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운겨울 필수템 전기장판, 고양이 저온화상 입을 수 있습니다.(고양이 전기장판 사용시 주의사항)

 

고양이전기장판

 

 

겨울이 되면 날씨가 너무 추워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고양이가 따뜻한 전기장판에 오래 누워있으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저온화상이란?

낮은 온도에서도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저온화상이라고 부르는데 낮은온도에서 장시간 노출 될때 이러한 저온화상을 입게됩니다. 특히, 겨울철에 고양이가 저온 화상을 입는경우가 많습니다.

 

 

뜨거운 온도, 즉 고온에서는 고양이들은 이것이 위험것이다 라는걸 빠르게 알아채고 도망을 가는 반면 전기장판 같은 저온에서는 뜨거움을 못느껴 같은 자세로 장시간 누워있다가 저온 화상을 입게 됩니다.

 

고양이가 저온 화상을 입으면 피부가 괴사하기도 하기에 이런 저온 화상은 조심해야합니다.

 

고양이키우기

 

왜 고양이들은 저온화상을 잘 입을까?

소리에는 민감하지만 열에는 둔감한 편인 고양이는 55도의 고온에서 뜨거움을 느낍니다. 그렇기에 불앞에서 수염이타는 고양이들도 애니나 짤들도 많이 보셨을겁니다. 특히, 아기 고양이들의 경우에는 몸을 컨트롤하지 못해 난방에도 쉽게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저온화상 증상>

-털이 뭉치고 빠지는 현상

-피부가 붉어지거나 붓고 딱딱해지는 경우

-피부가 까지고 물집이 생기는 현상

-열이 나는 현상

-한부위를 계속 핥고 몸을 만지는걸 싫어하는경우

-물을 많이 마시는경우

 

 

44도정도의 온도에서 한자세로 3시간~4시간 정도, 46도이상의 온도라면 한시간만에도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저온화상은 증상이 잘 보이지 않기에 대처시간을 놓치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하여야합니다. 고양이가 전기장판이나 난반이 되는 바닥 누운후에 한부위를 계속 핥는 다면 저온화상을 의심해야 하며 털이 뭉쳐서 빠지거나 하는 증상 역시 저온화상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고양이저온화상

 

<고양이 저온화상 대처방법>

저온화상을 입었을 경우 바로 저온화상을 입은 부위에 있는 열기를 빼줘야합니다. 이때는 찬물에 적신 수건을 덮어주거나 마른수건으로 감싼 얼음팩을 2~3분간 데주어 열기를 빼주어야합니다. 특히, 얼음팩을 직접적으로 저온화상을 입은곳에 가져다 대면 고양이 피부 혈관이 과도하게수축되며 오히려 피부조직이 괴사할 수 있음으로 주의해주셔야합니다. 이방법 외에도 12~25도정도의 미지그한 물에 1~2분 정도 담가주어 열을 빼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얼음으로 팩할 경우에는 저체온증에 빠질 수 있음으로 오랜시간 얼음에 노출되지 않도록 시간에 맞춰서 얼음팩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빠르게 대처를 해준후, 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특히, 저온화상에도 물집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집에서 제거 하면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음으로 병원에서 올바른 처치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전기 장판시 주의사항>

 

고양이전기장판사용

 

화상부위가 넓으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음으로 전기장판 사용시에는 주의를 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와 타이머 설정

한자리에서 1시간 이상 고양이가 누워있으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고양이가 움직이도록 체크해주거나 집사가 외출시에는 온도 36~38도에서 3~4시간 이내로 타이머 설정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간접적 전기장판 사용

고양이가 사용하는 전기장판위에 이불이나 담요, 방석등을 깔아주어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해줍니다. 특히 고양이가 스크레처를 할 수 있음으로 전기장판의 직접적인 사용은 피해주셔야합니다.

 

-아기고양이 자세체크

아기고양이일수록 전기장판이나 바닥 난방에 의해 저온화상을 잘 입을 수 있습니다. 집사가 수시로 자세를 바꿔주며 아기고양이의 상태를 체크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전기장판에 의한 저온화상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가 사용하는 전기장판을 구매하실때에는 타이머와 온도조절이 되는 전기장판을 구매하시는것이 좋으며, 겨울철 외출시 전기장판,핫팩이나 라디에이터와 같은 난방용품이 고양이에게 위험하지 않은지 꼭 체크후 외출 하셔야합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474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는 무엇일까?

집사라면 꼭 알아두어야할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안녕하세요. 귤을 까는데 근처에 있던 고양이가 마구 놀라서 도망가거나 집사가 밖에 나갔다 오면 냄새를 킁킁 맡는 고양이의 모습을 한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6

 

고양이 필수템 숨숨집 꼭 필요한걸까? 숨숨집이란?

고양이에게 필요한 아이템 중 하나 숨숨집, 숨숨집 뜻? 고양이의 포식자들을 경계하고 탐색하는 야생본능, 생존본능은 사람과 함께 지내면서 약해졌지만 조금은 남아있어요. 특히, 먹이를 먹는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