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턱드름 왜 생기는걸까? 

 

고양이턱드름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 턱드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집사라면 한번쯤은 발견하게 되는 고양이 턱드름, 저도 처음에 고양이의 턱에 거뭇거뭇한 깨같은게 보여서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는데요! 과연 고양이 턱드름은 왜 생기는걸까요? 그리고 고양이 턱드름 관리방법은 무엇일까요?

 

 

<고양이 턱드름 원인>

 

고양이피부관리

 

고양이 턱드름이라고 불리는 거뭇거뭇한것의 정체는 바로 블랙헤드입니다. 모낭속에 고인 피지가 딱딱해져 만들어지는 여드름으로 고양이 여드름은 사람 여드름과는 다르게 나이나 성별, 품종에 상관없이 나타납니다. 주로 2~4살 고양이들에게 많이 발견되며 고양이의 피지선은 턱, 꼬리기저부, 입술, 눈꺼풀, 음낭,포피주변에 많이 분포돼어있어서 이부분에 잘 나타납니다. 

 

알려진 고양이 턱드름의 원인으로는 면연력이 약해지거나 스트레스, 접촉성과 과민성, 식이알러지, 식기문제, 바이러스나, 비정상적인 피지생성, 털주기, 그루밍을 잘 하지 않는 행동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고양이

 

정확하게 고양이의 턱드름이 생기는 원인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위에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턱드름이 생기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특히, 식이 알레르기와 지저분한 식기의 문제로 생각보다 많은 고양이들이 턱드름이 생긴다고 합니다. 

 

사료그릇에 남아있는 사료의 기름기가 고양이가 먹으면서 턱을 부딪혀 그부분에 더 턱드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검은깨처럼 보이는 고양이의 턱드름의 경우에 방치하면 염증이나 각피, 부분탈모등 2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발견즉시 바로 관리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턱드름 관리방법>

 

고양이턱

 

고양이 턱드름 해결방법으로는 대부분 소독제, 약용샴푸등을 사용하여 치료를 합니다. 

 

-따뜻하게 적신 타월을 30초 턱부분에 대고 모공을 열어줍니다.

-소독제를 뭍힌 솜으로 살살 문질러 주거나 약물샴푸로 가볍게 씻겨줍니다.

-미지근한 물에 깨끗하게 헹궈준후 연고를 발라 관리해줍니다.

 

 

 

위에와 같이 치료를 하더라도 고양이의 턱드름은 완치가 쉽지 않기에 지속적으로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 턱드름이 생기는 원인을 찾아 해결을 해주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세균번식이 쉬운 플라스틱 식기사용보다는 스테인리스나 유리재질의 식기로 바꿔주는것이 좋으며 식사 후에는 턱을 닦아주는것도 턱드름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물감이의 경우에도 플라스틱 식기를 잠깐 사용했다가 턱드름이 생겨서 유리그릇을 바꿔주니 바로 턱드름이 사라졌습니다. 주변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생각보다 식기때문에 고양이에게 턱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만약 고양이에게 턱드름이 발견된다면 식기관리를 다시 체크해보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   2022/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