

고양이 동물병원 데려가기 편(동물병원 선택 주의사항, 고양이병원적응 등등)

고양이 동물병원 선택시 기준과 주의사항, 고양이 병원데려 가는 방법 훈련, 체크사항! 물감이 이웃친구냥이와 함께 동물병원간날!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제일 걱정되는 것중 하나가 바로 동물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18

 

집사바라기 냥이 (feat.퇴근냥이)

퇴근후 집에오는길은 냥이도 힘들다. 집에오니까 괜히 개냥이 코스프레 하는 박물감군 오랜만에 본가에 가는 날, 물감이 짐이란 제짐이랑 바리바리 싸들고 평촌까지 오려니까 등에서 땀이 줄줄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15

 

긴팔옷이 조끼가 된 사연 <먼치킨 고양이이의 비애>

먼치킨 고양이가 옷을 입는 방법? 물감이 옷 선물 받았어요. 안녕하세요. 제가 일하는 곳에 손님이 겨울이라고 귀여운 고양이 겨울옷을 2개를 선물로 가져오셨어요. 다이소 강아지옷 코너에 있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