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도 방귀뀔까요? 고양이 방귀 뀌는 이유에 대해알아보자!

 

고양이방귀

 

물감이는 차를 타면 자주 방귀를 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차안에 퍼지는 꼬리한 냄새에 "이거 무슨냄새야?"했는데, 알고보니 고양이 방귀냄새였다는걸 알았을때 냄새가 지독하지만 그 냄새마저 귀엽게 느껴졌답니다. (이런걸 보면 찐 집사인가봅니다.) 물론,고양이가 방귀를 자주 뀌면서 냄새가 매우 심하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수 있음으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가 방귀를 뀔때?

 

고양이방귀냄새

 

고양이는 사람만큼 자주 방귀를 뀌지는 않지만 사람과 마찬가지로 입을 통해 음식을 먹을때 공기와 만나 장속에 가스가 생기면서 방귀가 생귀는데, 고양이의 신체 구조상 소리는 잘 나지 않지만 냄새는 난답니다. 

 

고양이 방귀냄새가 심한 이유는?

고양이들은 육식 동물입니다. 그렇기에 단백질을 분해할때 생기는 물질이 냄새가 나는 큰원인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자연적으로 소화를 시키며 나는 냄새일 수도 있지만 장내 나쁜세균, 소화불량, 스트레스등에 의해 냄새가 더 많이 날수있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방귀를 뀌는 이유는?

 

고양이방구

 

<사료>

주식 사료가 바뀌었을때, 이전과는 성분이 달라져 소화시킬때 단백질에서 냄새가 더 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가 급하게 밥을 먹으면 먹을때 공기도 같이 마시면서 장내가스유발이 더 많아집니다. 이외에도 사료의 수분함량이 낮거나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었을때도 냄새가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문제가 있는 음식을 먹었을때에도 냄새가 더 날 수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름철에는 고양이 사료관리에 주의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반응>

위와 비슷한 맥락이지만 고양이가 먹는 사료나 간식등에 반려묘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성분이 들어가 냄새가 더 날 수 있습니다. 

 

<마음이 불안할때, 무서울때>

고양이들은 마음이 너무 불안하거나 무섭울때 방귀를 뀐다고 합니다. 물감이 역시도 차를 타서 긴장할때 방귀를 뀌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고양이들은 두려울때나 불안할때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방귀를 뀔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는 냄새가 나지 않으면 괜찮다고 하는데(물감이는 장이 원래 안좋은 편이라 냄새가 좀 납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 방귀가 나는 경우에는 자연현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장문제>

장내에 나쁜 세균이 많을때 이렇게 냄새가 지독할 수 있는데, 이때는 유산균을 먹이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기생충>

아기고양이들에게 자주 발견되는 편으로 외출냥,길냥이들에게서도 자주 나타납니다. 고양이 응가에 벌게가 발견되는데, 이때는 바로 병원에 내원하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임신>

임신한 고양이들이 다른 고양이들에 비해 방귀를 더 자주 뀐답니다.

 

고양이건강

 

고양이 방귀 주의사항? 

대부분 자연스러운 현상인 경우가 많지만 방귀와 함께 다른 증상이 발견된다면 주의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건강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집사가 평소에 반려묘의 변상태를 체크 하는것이 좋습니다. 평소의 화장실을 얼마나 자주가는지, 변상태 체크등을 통해 문제가 있는 컨디션을 체크해볼 수 있겠죠?

 

-설사

-복부팽창

-잦은구토

-설사

-평소와는 다른 변상태

-고양이 배에서 나는 꾸룩 소리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대변양 감소

-침을 흘릴때

-밥을 안먹거나 몸무게 감소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큰 문제는 아니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평상시 집사의 고양이의 컨디션체크를 해주는것이 제일 중요한것 같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132

 

고양이가 밥그릇 옆에서 바닥 긁기, 덮기 시전을 하는 이유는?

고양이가 밥먹고 바닥을 긁기 혹은 잘먹던 주식캔을 안먹고 바닥을 긁기 행동을 하는 이유는? 집사님이시라면 꼭 보시는 고양이의 행동중 하나, 바로 고양이 바닥 긁기 행동인데요! 밥을 먹고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320

 

고양이가 나를 빤히 쳐다보는 이유가 뭘까?

반려묘와 함께 있다보면 한번씩 느끼게 되는 고양이의 눈길, 우리 고양이는 왜 나를 빤히 쳐다보고 있는걸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집사라면 누구나 알고 계시는 고양이들의 감시하는 눈초리! 낮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351

 

애드보킷과 동일한 성분이라는 임팩트캣(IMPACT) 구매&사용후기

고양이 심장사상충약 애드보킷과 동일한성분,효능의 임팩트캣 홍대약국에서 구매!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 심장사상충약 임팩트캣 이야기 입니다. 물감이의 경우 병원에 가서 상담을받으면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