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먼치킨숏레그 고양이 특징과 성격, 유전병 등등 입양전 알아두어야할점

 

 

안녕하세요. 먼치킨 숏레그 3살냥이와 함께 하고 있는 박집사 입니다. 사실 먼치킨을 데려 올 생각은 없었는데 어쩌다보니 물감이와 함께 하게된지도 벌써 거의 3년이 되었네요. 오늘은 먼치킨 고양이를 입양하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한 그리고 먼치킨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이 알아두어야할 기본 정보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치킨 역사>

 

 

먼치킨 고양이의 역사는 매우 짧다고 합니다. 1940년대 영국에서 발견된 숏레그 고양이의 기록이 있지만 먼치킨 고양이의 특성 때문에 생존율이 낮아 2차 세계대전때 거의 안보이다 전쟁이 끝난 후 다시 발견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1995년에 고양이 협회인 TICA 에서 먼치킨 품종으로 인정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TICA와 남아프리카 고양이위원회를 제외한 다른 협회들에서는 공식품종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분별한 교배로 인해 유전병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하네요.

 

 

1983년 루이지애나에서 트럭아래서 임신한 고양이를 음악교사가 발견했는데, 태어난 새끼 고양이들의 절반이 다리가 짧은 고양이로 태어났다고 합니다. 다리가 짧은 새끼고양이를 보고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난쟁이의 이름을 따서 먼치킨스라는 이름을 지어진 것이 먼치킨 이름의 유래라고 합니다. 

 

<먼치킨 고양이 특징>

먼치킨 고양이의 특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평균 몸무게 및 수명

먼치킨 고양이의 경우 3~4kg의 중소형 고양이로 수명은 약 15~18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 물감이의 경우에도 현재 먼치킨 수컷 성묘이지만 2.3~2.5kg을 왔다갔다하는것을 보면 고양이마다 조금씩 다른것 같습니다. 또한, 작은 체구만큼 입이 짧아 사료를 잘 먹지 않는편이 많다고 해요~ (물감이도 사료 진짜 안먹는 편이예요.)

 

-먼치킨 고양이 털관리

장모종과 단모종 둘다 있으며 다양한 색상의 털과 무늬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체적 특징

먼치킨고양이의 특징은 다리가 짧다는 점입니다. 이는 유전자조합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데 다른 고양이에 비해 다리가짧은 먼치킨 고양이는 점프력이 높지 않아 야생에서의 생존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렇다고해서 먼치킨 고양이가 움직이 없는건 아니예요!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지만 나름 뛸때는 빠르게 뛰어 집사가 못잡을때가 많답니다.

 

-먼치킨 고양이의 성격

대부분의 먼치킨 고양이는 개냥이과 아이들이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호기심이 많고 활발한편으로 사람들과도 쉽게 친해지는 고양이랍니다. 또한, 다리가 짧은만큼 사고를 안칠거라고 생각하시지만 주변환경을 100% 이용해 높은곳도 잘 올라가고 사고도 다른 고양이만큼 잘 친답니다. 물감이 역시 사람들한테 낯을 안가리는 편이라 지인분들은 도도한 강아지를 보는듯한 느낌이라고 많이 얘기하신답니다.

 

<먼치킨 고양이 유전병>

먼치킨 고양이는 자연발생 돌연변이 종이지만 현재는 먼치킨 숏레그로 태어나게 하기위해 인위적인 교배가 이루어져 유전병에 약한 고양이들이 더 많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입양전에 고민이 많으실텐데 정확환 교배는 확인하기가 어렵기에 이부분을 알고 입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치킨 고양이가 가질 수 있는 유전병

비대심근증: 많은 품종묘들에게 발견되는 유전병중 하나로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개구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다리가 짧은 만큼 관저렝 무리가 가기 쉽기에 골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척추만곡증:허리가 긴 편의 먼치킨 고양이는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길어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가는 편으로 척추 만곡증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훙곽기형:간혹 가슴뼈가 안쪽으로 성장하는 흉광기형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내부 장기가 손상될 위험도가 높습니다.

 

특히, 스코티쉬폴드와 교배를 하여 태어난 먼치킨 킬트의 경우에는 다양한 유전병을 보여 현재 문제가 되는점 꼭 알아두어야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이기심으로 인해 인위적인 교배로 고양이들이 아파하는 경우가 많아 현재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먼치킨고양이의 특징 유전병 성격등등 알아두어야할 점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물감이의 관절이 매우 걱정되어 꾸준히 관절영양제 급여를 하고 있으며 될 수 있으면 높은곳에서 한번에 떨어지지 않도록 중간에 내려올수 있는 받침대들을 두었답니다. 진심으로 내려올때 쿵소리내고 내려오는걸 보면 걱정이 안될 수 가 없습니다. 

 

가끔 다리를 터는 증상도 보여 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 선생님과 상의 해 보았지만 원래 다리가 짧은 종인 만큼 다리에 대한 핸디캡은 받아들여야한다고 하시며 마사지등 꾸준한 관리를 해주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반려묘의 신체적 특징을 잘 알고 그에 맞게 잘 관리해주는 것이 기본적인 반려동물과 함께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생각되네요. 물감아~ 건강하게 오래오래 함께하자!

 

https://mulgammom.tistory.com/133

 

무릎냥이가 주는 행복 (feat. 대신 만져드립니다.)

집사는 무릎이 뽀개질것 같아도, 무릎냥이는 포기할 수 없다. 안녕하세요. 코로나로 인해 한가해져서 그만큼 물감이와 시간을 많이 보내고 있는 박집사입니다.(짠한 박집사) 블로그라도 열심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26

 

이게 뭐라구 신난 고양이

고양이 장난감 살 필요가 없다. ( feat. 알수없는 고양이의 마음 ) 이것은 바로 나무젓가락 껍데기, 이게 뭐라고! 물감이의 집착이 시작 되었습니다. 처음시작은 그냥 무심코 배달음식을 시켜서 먹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