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고양이가 왜이럴까?(feat. 목덜미 무는 이유와 대처법)

 

고양이가무는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끼리 목덜미를 물기도 하고 가끔 집사의 목을 물기도 하는데, 특히 다묘 가정에서 많이 볼 수있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목덜미를 무는 이유와 대처방법은 어떤방법이 있을까요?

 

 

 

<고양이가 목덜미를 무는 이유>

1. 장난으로 무는 경우

고양이는 서로 장난치면서 놀면서 목덜미를 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아기 고양이이때 특히 더 자주 볼 수 있는데 성묘가 되면서 여러 경험을 통해 물기의 강도를 배우고 조절을 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어렸을때 가족과 떨어지면 이러한 과정을 배우지 못해 강도 조절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서열정리

성묘들끼리 누가 더 힘이쎈지 서열을 정할때 목덜미를 물기도 합니다. 특히 고양이 합사과정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이럴때는 싸우는 강도가 심해보일 경우 둘을 격리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서로 경계심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공격행동인 경우가 많기에 집사가 주의해야 하며 먼저 데리고 있던 고양이에게 배려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교육시키기

성묘가 아기 고양이에게 교육을 시키기 위해 목덜미를 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주로 엄마 고양이가 새끼 고양이에게 자주 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고양이 사회화, 고양이에게 도움이 되는 것임으로 크게 문제 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

 

무는고양이

 

4.애정표현

고양이들은 애정표현을 보일때 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짝짓기를 할때 수컷 고양이가 암컷 고양이의 목덜미를 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암컷 고양이가 도망가지 못하도록 하는 행동입니다. 중성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행동을 보일때가 있는데 이로 인해 다른 고양이들이 스트레스 받지 못하도록 집사가 주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들이 목덜미를 물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무는것 외에도 문 상태에서 흔드는 행동인데 이럴때는 고양이가 많이 흥분한 상태임으로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일방적으로 한 고양이만 물리고 바닥에 눌려있을 경우 괴롭힘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고양이목덜미

 

<고양이가 목덜미를 물때 대처방법>

고양이가 공격성을 같이 보이며 무는 경우에는 집사가 중재해주는 것이 좋으며 고양이들끼리 분리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단, 교육이나 발정기 같은 행동으로 무는 경우에는 혼내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고양이에게 큰 소리를 질러 중재하기 보다는 바닥을 치거나 박수를 쳐서 다른곳에 신경이 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린 고양이가 상처가 났는지 문제가 없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