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가 밤마다 우는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양이가 밤에 우는 원인과 해결방법

 

고양이

 


잠을 자려고 누우면 울기시작하는 우리 고양이, 애타게 우는 소리에 밤잠을 설치는 경우 많으셨죠? 고양이 울음소리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들은 단순히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어딘가 불편하거나 질병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원래 안울던 고양이(말이 없는 고양이)의 경우에는 더 세심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고양이움짤

 

고양이의 컨디션, 행동 그리고 주변 상황들에 대해 다시 한번 체크하여 원인을 찾아보고 그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밤마다 우는 이유?>

 

-질병의 가능성-

평소와 달리 갑자기 고양이가 울기 시작했다면 질병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때에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량, 물마시는양의 급격한 변화

*고양이 체중의 변화

*활동량 저하

*숨어있는 모습, 공격적인 모습을 많이 보이는 경우

*몸을 떨거나 숨을 가쁘게 쉬는 경우

*배변,소변의 변화(배변실수, 소변양저하,볼일 볼때 우는경우 등등)

 

위에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가 있다면 병원을 내원하여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끼고양이 일때-

새끼 고양이가 우는 경우에는 불안과 외로움으로 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경에 적응되면 개선이 되기에 몇주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후 1년이 넘도록 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고양이의 성격이나 생활환경에 따라 정확하게 우는 증상이 언제 사라질지 모릅니다.

 

귀여운고양이

 

그렇기에 불안과 외로움을 채워줄 대안이 필요합니다. 새끼고양이는 어미고양이 그리고 형제 고양이들과 서로 체온을 느끼며 존재를 확인하며 잠을 자면서 불안을 해소하는데, 입양이 되면서 홀로 잠을 자면서 온기가 그리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온기를 채워줄 수 있는 히터나 핫팩, 따뜻한 물병등을 촉감이 좋은 수건으로 감싸 고양이가 자는 장소에 두면 좋습니다. 특히, 어미 고양이와 비슷한 크기의 인형도 같이 두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고령묘 일때-

나이가 많이 든 고양이 일 경우 인지능력이 저하됨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울거나 불안해 할 수있습니다.

 

-발정기 때문에-

고양이 울음소리가 높고 날카로운 소리로 우는 경우에는 발정기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고양이의 경우 생후 6개우러이 되면 발정을 시작합니다. 특히 집고양이의 경우 길냥이와는 다르게 일조랴으이 변화에 둔감하여 연중 발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고양이 발정기로 인해 우는 경우에는 중성화 수술이 제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교미를 못해서 받는 스트레스 역시 줄여주며 고양이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시기에 맞춰 중성화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공간의 축소-

낮과 밤 고양이가 다닐 수 있는 공간의 차이가 있을 경우 고양이가 울 수 있습니다.  집사가 잠들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고양이를 격리 시킬 수 있는데 이에 불만의 표시로 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격리된 공간을 체크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사용하던 화장실 사용 가능

*온도체크 (너무 춥거나 너무 덥거나)

*너무 좁아진 공간, 활동반경의 축소

등을 체크 하여 환경을 개선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격리된 장소에서 집사가 보이지 않아 집사를 찾으면서 우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새끼고양이일 수록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위에와 같은 해결책을 사용하거나 에너지를 해소 시켜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질병이 아닌 불만의 표시의 울음소리일 경우 해결방법>

 

고양이우는이유

 

-환경 체크-

화장실,밥그릇,물그릇의 불만의 표시로 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가 고프거나 물이나 화장실이 더러워서 그럴 수 있으니 자기전에 빈그릇은 채워주고 물그릇,화장실은 깨끗하게 치워줍니다.

 

-에너지 해소시켜 주기-

잠들기 전에 최대한 많이 고양이와 놀이를 해준 후 식사나 간식을 주면 고양이가 조금더 잠을 깊이 잘 수 있으며 이러한 패턴이 반복될 경우 고양이의 건간한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안정적인 환경 만들어주기-

외부자극은 줄여주고 진정할 수 있도록 보조제를 사용해 줍니다.

 

창밖의 소리로 인해 흥분하여 울 수도 있기에 창문을 닫아 외부소음을 차단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페로몬 스프레이, 고양이 전용 디퓨저, 스트레스완화제등을 사용하여 고양이의 스트레스 해소, 진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149

 

우리 고양이 최애 장난감 총 프로펠러 , 프로펠러장난감중 이게 찐이네~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총 프로펠러 ! 이게 대박입니다. 지난번에 다이소에서 구매한 1000원짜리 프로펠러를 너무 좋아해서 하루에 50번 넘게 돌리다 보니 몇일도 못가서 다 망가져 버렸습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30

 

냥생 22개월 진짜를 만나다(feat.고양이 프로펠러 장난감)

다이소 고양이 장난감으로 괜찮아 보여서 구매했다가 하루 종일 날리고 주워와야 했던 박집사 (feat. 줄당기기 프로펠러 장난감) 다이소 물건 사러 가면 빠질 수 없는 코너가 반려동물 코너인데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27

 

고양이 먹이퍼즐 만들기 2탄! 다이소 1000원으로 고양이장난감만들기

고양이 먹이퍼즐 만들기 다이소에서 1000원이면 끝! 오늘은 다이소에서 1000원에 고양이먹이퍼즐 만들기 공유하겠습니다. 사실은 제가 만들거나 한건 없습니다. 1000원에서 2000원 고양이 먹이 퍼즐

mulgammom.tistory.com

 

댓글
댓글쓰기 폼
«   2021/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