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가 싫어하는 소리? 무서워하는 소리? 

 

먼치킨고양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가 싫어하는 소리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고양이는 청각이 매우 예민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고양이는 두개의 귀를 나누어서 사용할 수있어서 아주 예민하게 소리를 캐치할 수있으며 20~30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있는 고양이 귀는 180도 회전이 가능하여 소리가 어디서 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사람과 비교했을때의 고양이 청력은 5배에서 6배나 높으며, 강아지와 비교했을때는 2배가량 넓은 영역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귀여운고양이

 

청력이 예민한 만큼 더욱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고양이들, 그렇기에 그만큼 고양이 스트레스의 원인중 하나로 뽑히는 소음입니다. 

 

그렇다면 고양이들이 싫어하고 무서워하는 소리에는 어떤 소리가 있는지 알아보고 같이 생활에서 주의해보도록해요!

 

 

1.큰소리 고함, 비명 그리고 낮은 목소리 아이들 목소리

고양이는 시끄러운 소리에 크게 반응을 하는데요~ 큰목소리로 떠들고 웃는 소리,비명, 고함 같은 소리 역시 고양이가 들었을때는 엄청난 공포와 경계심을 준다고 해요!

 

또한, 아이들 소리 역시 갑자기 큰소리 큰 행동들로 인해 고양이에게 큰 경계심을 가지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고양이소음

 

2.고주파 소리 

고양이는 사람보다 무척 높은 주파수대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귀에는 들리지 않아도 고양이에게는 들소리가 들리며 이 고주파음은 고양이가 안정을 취하기 어려움으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컴퓨터,TV,형광등에서 발생하는데요. 티비나 컴퓨터 소리를 줄여주면 고양이가 조금 더 편하게 생각할 수 있겠죠?

 

3.갑작스러운 빠른 소리, 박수소리, 발자국 소리

타격음 같은 소리나 쾅쾅거리는 큰 소리, 천둥소리 등등 다양한 갑작스럽고 빠른 큰 소리들은 고양이에게 공포로 다가올수 있습니다. 발걸음 소리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고양이가 받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진공 청소기나 드라이어 같은 소리역시 갑작스럽게 큰 소리가 들리기에 고양이가 헤어드라이기나 청소기를 트는 순간 도망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청소기나 헤어드라이기 전원을 킬때는 고양이가 가까이 없을때 트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싫어하는소리

 

이와 비슷한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는 소리로는 큰소리가 나는 악기 예를 들면 드럼이나 베이스기타류의 악기에 경계를 하는 고양이들이 많으며 또한, 물건지 깨지는 소리,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역시 갑작스럽게 들리는 소음을 고양이가 많이 놀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소리는 사람들 역시 많이 놀라는 소리이기에 고양이가 놀라 경계하고 숨었다면 고양이가 진정할 수 있도록 혼자만의 시간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4.하악질과 비슷한 소리 

고양이들은 겁을 먹거나 상대방을 위협하기 위해 하악질을 합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비슷 류의 소리는 고양이의 귀를 자극 하기 때문에 고양이를 공격적으로 만들 수있기에 하악질과 비슷한 스프레이 뿌리는 소리등등은 주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부드러우며 높은 소리를 좋아해 남자 목소리 보다는 여자 목소리를 선호하는데 고양이 끼리 경계할때 으르렁 하악질하는  소리가 낮은 중저음대 음으로 남자목소리톤과 비슷하기때문에 높은 목소리의 여자목소리를 선호, 편해하는 거라고 합니다.

 

고양이청력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고양이들이 소리에 의해 받는 스트레스가 많은데요. 사람들도 시끄러운 소리에 스트레스를 받는것처럼 청각이 예민한 고양이들은 더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여주고 덜 놀랄 수있도록 가전제품 사용시 아이들의 위치를 확인하는등 작은 배려를 해주는 것이 고양이에게 덜 스트레스를 줄 수있겠죠?

 

https://mulgammom.tistory.com/93

 

고양이가 쳐다보는 이유? 집사는 알고 싶다!

고양이가 째려봐요! 고양이가 집사를 노려보는 이유는? 문득 일을 하다 시선이 느껴져서 돌아보면 빤히 쳐다보고 있는 고양이를 접하는 집사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해요~ 가끔 얘가 나를 노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94

 

고양이가 이상한걸 먹었어요! <고양이 이물질 섭취시 주의사항과 대처방법>

고양이 비닐, 실, 깃털등등 이물질을 섭취했을때 대처방법과 주의사항!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고양이들의 돌발행동에 놀라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이물질 섭취로 놀란경험을 하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91

 

아침마다 일어나면 옆에서 자고 있는 고양이 행동분석!

고양이가 집사와 함께 이불 위에서 자는 이유는 뭘까요? 시크한 물감이도 자다 일어나면 어느새 옆구리나 다리 쪽에 붙어서 자고 있어, 최대한 안 움직이면서 자려고(움직이면 가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97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써클스크래처 , 소파 스크래처 후기

가리가리 써클 스크래처 VS 다이소 소파 스크래처 안녕하세요. 오늘은 물감이가 요즘 제일 좋아하는 스크래처 두가지를 포스트 해 보려고 합니다. 확실히 소파와 써클타입의 스크래처를 일반 스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