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는 사람을 무시한다? 강아지와 고양이 누가 더 똑똑할까? 고양이 지능에 대한 모든것!

 

고양이지능

 

고양이와 함께 하다보면 문득 드는 생각은 얘가 나보다 똑똑한것 같기도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 알수없는 고양이의 행동에 물음표만 생길때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고양이 지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의 뇌구조는 무료 90%나 사람의 뇌구조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장단기 기억저장 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과 많은 관련이 되어있는 대뇌피질이 매우 잘 발달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고양이는 스스로 행동을 하면서 배우는 경향이 크다고 합니다.

 

고양이

 

그렇다면 고양이지능이 강아지 지능보다 높을까요?

알려진 연구에 의하면 강아지가 일반적으로 불리는 지능이 고양이 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이는 훈련가능성을 뜻하는 경우이기에 사람들의 손을 많이 탄 강아지들이 훈련을 하고 임무수행을 하는 안내견이나 경찰견,구조견등의 활동으로 인해 더 똑똑해 보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지능테스트

 

하지만, 훈련가능성이 지능의 발달의 전부를 이야기하는것은 아니기에 주관이 강한 고양이는 지능을 테스트하는것에 참여하기도 힘들기에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고양이와 강아지의 지능테스트의 결과에는 성향 차이가 확실히 드러납닏. 고양이는 강아지처럼 무언가를 식별하거나 숫자를 세는것에 능숙하지는 못하지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렇기에 스스로 수도꼭지를 틀고 생각지도 못했던 문제를 일으키는(집사의 입장에서)고양이의 행동은 이를 알수있는 대표적인 행동입니다.

 

강아지는 주인을 행복하게 노력하는 반면 고양이는 자신을 위해 행동을 하는 타입으로 지능테스트의 비교가 어렵다고 하네요.

 

고양이똑똑함

 

고양이 종 별 지능이 다르다?

똑똑하다고 알려진 아비니시안,샴,벵갈 고양이는 사회성인 높은 고양이들로 지능순이라기 보다는 집사와의 소통이 얼마 잘 되는가에 더 가깝습니다.  독립적인 성향이 강하고 자기주장이 강한 고양이들이기에 조금더 집사와 상호작용이 잘 되는 고양이들이 사람들이 느끼기에는 똑똑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고양이가 사람을 무시한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고양이무시

 

이와 비슷한 실험을 한 결과 고양이는 집사의 목소리를 알아는 들었지만 반응은 하지 않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어찌보면 사람의 입장에서는 무시일 수 있지만 자신위주의 성향을 가진 고양이들에게는 무시가 일반적인 행동임으로 그리 고민 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고양이의 지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마다 성향이 다르겠지만 강아지는 주인의 기쁨을 원하는것도 포함되어 행동을 한다고 한다면 고양이들의 경우에는 본인들이 원하는 것 위주의 행동을 하기에 가끔은 무시당하는 느낌을 때론 밀당의 천재느낌이 드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21/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