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숨막히는 맛동산 냄새, 고양이 똥냄새 원인과 냄새잡는방법 알아보기

 

고양이똥

 

방에서 고양이가 똥을 싸고 나오면 거실에서도 알 수 있는 고양이의 지독한 똥냄새!  아무리 사랑스러운 우리 고양이라도 똥냄새는 감싸줄 수 없는데요~ 화장실을 청소할때마다 코를 막고 청소할 수 밖에 없는 지독한 냄새랍니다. 이렇게 고양이 똥냄새가 나는 이유는 다양한데 건강에는 문제가 없는지, 냄새가 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지, 냄새를 잡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똥냄새가 지독한 이유는?>

 

고양이대변

 

원래 고양잇과 동물들은 똥냄새가 심한편입니다. 그이유는 육식동물이기 주로 섭취하는 단백질때문입니다. 사람도 먹는 음식에 따라 대변냄새,방귀냄새가 달라지는 것처럼 고양이또한 고단백질 섭취하기에 냄새가 심한데, 단백질에 함유된 황성분이 대장에서 분해되면서 황화수소 가스가 만들어집니다. 그렇기에 고단백질을 섭취할수럭 더 악취를 풍기는 것입니다.

 

 

<고양이 똥냄새로 건강체크>

평상시보다 냄새가 심해졌다면 냄새 뿐만아니라 설사,무른변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장내 유해균이 많아졌기 때문인데 만약 이러한 증상외에도 똥에 점액질이나 피가 함께 나오는 경우에는 고양이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음으로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고양이의 변상태를 사진으로 남기고 현재 먹는 사료나 영양제,약등을 체크하여 병원에가서 진료받을때 보여주느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똥냄새 원인>

 

고양이대변냄새

 

-사료나 간식이 바뀌었을때

-기생충이나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위장염, 장질환으로 인해

-화장실모래가 바뀌었거나 더러울때

-항문낭감염으로 인해

-항생제 과다복용시에 

-췌장이나 담낭,간 질환에 의해

-스트레스로 인해

 

위에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냄새가 더 심하게 나거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기생충감염시에는 고양이가 변냄새의 변화 뿐만아니라 방귀나 설사를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사료나 간식의 변화가 없었는데도 고양이 변냄새가 심해졌다면 이는 건강에 문제일수 있음으로 꼭 건강을 체크해보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똥냄새 잡는방법>

-화장실을 자주 청소&공기 환기시켜주기

고양이 화장실은 최소 하루에 한두번씩은 청소해주어야하며 고양이가 화장실에 간뒤 소파나 바닥등에 뭍어 냄새가 날 수 있음으로 공기 환기를 하루에 한번 정소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화장실 청소를 해줄때는 남은 덩어리가 없도록 잘 퍼내주어야합니다. 이때는 구멍이 작은 삽을 사용해주면 쉽고 깔끔하게 청소해줄 수 있습니다. 

 

-사료,간식체크 하기

고양이가 소화하기 힌든 사료나 간식을 급여시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양질의 단백질이 적당히 들어가고 섬유질이 많이 들어간 사료를 급여하는게 좋습니다. 

 

고양이똥냄새

 

-유산균 급여하기

유산균을 꾸준히 급여하면 고양이 장내 유익균을 늘려주어 똥냄새가 줄어듭니다. 단, 고양이가 유산균에 적응하기 전까지 설사등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음으로 처음급여시에는 일주일간 적은양으로 테스트한 후, 1일 적당 급여량에 맞추어 급여해주어야합니다.

 

-화장실 모래 바꿔주기

두부모래나 카사바모래는 탈취력이 벤토나이트에 비해 약합니다. 벤토나이트 모래는 탈취력,응고력이 좋으며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모래임으로 모래를 바꿔주는것도 냄새잡는것에 도움이 됩니다. 

 

-활성탄, 베이킹 소다 섞어주기

화장실에 강아지 배변 패드를 깔아주거나 활성탄이나 베이킹 소다를 소량으로 섞어주는것도 냄새 잡는것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모래에 섞어주는 탈취제들도 많으니 성분을 확인하여 함께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똥냄새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고양이는 냄새가 잘 안나는 반려동물이지만 화장실 냄새만큼은 "나 쌌어요~"라는 공기에 메세지가 담겨 느껴질만큼 강력합니다. 특히 화장실 상태에 따라 공기중 냄새가 달라지는데 이는 집사의 코를 자극하는것 뿐만 아니라 고양이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화장실 청소, 고양이 대소변으로 건강을 체크하는것이 좋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112

 

고양이도 색 구분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색맹, 시력편

고양이는 색맹이라구요? 고양이 시력, 고양이 눈동자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고양이가 색상을 알아볼 수 없는 색맹이라고 생각 하셨나요? 사실 고양이는 색상을 알아볼 수 있는 원추세포와 빛에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91

 

아침마다 일어나면 옆에서 자고 있는 고양이 행동분석!

고양이가 집사와 함께 이불 위에서 자는 이유는 뭘까요? 시크한 물감이도 자다 일어나면 어느새 옆구리나 다리 쪽에 붙어서 자고 있어, 최대한 안 움직이면서 자려고(움직이면 가버릴까 봐) 불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