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르게 고양이 혼내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양이 훈련에 대해 알아보기

 

고양이훈육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 훈육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강아지와는 다르게 고양이는 교육이 안된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훈육은 가능합니다. 단, 강아지와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시면 훈련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양이들을 가르칠때에는 고양이들의 행동의 원인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들의 경우에는 주인이 칭찬이 하나의 보상이 될 수 있으나 고양이의 경우에는 이에 전혀 해당되지 않습니다. 원하는것이 크게 없기도 하고 고양이 성향 자체가 독립성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자칫 잘못하면 고양이들에게 집사가 훈련을 당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57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mulgammom.tistory.com

 

<올바른 고양이 훈육법>

고양이 훈육에서 제일 중요한것은 일관성있는 집사의 행동입니다.

 

올바른고양이훈육법

 

1. 단어선택

고양이를 혼낼때에는 가능하면 짧은단어로 혼나야할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사용해줍니다. 그러면 어느순간 고양이들은 이 단어가 하지말라는거군아 라고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알아들었지만 하는것과는 별개의 문제이나 위험한 상황에서 잠시 고양이가 멈출 수 있게 해줄수 있습니다.)

 

2. 혼낼때는 큰소리내지 말고 같은톤으로 말하기

큰소리를 내는 경우 청각에 예민한 고양이들에게는 위협적으로 느낄 수 있어 지속적으로 이러한 상황이 벌어질 경우에는 고양이의 집사에 대한 신뢰도마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같은 톤으로 엄하게 짧고 굵게 말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현장에서 혼내기

잘못한 행동을 한 직후에 바로 혼내야 이것 때문에 혼났군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미 시간이 지난후에 집사가 고양이의 잘못을 발견하여 혼낸다면 고양이는 왜 혼나는지 알 수 없기에 효과가 없을뿐만 아니라 고양이와의 관계에도 안좋을 수 있답니다.

 

4.스프레이 사용

간혹 위에와 같은 방법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고양이가 계속 같은 행동을 반복한다면 이때는 고양이가 싫어하는 분무기나 냄새스프레이를 사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단, 얼굴에 바로 뿌리는 행동은 하지말고 몰래 숨어서 고양이에게 들키지 않은채로 고양이가 실수를 할때 몰래 뿌려 이런 행동을 하면 물이 날라온다는 인식을 가지도록 해줍니다. 또한,  고양이가 실수하는 장소에 방지스프레이를 뿌리는 방법을 사용하여 싫어하는 냄새를 묻혀주는것도 좋습니다.

 

고양이훈육방법

 

<고양이 혼낼때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

고양이 혼낼때 주의사항으로는 절대 때리지 않기 입니다. 체벌의 경우 고양이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낼 수 있으며 훈육의 효과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두지 말기!입니다.  이는 왜 집사가 그러는지 모르고 갇혀있게되어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며 집사와의 신뢰도가 깨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