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고양이가 물을 안먹는 이유와 해결방법은? 물안먹는 고양이 음수량 늘리기!

 

고양이

 

고양이 일일 에너지 요구량 만큼 물을 섭취하면 됩니다.  건강한 고양이는 하루 평균kg당 약 50ml가 권장 물 섭취량인데요.

고양이는 특히 음수량 부족으로 인해 신장이나 비뇨기계 질환 요로결석이 걸리는 확률이 많으며 이로인해 혈뇨를 보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반려묘의 물섭취 체크는 필수 사항입니다.

저희 물감이는 물을 정말 많이 안마시는 편인데요! 이렇게 물을 많이 안 마시는 고양이들이 꽤나 많다고 해요. 

 

먼치킨

고양이가 물을 안마시는 이유는?


고양이는 사막 생활을 했던 선조 고양이의 습성이 남아 있어서 그런데요~ 

 



예전에는 사냥을 통해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할수 있었지만 사료를 먹는 집고양이들은 충분한 수분섭취가 안될경우
가 많다고 해요!


그렇다면 고양이가 물을 안먹을때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1. 선호하는 물 체크

고양이 마다 선호하는 물이 다르다고 합니다. 수돗물, 정수기, 생수 그리고 따뜻한 물 혹은 차가운물 온도에 따라도 좋아하는 모습이 다르며 물의 형태, 흐르고 있는물만 먹는 고양이들도 있어요.

가끔 수돗물을 틀어주면 열심히 먹는 고양이 영상 많이 보셨을텐데요! 수돗물을 유독 좋아하는 고양이들의 경우염소성분이 빠지기 위해 하루정도 물을 받아 두었다가 급여하거나 수돗물 필터를 끼워서 급여해 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선호하는 물 그릇 체크하기 

 

고양이물

 

고양이들 마다 찍먹하는 고양이 혹은 바로 먹는 고양이 등등 고양이들 마다 다양하게 음수섭취를 하는데요~

이에 따라 반려묘가 조금 더 쉽게 물을 섭취할수 있도록 물그릇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식기는 대표적으로 유리, 스텐레이스, 도자기, 플라스틱 등등 다양한 재질이 있지만 플라스틱 물그릇이나 식기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플라스틱은 환경 호르몬 문제도 있지만 세균번식이 잘 일어나서 안좋으며 턱드름 유발도 많이 되기때문이죠!

(물감이도 플라스틱 잠깐 사용했는데 턱드름이 생기고 그릇을 유리로 바꿔주니까 턱트름이 거짓말 같이 사라졌어요. 고양이 턱트름엔 그릇소재의 원인도 진짜 있나봐요!)


또한 고양이의 성향에 따라 호기심을 자극 할수 있는 고양이정수기나 유리볼등(저는 넓은 어항에 물을 담아주고 안에 어항 처럼 돌도 깔아두었어요! 그랬더니 조금 더 잘 먹기는 합니다!) 물을 담아주면 물 마실때 물의 움직임이 더 선명하게 보여 더 관심을 가진다고 해요!

3. 물그릇 위치 체크하기

고양이가 물을 자주 접할수 있도록 집안에 곳곳에 두는 방법 그리고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소 , 즐겨찾는 장소에 물그릇을 두는 방법입니다.

또한 수돗물의 경우 하루 정도 방치했다 주거나 아니면 필터물을 주는것을 추천합니다.


4. 습식사료 , 고양이 간식을 이용한 음수량 늘리기

 

고양이음수량


제가 잘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좋아하는 습식사료에 물을 섞어주는 방법인데요! 

고양이 음수량늘리기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한번에 많은 양을 주기보다는 나눠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음 츄르나 습식사료에 물을 섞어 줄때 처음부터 너무 연하게 타주면 안먹을수 있으니 조금씩 물의 양을 늘려서 주는것이 좋다고 해요.

혹은 캣닙을 이요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캣닙차가 따로 나오는데요~ 캣닢을 물에 약간 뿌려주어 고양이가 물에 익숙해지고 친숙해지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물먹는고양이



고양이 물 줄때 주의사항은?


하루에 한번 물그릇을 세척하고 신선한 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수돗물을 선호 할시에는 하루정도 담아뒀다 주거나 필터물을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피부에 탄성이 없어지는 경우 이는 고양이 수분 부족이라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또한 이 외에도 입이 마르고 눈이 쾡하거나 식욕부진, 우울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고양이가 물을 많이 마시는 경우에도 몸에 이상이 있다는 징후 입니다 . 특히 나이든 고양이가 물을 많이 마시면 오히려 신장병과 당뇨병 드리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등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나의 반려묘의 평균 음수량과 감자크기는 필수 고양이 건상 체크 사항이라고 해요~

 

고양이물그릇
설치후 3번정도 먹고 버려진 정수기


저처럼 반려묘가 물을 섭취 안해서 스트레스 받으시는 집사분들~ 그릇도 바꿔보고 정수기도 줘보고 그래도 안먹는다면 습식사료나 츄르탕으로 시도 해보세요.

이렇게 해도 안먹는다면?

수의사와 상담하시는게 좋습니다! 

 

패션냥이, 고양이 케이프 스타일! 

 

다양한 고양이 케이프! '나는야 패셔니스타냥이 될거야~'

고양이 케이프로 패셔니스타 된 박물감군! (집사야! 코바늘 고양이 목도리는 그만뜨고 이제는 사서 입혀주라옹!) 작년 겨울에 새로운 취미생활로 코바늘 뜨기를 하면서 물감이 목도리(목도리를

mulgammom.tistory.com

 

심쿵! 고양이 손 교육!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 귀청소 하기

 

고양이 귀청소 하기! 고양이 귀지로 건강체크까지?

고양이 건강체크, 고양이 귀청소 주의사항 및 올바른 고양이 귀청소 고양이의 오감중에 제일 발달된 부분은 바로 청각이기 때문에 귀는 고양이에게 엄청 예민하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mulgammom.tistory.com

 

고양이 이빨관리 하는 방법

 

고양이가 좋아하는 버박치약 ! 고양이치아관리 방법과 주기등 필수정보

손쉽게 고양이 양치질하는 방법과 고양이 치약 추천 버박 C.E.T 고양이 치약 오늘은 물감이가 사용하고 있는 버박 C.E.T 치약과 올바른 고양이 치아관리, 그리고 고양이 이 닦기 주기와 언제부터 ��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