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에게 옮길 수 있는 고양이 질병, 고양이에 의해 나타날 수있는 건강이상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먼치킨


고양이에게 위험한 고양이 질병 에이즈, 복막염, 백혈병등은 바이러스 성이기는 하지만 고양이끼리만 전염이 되는 병입니다. 하지만, 고양이에게 생길수 있는 질병은 이 이외에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사람에게 옮기는 병은 없나요?

물론 적지만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사람에 옮길 수 있는 질병고양이에 의해 나탈날수 있는 건강이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진균증> 
고양이는 보통 사료에 생긴 곰팡이, 습하고 깨끗하지 못한 환경그리고 감염동물과의 접촉에 의해 감염이되는데 주로 피부에 감염되어 머리, 목, 다리등에 원형 탈모 증상이 나타납니다.  

 

<클라미디아> 
일부 고양이에게 나타나는 호흡기 감염이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병이지만 건강한 사람에게는 전염이 잘 안되지만 면역력이 얀한 사람에게는 전염될 확률이 있으며 이로 인해 폐렴으로까지 이어질수 있습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고양이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면 대부분 고양이 털때문이라고 아는 경우가 많은데요. 고양이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이유는 털외에도 고양이 침 때문인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강아지한테는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데 고양이한테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면 이 경우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의 침에 함유된 단백질 성분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데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면서 고양이 몸에 묻은 침에 의해 더 강하게 반응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외부 기생충> 
벼룩, 모기, 파리, 진드기 등 기생충은 동물 사람 모두에게 전염될수 있는 기생충으로 발진, 피부염, 농포, 소양증등을 일으키지만 고양이에게 한달에 한번 구충하면 거의 생길일은 없습니다.

 

<파스튜렐라> 
고양이 입속에서 있는 전연성 박테리아로 고름과 붓기등 염증을 유발하며 고양이가 물었을때 피부에 상처가 나면서 감염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내부 기생충>
 톡소플라스마, 회충등이 있으며 특히 톡소플라스마는 소,돼지,양을 생고기로 먹었을 경우 감영이 더 잘되며 사람에게 감염되면 주로 소장에서 기생하게되며 복통, 기침,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고양이


<고양이 발톱병 , 묘소병> 
고양이가 사람을 물커나 할퀴었을때 덜릴수 있는 질병으로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위험하고 독감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느낀다고 합니다. 

<백선> 
고양이가 사람에게 옮기는 가장 흔한 병으로는 백선은 곰팡이성 질환에 감염되면 피부에 동그란 붉은 반점이 생긴다고 합니다.

<살모넬라> 
고양이의 배설물에 의해 감염되는 박테리아입니다. 고양이 화장실을 청소한 후에 손을 씻으면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무릎냥이


사람에게 옮길수 있는 질병은 그리 많지 않으며 건강한 성인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린이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 나이드신 분들 그리고 임산부에게는 문제가 될 수 ㅣ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겠죠?

댓글
댓글쓰기 폼
«   2021/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