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랑 친해기는 방법알아보자 (주의할점)

 

고양이

 

 

고양이들은 대체적으로 경계가 강하기 때문에 친해지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리는 편입니다. 고양이마다 성격은 다 달라 사람을 좋아하는 고양이들은 빠르게 친해질 수 있지만 반대로 경심이 높은 아이들은 행동 하나에도 더 경계심을 가지기도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처음에 어떻게 다가가느냐에따라 친해지는 시간이 더~ 더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양이와 처음 만남에서 주의해야할방법과 첫만남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게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와 친해지기>

 

고양이키우기

 

1. 기다리기

고양이와 첫만남에서 어떻게 행동 하는가에 따라 고양이의 경계심이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첫만남에서 고양이 먼저 다가올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고양이를 만났을때 사람이 먼저 다가가면 위협을 느낄 수 있음으로 큰행동을 하거나 확 다가가거나 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고양이가 사람에게 익숙해지고 먼저 다가올때까지 기다려주세요.

 

2.낮은 자세로 대하기

선 자세로 고양이를 대할 경우, 고양이에게 거대한 위험한 존재로 인식되어 무서워 할 수 있습니다. 자신보다 크고 높은 존재! 그렇기에 낮은자세로 고양이를 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묘 가정에서도 서열별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것도 이러한 사실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3.손냄새 맡게 해주기

고양이와 인사할때는 코를 마주하며 냄새를 맡는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손을 내밀고 고양이가 냄새를 맡고 갈 수 있도록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물론, 이때는 고양이에게 다가가지 않고 낮은자세로 손을 내밀고 고양이가 먼저 다가올때까지 기다려 줘야합니다. 

 

고양이와의 코인사가 익숙해지고 친해졌다면 코를 부드럽게 만져주기를 시도해보세요. 코에서 뺨,턱으로 차근 차근 쓰다듬어줍니다. 만약 이때 고양이가 싫어하는듯하면 바로 쓰다듬는것을 멈추어 고양이가 다시 경계심을 가지지 않도록 주의해줍니다.

 

4.눈을 똑바로 보지 않기

고양이들은 똑바로 쳐다보는 것을 공격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첫만남에서 눈을 똒바로 펴다보는것은 공격으로 받아들일 수 있음으로 첫만남에서는 똑바로 쳐다보는것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눈을 마주치게 되면 눈을 천천히 감았다 뜨는 고양이만의 인사법으로 인사를 해주세요.

 

 

5.목소리 톤 신경쓰기

고양이는 소리에 예민합니다. 특히,갑자기 큰소리를 내거나 박수를 친다거나 한다면 고양이의 경계심은 확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높은톤, 작은 소리를 톤이 낮고 큰 목소리보다 선호합니다. 그렇기에 남자보다는 여자 목소리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고양이를 부를때는 차분한 목소리로 원래 목소리보다 톤을 높게 하여 불러주는것이 좋습니다.

 

6.간식주기

고양이와 친해지기 위해 제일 효과적인 방법중 하나인 간식주기! 고양이게게 간식을 줄때는 위에 사항을 지켜서 주는것이 좋습니다. 간식을 보여주고 만지거나 다가가는등의 행동은 고양이가 경계심을 도로 가질 수 있으니 친해지기 전까지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경계를 풀고 간식을 먹기 시작했다면 처음에는 먹고 바로 도망 갈 수 있는데, 이때는 고양이가 가도록 내버려두어야합니다. 반복적으로 고양이에게 간식을 주다보면 어느새 고양이의 간식을 주다보면 고양이의 경계를 자연스럽게 풀 수있습니다.

 

고양이첫만남

<고양이를 대할때 주의해야 할 점은?>

1.큰소리 주의하기

고양이는 소리에 예민합니다. 그렇기에 작은소리에도 깜짝깜짝 놀라니 큰소리를 내거나 갑자기 큰 행동을 하거나 하는행동은 피해야합니다.

 

2.질척대지 말기

고양이에게 끈질기게 다가간다면 고양이가 귀찮아하며 경계심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런 패턴이 지속된다면 고양이들은 불편함을 느껴 다가가려고만 하면 피하는 경계대상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고양이의 꼬리,수염,못짓등을 통해 고양이가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분위기를 알아차리는것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고양이와 첫만남에서 주의해야 할 점, 고양이와 친해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 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쉽게 친해질 수도 있습니다. 저희집 고양이 물감이 역시 첫만남에서 부터 배를 들어내고 눕고 자고 해서 솔직히 위에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하지는 않았던것같습니다. 하지만 친해지고 나서도 위에 부분들은 주의해서 행동하는것이 좋으니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474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는 무엇일까?

집사라면 꼭 알아두어야할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안녕하세요. 귤을 까는데 근처에 있던 고양이가 마구 놀라서 도망가거나 집사가 밖에 나갔다 오면 냄새를 킁킁 맡는 고양이의 모습을 한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235

 

갑자기 미친듯이 뛰어다니는 고양이 왜그런걸까?(feat.성묘 우다다)

고양이가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흥분해서 뛰는 이유, 고양이 우다다의 다양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 집사가 봤을때는 이 타이밍에 갑자기 왜? 라는 생각이 들때가있을 정도로 고양이들은 갑자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06

 

고양이가 무는 이유, 무는버릇 고치는 방법

무는 고양이 왜그러는 걸까? 고양이 무는 이유와 개선방법 알아보기 고양이 키우시는 분들의 팔을 보면 아 저분 집사군아 하고 알수 있을만큼 고양이가 문자국, 할퀸자국이 남아있는경우가 많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