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가 콧물을 흘리는 이유가 뭘까?

 

고양이콧물

 

집사라면 한번쯤은 보게 되는 고양이의 콧물!  다양한 상황에서 콧물을 흘리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오늘은 고양이가 콧물을 흘리는 원인, 대처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양이가 콧물을 흘리는 이유>

고양이의 건강한 코상태는 촉촉함이 유지되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코에서 콧물이 나고 재채기를 하는 증상을 보인다면 이는 건강이상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음으로 고양이 건강상태를 체크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콧물원인

 

-선천적인 문제

가끔 고양이들은 태어날때부터 비강에 문제를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화기에 문제가 생겼을때

소화를 시키는 과정에서 위산역류,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 소화기의 액체가 코로 들어가 콧물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반복적으로 생긴다면 병원을 가서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치아에 문제가 생겼을때

고양이는 치아에 문제가 생겼을때에 콧물을 흘린다고 합니다. 상악의 어금니나 전구치의 논아등이 고양이가 콧물을 흘리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상부 호흡기 감염으로 인해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콧물을 흘리는 가장 큰 이유는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에 의한 콧물증상입니다. 또한, 이러한 바이러스감염으로 인한 콧물증상이 나타날때에는 콧물 외에도 재채기나 식욕감퇴, 눈물, 기면증상 등등 다른 증상들이 동반됩니다.

 

고양이노란콧물

 

<고양이 콧물 색상>

-끈적한 노란콧물

노란색의 끈적한 느낌의 콧물을 고양이가 흘린다면 세균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세균감염은 바이러스,곰팡이균등에 감연된후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말간콧물

고양이가 말간 콧물을 흘린다면 이는 고양이 감기인 헤르페스나 칼리지바이러스 같은 바이러스로 인해 흘리는 경우가 많으며 이외에도 알레르기 반응일때도 말간 콧물을 흘립니다.

 

-피가 섞인 콧물

고양이가 피가 섞인 콧물을 흘린다면 이는 상처나 감염, 염증으로 인한 출혈로 흘릴 수 있습니다.

 

고양이말간콧물

 

<고양이 콧물 대처방법>

고양이가 콧물을 2일이 지나도 계속 흘린다면 동물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콧물때문에 숨쉬기 힘들어 하는 느낌이 들거나 입을 벌려서 숨쉬는 경우에는 빨리 진찰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집사가 할 수 있는 고양이 콧물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습도를 높여줍니다.

-식사를 잘 할 수 있도록 따뜻한 습식사료 를 급여해줍니다.

-콧물을 깨끗하게 관리해줍니다.

 

 

 

<더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정보들>

https://mulgammom.tistory.com/474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는 무엇일까?

집사라면 꼭 알아두어야할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안녕하세요. 귤을 까는데 근처에 있던 고양이가 마구 놀라서 도망가거나 집사가 밖에 나갔다 오면 냄새를 킁킁 맡는 고양이의 모습을 한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2

 

고양이 발바닥 털 잘라야할까요 ? 말아야할까요?

고양이 발바닥 털 잘라줘야할까? 고양이 발바닥 관리, 고양이 발바닥에 대한 것! 젤리 사이에 있는 털을 잘라주는것이 고양이 미끄럼 방지에 예방이 된다고 많이 이야기 하셔서 저도 늘 잘라주

mulgammom.tistory.com

 

댓글
댓글쓰기 폼
«   2022/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