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방울 목걸이, 달아줘도 괜찮을까?

 

고양이방울

 

고양이 사진이나 영상들을 보면 방울 달린 목걸이를 하고 있는 고양이를 본적이 있을겁니다. 고양이와 방울은 왠지 모르게 익숙한 느낌인데요~

 

고양이에게 사람들이 방울을 달게 된 이유는 옛날에 고양이들에게 방울을 달아 농작물을 갉아먹는 쥐에게 경고성 그리고 전염병을 감염시키는 쥐들을 쫓아내기 위해서 였다고 합니다. 현재는 그러한 이유보다는 패션이나 소리를 내지 않는 고양이들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고양이의 청력은 사람의 6배나 더 뛰어나기에 소리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들에게 방울달린 목걸이는 스트레스로 다가올수있음으로 달아주지 않는게 좋습니다. 시중에는 이러한 이유로 안에 방울 안에 구슬은 빼서 소리가 나지않는 방울 목걸이를 달아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청각

 

<고양이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고양이의 귀에는 32개의 근육이 존재하여 귀의 움직임이 자유롭고 그로 인해 180도 회전까지 할 수 있기에 폭넓게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양이는 무려 45~64,000Hz 정도까지 들을 수 있을정도로 정말 작은 소리도 들을 수 있는 청각이 예민한 동물입니다.

 

그렇기에 청력이 매우 발달된 고양이에게 방울 목걸이를 달아 줄 경우,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라는 이야기도 들렸는데 3개월 이상 60~75데시빌, 2~16Hz의 소음에서 장기간 노출 했을때 고양이 청력에 손실이 될 수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방울소리의 경우 가청 주파수와 떨어져 있기에 사람이 느낌는 데일리 소음정도로 느껴진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고양이의 청력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한 고양이들에게는 될 수 있으면 달아주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또한,장신구가 달린 목걸이인 만큼 고양이가 그루밍하며 뜯어 삼 킬 수 있어 질식사의 위험이 있습니다. 

 

고양이방울목걸이

 

<고양이 방울 목걸이 그래도 달고싶다면?>

고양이 방울 목걸이를 꼭 달고 싶다면 방울 안에 작은구슬을 제거해서 달아주거면 그나마 소리로 인해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에게 목걸이를 달아줄때에는 손가락 2~3개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 여유를 주어 달아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음으로 고양이에게 목걸이를 달아준다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합니다. 고양이들의 경우 변화에 민감함으로 평상시 달지 않던 목걸이를 달아준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바로 적응하는 고양이들도 있지만 고양이가 싫어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면 2~3일정도의 여유를 두고 적응시간을 주고 보상간식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될 수 있으면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을 수 있는 요소는 피하는것이 좋겠죠? 저도 사진을 위해 예전에 방울 목걸이를 달아줄때가 있었는데 물감이가 바로 반응을 하며 움직이면서 자꾸 두리번 거리며 경계를 하는 모습을 보고 이후에 달아주지는 않았습니다. 유독 소리에 민감한 고양이들이 있는데, 물감이가 그런경우라~ 저는 방울 목걸이는 피하고 있답니다.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 상식>

 

https://mulgammom.tistory.com/100

 

고양이 청력에 대해 알아보기! 고양이가 싫어하는 소리, 무서워하는 소리는 무엇일까요?

고양이가 싫어하는 소리? 무서워하는 소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가 싫어하는 소리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고양이는 청각이 매우 예민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고양이는 두개의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474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는 무엇일까?

집사라면 꼭 알아두어야할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안녕하세요. 귤을 까는데 근처에 있던 고양이가 마구 놀라서 도망가거나 집사가 밖에 나갔다 오면 냄새를 킁킁 맡는 고양이의 모습을 한번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94

 

카샤카샤 고양이 낚시대 싫어하는 고양이 봤냐옹?

고양이라면 거부할수 없다는 카샤카샤 장난감, 고양이장난감 후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물감이 신상 장난감 카샤카샤를 구매해봤습니다. 요즘은 이런 장난감 보다 나무젓가락 껍데기, 나뭇잎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