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고양이가 자꾸 소파를 긁어요! 고양이 스크래칭 이유와 해결방법

 

고양이스크래칭
가죽이 참 긁기 좋다옹!

 

 

고양이가 자주 하는 행동중 하나인 스크래칭입니다. 집사라면 자주 고양이가 가구를 긁거나 소파를 긁는것을 보실수있을거예요. 이러한 스크래칭은 스프레이처럼 고양기가 하는 표식행위중 하나입니다.  스프레이 행동을 줄이기위해 스크래칭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을만큼 스크래칭은 고양이의 대표적인 표식행위중 하나인데요. 고양이가 이용하는 아주 중요한 수단중 하나입니다. 물론 이러한 표식 행위 말고도 몇가지 다른 이유가 있는데요.

 

 

 

 

 


기분전환 
고양이는 신나서 흥분을 느낄때 스크래칭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또한 지루함을 느끼거나 안락함을 느끼기위해서도 스크래칭을 해요!


스트레칭
고양이는 자고 일어나서 스크래칭을 하면서 기지개를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일어나서 바로 스크래칭을 하면서 뭉친 근육을 풀어는준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가 자는곳 옆쪽에 스크래처를 두는것도 좋습니다.

발톱정리
고양이의 발톱 보신적 많으시죠?고양이 발톱 갈라짐은 고양이의 발톱이 여러겹으로 형성되 있기 때문인데요! 스크래칭을 통해 고양이는 갈라져 나와있는 죽은 발톱들을 제거 하여 발톱정리를 한다고 해요!

 

고양이스크래처



왜 하필 잘보이는곳에만 저렇게 소파를 긁어 놓을까요?

고양이는 일부러 잘 보이는 곳에 스크래칭을 세로로 긁어 놓는다고 해요. 눈으로 봤을때와 자신의 냄새를 묻혀 후각적인 방법 2가지를 노린는 거랍니다. 스크래칭은 중성화를 하면 암컷, 수컷 모두 줄어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자극적인 요인이 스크래칭을 자극할수있는데 예를들면 새로운 낯선 동물이나 사람, 이사, 새로운장소등이 원인이 될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스크래처(고양이 장난감)은 고양이의 필수 아이템중 하나인데요! 고양이가 자주 스크래칭을 하는 부분에 놔두면 고양이가 가구대신 스크래처를 긁어 가구나 소파를 덜 긁는다고 합니다. 이때 고양이가 좋아하는 캣닢 가루를 스크래처 위에 살짝 뿌려주면 더 쉽게 고양이의 포커스를 바꿔줄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고양이 스크래처 종류는?

면줄, 카펫 ,골판지가 제일 대표적인 스크래처입니다. 또한 모양도 다양하며 평평한 스크래처에서 부터 수직형까지  소재부터 모양까지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에 반려묘의 기호를 파악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고양이캣타워
나는 수직형이 좋다옹!

 


만약스크래쳐가 많은데도 소파를 긁거나 가구를 긁는 행동을 한다면 집에있는 스크래처 타입이 어떤것들인지 한번 더 생각해보고 바꿔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를  스크래칭을 안했으면 하는 장소에 뿌리는 것인데요. 사실 이건 효과적이긴 하나 냄새가 날라가면 다시 스크래칭을 하기때문에 일시적이더라구요!

 

 

고양이의 스크래칭은 본능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화를 내거나 혼내는건 좋지 않아요. 반려묘의 본능을 존중하고 최대한 다른 방향으로 할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주는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이부분은 고양이를 키우기전 꼭 생각해봐야 할 문제인것 같습니다. 저 역시 이미 의자는 포기했습니다. 그래 긁더라도 한개에만 긁어줬으면 좋겠군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