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열정적인 끈사랑, 고양이가 실을 좋아하는 이유와 주의사항

 

고양이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끈이나 실을 좋아하는데 다른 장난감이 없어도 실만있으면 격한 반응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끈,실을 가지고 놀기만 하는것이 아니라 삼킬때도 있는데, 이는 고양이의 구강구조, 고양이의 혀 돌기가 목구멍 방향으로 돋아있어 한번 입에 넣으면 혀에 얽혀 뱉어내지 못하고 삼키는 먹이를 사냥하고 먹는것에 특화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실 외에도 비닐이나 단추, 동전, 등 작은 물건들을 삼기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고양이가 끈을 좋아하는 이유,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실

 

<고양이가 끈과 사랑에 빠지는 이유는?>


실과 끈의 특유의 질감

-고양이들은 발톱으로 긁을 수있는 소재의 물건들을 좋아합니다. 예를 들면 러그같은것들을 들 수있는데, 특히, 털실타래나 끈은 고양이가 좋아하는 질감이기에 강력한 반응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냥놀이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사냥을 하는 사냥꾼 타입니다. 끈이나 실은 이러한 고양의 사냥본능을 자극하는 뱀의 모습과 비슷하여 본능적으로 잡으려고 하는것입니다. 또한, 집사가 끈을 흔들 흔들 거리며 잡으려고 하면 땡기는 등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특히 이러한 행동은 잡으려고 노력한 고양이들이 마지막에 끈을 잡았을때 고양이는 만족스러움을 느끼며 끈에 더 흥미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고양이끈

 

<고양이가 실 끈을 가지고 놀때 주의사항은?>

고양이가 매우 좋아하여 고양이 장난감으로 최고이지만 그만큼 위험한 장난감이기도 하기에 집사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상의 위험

길게 늘어져 있는 끈,실, 줄등은 길어질수록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줄이 길수록 몸에 엉켜서 부상의위험이 있는데 최악의 상황에는 목에 감겨 질식 할 수도 있음으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섭취의 위험

고양이는 고양이 끈이나 실을 입에 잘 넣는데 고양이의 구강구조상 입에 넣으면 삼키는 경우가 많기에 이런경우 장기로 넘어간 끈이나 실이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합니다.

 

고양이끈위험성

 

끈이나 실은 고양이에게 매우 위험한 물건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예 못가지게 놀도록 하는것은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뺏어버린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좋아하는 장난감이 사라지면 우울증이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게 될수도 있음으로 세심한 관찰아래 실이나 끈을 가지고 놀도록 집사의 케어가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끈을 삼킬경우 식욕부진이나 우울증,설사등의 증상이 오며 제일 대표적으로는 구토증상이 있습니다. 특히, 거품이 가득한 구토는 이물질에 의한 증상일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먹었는지 안먹었는지 의심스러운 상황이 생길 수있는데 무언가를 먹는듯이 입을 쩝쩝 거리거나 침을 많이 흘릴경우에도 주의해서 살펴야합니다. 

 

아무리 세심하게 지켜봐도 잠시 방심한 사이에 고양이가 장난감 줄을 삼키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럴경우에는 바로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박집사의 고양이 이해하기>

https://mulgammom.tistory.com/94

 

고양이가 이상한걸 먹었어요! <고양이 이물질 섭취시 주의사항과 대처방법>

고양이 비닐, 실, 깃털등등 이물질을 섭취했을때 대처방법과 주의사항!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고양이들의 돌발행동에 놀라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이물질 섭취로 놀란경험을 하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47

 

고양이 개구호흡 위험한가요? 고양이 개구호흡 원인에 따른 대처방법

고양이 개구호흡 원인은, 고양이 개구호습시 체크해야할 사항들! 평상시에는 고양이가 입을 벌리고 혀를 내일고 헥헥 거리는 모습은 잘 볼 수없지만 간혹 가다 이런 모습을 보이면 굉장히 긴장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