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독 고양이가 자꾸 몸을 긁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면? 고양이가 몸을 긁는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고양이건강

 

안녕하세요. 고양이들은 원래 스스로 그루밍을 하며 몸을 단장하는 동물입니다. 그렇기에 몸을 핥거나 긁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유독 고양이가 평소보다 과하게 그루밍을 하거나 몸을 긁는다면 이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들이 몸을 긁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고양이들이 몸을 긁는 원인>

-알레르기 

고양이들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음식이나 물건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것들은 음식에서부터 꽃, 먼지알레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기에 평상시에 급여하지 않았던 음식을 주었는지 먼저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새로운 음식을 급여 할때는 소량급여후에 고양이에게 이상증상 설사나 구토, 가려움증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어떤음식인지 원인을 알 수 없을때에는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후 테스트를 하는것도 안전하게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요!

 

 

 

-진드기나 벼룩

집고양이들의 경우에는 진드기나 벼룩으로 인한 간지러움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적습니다. 하지만, 집사가 밖에서 길냥이들을 만진후 손을 씻지 않고 만져 옮겨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벼룩이나 진드기가 고양이 몸에 옮는다면 가려움증을 유발하게되고 피부염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밖에서 길냥이를 만졌다면 손을 씻은 후, 반려묘를 만지는 것이 좋으며 길냥이에게 간택되어 데려오게 될 경우 먼저 병원에서 검사를 마친후 집으로 데려가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피부

 

-피부염 

곰팡이 같은 피부 질환으로 인해 고양이가 가려움증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고양이들이 유독 같은 부위를 그루밍하고 긁는데, 고양이의 몸에 곰팡이가 번식하게 된다면 가려움증 외에도 탈모나 비듬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고양이들은 스트레스에 약한 동물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그루밍과 몸을 긁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적당량의 그루밍은 괜찮지만 평소와는 다르게 그루밍이 심해지거나 몸을 심하게 긁는다면 이때는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도록 원인을 찾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와는 다른 물건, 환경의 변화가 있는지 체크해주시고 고양이가 안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용품(보조제나 아로마 디퓨저)을 사용해보는것도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고양이키우기

 

오늘은 고양이들이 몸을 긁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감이는 자주 귀쪽을 긁는데 확인해보면 귀청소할때가 되서 긁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집사들이 주의깊게 살펴보면 원인을 알 수있는 경우가 많으니 고양이가 많이 긁는다 싶으면 어느부위를 많이 긁는지 다른 이상증상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고양이행동에 대해 알아보아요~★

https://mulgammom.tistory.com/185

 

고양이가 자기 손발을 자꾸 핥아요! (Feat.고양이가 발바닥을 입안에 넣는 이유)

고양이가 자꾸 자기 손발을 핥거나 무는 이유는? 고양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다 보면 볼 수있는 귀여운 포즈, 바로 고양이가 자기 손,발을 물거나 핥는 모습을 보신적 많으시죠? 엄청난 집중력을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265

 

고양이가 집사에게 인사하는 방법?

퇴근후 집에들어오는 집사에게 반갑게 인사해주는 고양이의 행동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가 집사에게 반갑게 인사하는 고양이 행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강아질들과는 다르게 고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