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귀에 따른 건강상태 알아보기(고양이 귀지가 까매요! 고양이 귀에서 냄새가나요!)

 

먼치킨고양이

 

건강한 고양이의 귀지는 노란색상의 끈적거리 않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또한, 귀를 자주 청소해주지 않아도 귀가 깨끗한 상태로 유지가 되는데 만약 고양이 귀지 색상이 검은색이거나 갈색일 경우, 또한 귀에서 냄새가 난다면 귀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음으로 병원에 가서 바로 진단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고양이 귀지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고양이 귀지가 짙은 갈색을 띄는경우

귀에 염증이 생길경우 귀지가 갈색, 검은빛이 돌면서 악취가 나는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귀가 간지러워 고양이가 자주 귀를 건드리기때문에 귀가 붉게 변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귀지건강

 

고양이가 귀를 긁다가 발톱이나 털등에 붙어있는 세균,곰팡이가 귀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흑갈색 가루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귀진드기에 감염되었다면 귀에서 악취와 함게 죽은 진드기 알이나 배설물이 귀지와 함께 나오며 고름이 생길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특히, 이러한 귀진드기는 전염이 잘되기 때문에 여러마리의 고양이를 키우는 다묘가정에서는 주의를 하셔야합니다. 

 

-고양이 귀지가 검은색을 띄는경우

귀옴,옴진드기에 감염이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귀지가 노란색을 띄며 근덕거리고 냄새가 나는경우 

세균감염이 되어 귀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귀지가 많아진 경우

평상시보다 귀지의 양이 많아져 자주 귀를 청소해준다면 이는 귀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음으로 세심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귀가 빨개지거나  고양이가 귀를 자주 흔들고 긁는 경우, 냄새가 나며 피고름이 나오는 경우에도 귀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세균이나 진드기 감염외에도 고막파열, 외이염, 종양등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증상이 심할경우에는 고양이가 균형을 잡지 못하거나 청력을 잃어버리기도 하는 이상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진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귀관리

 

<고양이 귀지 , 고양이 귀관리>

고양이 귓병 치료는 원인에 따라 처방약이 달라지기 때문에 제일 먼저 원인을 찾아야합니다. 감염의 경우에는 통증을 줄여주고 세균감염을 줄이는 항생제나 항염증제, 항진균제를 처방해주고 알레르기나 문제의경우 식단관리 및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처방을 받습니다.

 

 

 

귀진드기가 원인인경우에는 목뒤 구충제를 발라주어 야합니다. 또한, 어미묘에서 아기묘에게 전염되는 경우가 많으니 감염에 주의해야하며 고양이가 사용하는 침구,용품등을 소독하고 몸에 남아있을 수 있는 진드기또한 약용샴푸를 이용하여 관리해주어야합니다.

 

귀청소를 할때에는 알코올이나 과산화 수소가 들어가 있지 않은 귀세정를 사용해서 부드럽게 관리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귀속까지 청소하지 않아도 귀지는 밖으로 나오기 때문에 보이는 부분만 부드럽게 제거 해줍니다. 

 

거즈나 탈지면을 이용해 닦아주는 것이 좋으며 면봉의 경우 귀청소할시 문제가 될 수 있음으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키우기

 

<고양이 귀청소 주의사항>

건강한 고양이의 귀의 경우 자주 청소해 주지 않아도 되지만 고양이가 귀에 문제가 있었던 적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귀청소를 해주어야합니다. 고양이 귀는 예민하고 약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약하게 만져주어야합니다. 

 

 

 

https://mulgammom.tistory.com/127

 

고양이 발톱깎기 이렇게 쉬워요~(feat.고양이 발톱관리)

고양이 발톱 매번 잘라 줘야 하나요? < 고양이 발톱깎기 편> 고양이가 스크래처 혹은 소파나 가구를 발톱으로 긁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발톱을 안 깎아줘도 될 것 같지만 집고양이의 경우에는 반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32

 

고양이가 밥그릇 옆에서 바닥 긁기, 덮기 시전을 하는 이유는?

고양이가 밥먹고 바닥을 긁기 혹은 잘먹던 주식캔을 안먹고 바닥을 긁기 행동을 하는 이유는? 집사님이시라면 꼭 보시는 고양이의 행동중 하나, 바로 고양이 바닥 긁기 행동인데요! 밥을 먹고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