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화장실 훈련(wht.고양이화장실 만족도 알아보기)

 

고양이화장실교육

 

고양이를 처음 데려왔다면 제일 먼저 구매하는것이 사료와 화장실과 모래일것입니다. 특히,아기고양이의 경우 집사가 배변훈련을 시켜줘야 합니다. 초보집사라면 알아두어야할 고양이 배변훈련(고양이 화장실 교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화장실 교육 시기는>

 

고양이상식

 

아기 고양이의 화장실 교육은 생후3~4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묘가 젖을 떼고 어미묘에게 배변활동의 도움을 받는것이 줄어드닌 시기가 바로 생후 3~4주차이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화장실 교육 주의사항>

-고양이에게 맞는 화장실 

고양이에게 화장실 환경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고양이에게 맞는 사이즈나 좋아하는 모래를 깔아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고양이나 나이가 많은 고양이들의 경우에는 화장실에 들어가기 쉬운 높이가 낮은 화장실을 선택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들어가기 불편한 높이의 화장실을 둘 경우 고양이가 화장실 가기가 불편해 참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화장실의 크기가 고양이의 1.5배 이상의 넓이는 되어야 고양이들이 화장실을 불편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기고양이를 위한 화장실을 준비하나면 앞으로의 성장을 생각하여 넉넉한 사이즈를 구매하는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의 사이즈 외에도 뚜겅이 있는 후드형이나 원목화장실등은 고양이들이 선호하지 않는 화장실임으로 선택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화장실 뚜겅이 있는 덮여있는 화장실은 고양이의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하니 오픈형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묘가정의 경우에는 고양이 화장실을 넉넉하게 준비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갯수는 고양이 한마리에 2개 이상의 화장실이라고 하니 다묘가정에서는 화장실을 넉넉하게 준비해주는것이 좋겠죠?

 

고양이배변훈련

 

-화장실 위치선정

 고양이에게 화장실 교육을 할때 중요한것중 하나는 고양이가 가기 편한 장소에 화장실을 두는것입니다. 고양이가 자주 다니는 방이나 거실에 하나씩 두는 것이 좋으며, 너무 구석진 곳이나 너무 습도가 높은 곳은 피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기고양이에게 화장실 교육을 할때에는 화장실 위치를 알려준후, 화장실을 위치를 변경하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훈련중에 화장실위치를 자주 바꾸는 것은 고양이가 화장실을 인식하는데 헷갈릴 수 있기에 안정적으로 화장실을 잘 찾아갈때쯤 화장실 위치를 변경해야한다면 변경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모래선택

고양이들에게 화장실에 깔린 모래는 건강과도 직결됩니다. 하지만, 고양이 마다 선호하는 모래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알아보고 구매하는것이 좋습니다. 어떤 모래를 선호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두개 이상의 화장실에 다른 모래를 넣고 고양아의 사용횟수를 체크하면 됩니다. 고양이가 선호하는 모래를 알아보았다면 그 모래를 화장실에 넉넉하게 깔아주어야합니다. 하지만 아기고양이의 고양이의 경우 너무 많이 모래를 깔아주면 불편해 할 수 있음으로 적당히(손가락으로 한마디에서 한마디 반정도) 깔아주어야합니다. 

 

이외에도 아기고양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화장실교육시 고양이가 모래를 먹는지 체크해야합니다. 먹어도 괜찮은 성분으로 만든 모래도 있지만 벤토모래의 경우에는 고양이 건강에 좋지 못하기때문입니다.

 

아기고양이화장실

 

<고양이 화장실 교육방법>

고양이 화장실 교육방법은 고양이의 데일리 루틴에 맞추어 화장실을 데려가 주는것입니다. 아기 고양이가 밥을 먹었을때나, 뛰어놀았을때, 자고 일어났을때 혹은 고양이가 울거나 끙끙대며 무언가 요구할때 고양이를 화장실에 올려주어 화장실이 익숙하게 해줍니다. 특히,고양이가 화장실을 피하려고 한다면 물티슈로 고양이 생식기에 부드럽게 자극을 주면 엄마고양이가 핥아주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주기에 화장실에서 자극을 주는것도 좋습니다. 단, 고양이가 물티슈를 싫어할수도 있는데 이때는가볍게 똥꼬팡팡,궁디팡팡으로 자극을 주어도 좋습니다. 

 

 

고양이가 화장실에서 똥이나 오줌을 싼뒤에 모래를 안덮는다면 고양이가 보는상태에서 집사가 모래로 덮어주어야합니다. 아기고양이는 엄마고양이의 행동을 따라하는데, 너무 어린 아기 고양이를 데려왔을경우 고양이가 모래덮는 행위를 배우지 못했을수 있음으로 집사가 엄마고양이 대신 보여주어 아기고양이가 집사를 따라 모래를 덮을수 있도록 유도해주어야합니다.

 

또한, 화장실 교육중에는 고양이의 감자나 똥을 살짝 남겨두어 자신의 냄새를 맡을수 있도록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아기고양이배변훈련

 

오늘은 고양이화장실 교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의 화장실 교육은 건강과도 직결될 수 있음으로 참을성있게 알려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교육중에 집사가 큰소리를 내어 혼내거나 손을 올리는 경우 고양이가 화장실을 가는것을 참거나 화장실이 아닌 다른곳에서 볼일을 더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가 다른곳에 볼일을 보아도 화를 내지 말고 고양이가 냄새를 맡고 다시 그곳에 쌀수없도록 빠르게 소독하여 냄새를 없애주는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고양이가 지정해준 화장실에서 스스로 볼일을 보았다면 칭찬이나 간식을 통해 보상을 해주는것도 고양이 화장실 교육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