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오줌테러 어떻게 해야하나요? 고양이 오줌테러 원인과 해결방법! 고양이 소변으로 건강체크까지?

 

고양이의 경우 선천적으로 타고난 배변 습관이 있습니다. 아기고양이들 역시 알아서 고양이화장실을 찾아가는데요! 모래상자에 들어가 소변을보고 모래를 덮어 놓고 나올정도로 고양이의 배변습관은 아주 깔끔한 편이예요.

 

 

고양이화장실추천

 

이렇게 배변습관이 좋은 고양이들도 어느날 갑자기 실수를 하는 모습을 보일때가 있는데요! 이럴때에 집사는 굉장히 당황스러운 느낌이예요! 저 역시도 물감이가 배변 실수를 한번 했었던 기억이 있는데 이때 정말 당황스러웠거든요!

강아지와는 다르게 고양이 소변실수나 배변실수는 훈련의 문제보다 조금 더 복잡한 문제로 봐야합니다. 행동학적인 문제+의학적문제 이 두가지를 같이 포함한 문제인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인을 체크해야합니다.

 

 

 

고양이 소변실수 원인중 제일 많은 경우는 영역표시를 위한 스프레이인 경우입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은 고양이만 스프레이를 하는건 아니라고 합니다. 가끔 중성화한 고양이들 역시 하는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고양이 스프레이는 정상적인 행동임으로 잘못된 장소만 아니라면  큰 문제는 아닙니다.

영역표시를 위한 스프레잉과 성과 관련된 스프레이가 있는데 이는 성호르몬 문제이기때문에 수컷의 경우에는 중성화 수술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암컷은 임신시에 간혹 이러한 행동을 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렇기에 중성화 수술후 90%이상이 소변실수가 개선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스프레이를 하는행동은 불안요소나 스트레스로 인한 행동일수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불안요소나 스트레스 요소를 제거 하는것이 중요하며 불안감 완화를 위한 고양이 환각제(캣닙)페로몬 제품들을 사용해주는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스프레이 인지 아니면 배뇨장애로 인한 소변실수인지 구분하는것이 중요한데요! 고양이가 소변을 보고 소변흔적을 묻으려고 하는 행동을 한다면 이것은 스프레이가 아니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기고양이가 소변실수를 보인다면 먼저 여러개의 화장실을 여러군데 놓아주어 지켜봐야하는데요! 어린고양이들의 경우 화장실을 찾아가기 어려워 배뇨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고 해요.

 

 

 



또한 고양이 소변실수를 발견한다면 먼저 고양이의 화장실의 크키, 고양이 화장실 높이, 고양이 모래, 고양이 화장실위치를 바꿔가며 고양이 배뇨습관을 체크해보는것도 중요합니다. 

 

 

어떤 고양이는 두부모래에서는 화장실을 안보고 어떤 고양이는 위에가 가려져있는 화장실에서는 소변을 안보는경우도 있기에 고양이의 화장실 모래에 대한 기호는 매우 까다롭다고 할수있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 오줌테러를 발견하셨다면 고양이 화장실을 체크 고양이가 좋아하는 환경으로 바꿔주면 개선이 될수 있습니다.

 

 

 

 

 


화장실에 예민한 고양이인만큼 어떤 고양이는 소변을 한번만 봐도 모래를 안치워주면 그곳에 안싸는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집사가 없는 상태에서는 매번 화장실을 갈아줄수는 없는데, 그런경우 화장실의 갯수를 늘려주거나 화장실의 크기를 더 늘려주면 됩니다. 

 

 

 


낯선환경, 낯선물건이나 사람 동물에 대한 두려움에 스트레스를 받아 비염증성 특발성 방광염에 걸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증상이 많이 다르지 않아 방광염인지 모르고 장난이나 스프레이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특발성 방관염은 고양이가 자주 걸리는 질병이기때문에 보호자의 체크가 중요합니다.


<고양이 소변 상태 체크>
고양이의 소변색과 양으로 건강을 체크할수도 있는데요! 제일 쉽게 화장실에서 체크 할수있는건 소변양입니다.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안되기 때문에 반려묘의 평균 1일 감자크기와 갯수를 체크하여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또한 소변색이 연한 붉은기를 띄고 있다면 방광염이나 외음부의 상처 등을 의심할수 있으며, 고양이 빨간 혈뇨 또한 비뇨기 질환을 의심할 수있습니다. 


고양이 소변이 짙은 갈색일경우에는 방광염,간 질환을 의심해볼필요가 있으며 이때 눈에 황달증상도 같이 일어날수 있으니 같이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고양이 오줌냄새가 나는 소변실수 장소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지속적으로 고양이 오줌테러 한 곳에 세척제로 깨끗이 닦아주어 냄새를 제거하고 고양이가 이불위에 오줌을 쌌다면 바로 새 이불을 갈아주어 습관이 들지 않도록 빨리 처리해 주어야합니다. 


혹시라도 소변실수가 지속되고 원인을 못찾는다면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행동적인 부분을 교정하거나 약물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소변이 이상해요!

 

우리고양이 소변이 이상해요! 고양이 하부요로기 질환 증상과 예방법

우리 고양이의 소변이 이상한 경우? 소변을 잘 못봐요! 라고 한다면? 오줌과 관련된 고양이 질환은 집사라면 누구나 하는 걱정이랍니다. 그래서 오늘 고양이 하부 요로기 증후군에 대해서 적어��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 손 교육! 코키스와 손받는방법!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 숨숨집이란?

 

고양이 필수템 숨숨집 꼭 필요한걸까? 숨숨집이란?

고양이에게 필요한 아이템 중 하나 숨숨집, 숨숨집 뜻? 고양이의 포식자들을 경계하고 탐색하는 야생본능, 생존본능은 사람과 함께 지내면서 약해졌지만 조금은 남아있어요. 특히, 먹이를 먹는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가 무는 이유는?

 

고양이가 무는 이유? 고양이가 무는버릇 고치는 방법은?

고양이가 무는 이유? 무는 버릇 고치는 방법은? 안녕하세요. 오늘 고양이가 깨무는 이유에 대하여 적어볼까 합니다. 전혀 안 물던 착한 우리 고양이가 어느 날 집사의 손을 깨물기 시작했다? 고��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가 우는 이유는?

 

고양이 우는 이유? 고양이의 다양한 소리 이해하기

고양이가 내는 다양한 소리, 고양이 우는 이유는? 고양이가 계속 운다면?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심리적인이유와 몸의 이상증상에 의해 우는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반려묘가 어떠한 이유로 ��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