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는 고양이 왜그러는 걸까? 고양이 무는 이유와 개선방법 알아보기

 

무는고양이

 

고양이 키우시는 분들의 팔을 보면 아 저분 집사군아 하고 알수 있을만큼 고양이가 문자국, 할퀸자국이 남아있는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순한 고양이라도 집사가 놀아주는 방법에따라 생활패턴에 따라 갑자기 고양이가 무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집사가 고양이가 무는 이유에 대해 잘 알아두고 고양이가 물었을경우 올바른 대처를 해주어야 고양이의 무는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무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요?

<고양이가 무는 이유>

 

입지라는고양이

 

고양이가 무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고양이가 문다고 해서 공격, 즉 폭력성을 보여주는것이 아니라 심심하거나 애정표현 혹은 아기 고양이의 경우에는 이가 간지러워 무는 경우가 있으니 다양한 이유에 대해 알아 두는것도 좋습니다.

 

-아기 고양이 이갈이 시기때문에

아기고양이도 사람처럼 이갈이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이갈이 시즌이 되면 잇몸이 간지러워 자꾸 무언가를 물게됩니다. 이때는 집에 굴러다니는 모든것들을 물어 더 위험할 수 있으니 충전기선같은 전기선은 치워주셔야합니다. 또한, 이갈이가 시작되어 이것저걱 물기 시작했을때 그냥 냅두게 된다면 습관성으로 정착될 수 있으니 꼭 고양이 무는 버릇의 행동교정을 해주어야합니다.

 

 

 

-집사에게 요구할때

고양이가 요구할때 소리를 내는경우,그리고 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심해서 놀고 싶을때  혹은 집사의 관심을 독차지하고 싶을때 간식이 먹고 싶을때 등등 다양한 경우들이 있는데 특히, 놀아달라고 무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이때 집사가 반응을 한다면 아 무는건 노는거다 라고 생각하여 자꾸 집사의 손을 물면서 놀 수 있으니 고양이가 자꾸 놀고 싶어하는것 같다면 손이 아닌 장난감으로 놀아주고 원하는 바를 주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무는냥이

 

 

-고양이의 습성때문에

고양이의 야생습성인 먹이를 쫓는 본능이 남아있어 움직이는 집사의 손을 표적으로 생각하여 물 수 있습니다. 

 

-기분이 좋음 표현으로

간혹 고양이들이 기분이 너무 좋으면 핥다가 살짝 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살살 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귀엽다고 손으로 고양이와 놀아주면 더 쎄게 물거나 놀이로 생각하게 될 수있으니 무반응을 해주어야합니다.

 

-하지말라는 표현으로

귀찮아 죽겠는데 자꾸 만지는 집사, 이때 고양이들은 하지말라는 경고의 의미로 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는고양이버릇

 

고양이들이 싫어하는듯한 행동을 계속 할 경우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이때는 고양이가 휴식을 취하도록 한걸음 물러서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이 안좋을때도 예민해지며 물고 할퀼 수 있으니 갑자기 고양이가 물경우 고양이의 컨디션의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 깨무는 버릇은 어떻게 고쳐야할까요?

 

<고양이 무는 버릇 행동교정>

아기고양이 시절(약 생후 6개월)에 환경에 적응하고 경험을 습득하여 공부를 합니다. 이때에 고양이에게 올바른 행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알려주어 훈련시키는 것이 앞으로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그리고 고양이 건강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고양이입질버릇

 

-고양이와 충분하게 놀아주기

고양이가 관심을 받고 싶어서 혹은 심심해서 놀고 싶어서 무는 경우에 장난감으로 고양이가 만족할때까지 놀아주면 무는 행동이 줄어듭니다. 특히, 손이나 발을 이용해서 놀아주는 것을 절대! 피해주어야 합니다. 고양이가 충분한 놀이, 운동을 하지 못하면 우울감을 느낄수도 있으니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도 충분한 놀이가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재미있게 놀다가 갑자기 물면 이는 고양이의 사냥본능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너무 흥분하여 무는 행동을 보인다면 놀이를 중단하고 무반응으로 대응해줍니다. 만약 물었는데 반응을 할 경우 놀이로 착각 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합니다.

 

 

 

-싫어하는건 피해주기

고양이가 평온하다 갑자기 물경우에는 이는 고양이의 표현을 알아채지 못해 그럴 수 있습니다. 꼬리를 탁하고 좌우로 흔들면서 바닥을 치면 거부, 싫다는 표현이니 고양이에게 다가가거나 만지는 등의 행동은 자제 하시는게 좋습니다.

 

-아기고양이 이갈이용 장난감준비

아기고양이가 앙앙 무는 경우에는 이갈이 잇몸 간지러움 때문일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고양이껌이나 마따따비 나뭇가지 등등 대신 씹을 수 있는 장난감을 준비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것이 좋으며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고양이 무는 버릇이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스프레이나 분무기,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를 이용하여 훈련을 통해 행동을 교정해 주어야합니다. 이때에는 큰소리를 내거나 고양이를 때리는등의 체벌은 효과가 전혀 없으니 절대 하지 말아야할 행동입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474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는 무엇일까?

집사라면 꼭 알아두어야할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안녕하세요. 귤을 까는데 근처에 있던 고양이가 마구 놀라서 도망가거나 집사가 밖에 나갔다 오면 냄새를 킁킁 맡는 고양이의 모습을 한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05

 

간식좀달라냥!(feat.개냥이코스프레)

나의 애교를 보았으니 간식달라냥! 고양이 교육은 간식으로~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물감이 일상사진을 들고 왔습니다. 요즘 작업테이블에서 간식을 주고 옆쪽에 책장에 간식을 올려두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495

 

고양이 콧물 원인과 대처방법 알아두기

고양이가 콧물을 흘리는 이유가 뭘까? 집사라면 한번쯤은 보게 되는 고양이의 콧물! 다양한 상황에서 콧물을 흘리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오늘은 고양이가 콧물을 흘리는 원인, 대처방법 등에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