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정보 <고양이, 오징어 급여해도 될까요?>

 

고양이오징어

 

입이 심심할때 먹으면 좋은 오징어! 먹다보면 어느새 한마리 다 먹어리는데 오징어는 회, 튀김, 구워서 등등 다양하게 요리하여 먹을 수 있는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요리재료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오징어, 고양이가 먹어도 될까요? 

 

 

<고양이 오징어 급여 가능합니다.>

집사가 오징어를 먹고 있으면 비린내가 강해서 그런지 고양이들이 호기심을 가지며 집사가 방심한 사이 오징어를 노리는 고양이를 보며 오징어를 고양이에게 줘도 되는지 검색을 해보신 분들도 많은겁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오징어 급여는 가능합니다. 단,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급여해야 고양이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고양이오징어급여

 

<고양이 오징어 급여 장점>

-고양이에게 좋은 성분들이 가득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징어에는 단백질, 칼슘, 오메가-3 지방산, 타우린,아연 등등 고양이에게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연성분은 고양이 털에 윤기가 돌게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설사예방에까지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고양이 사료중에도 오징어가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오징어먹어도되나요

 

<고양이 오징어 급여시 주의사항>

-생 오징어로 급여는 하지 마세요!

오징어는 독성 성분이 있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고양이에게 완벽하게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생 오징어나 생선등등 이러한 날생선들에 비타민b1 티아민을 제거해버리는 티아미나아제(Thiaminase)효소가 들어있어 고양이가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에 비타민b1인 티아민 결핍이 올수도 있습니다. 

 

이런경우가 발생하게 된다면 고양이의 신경에 문제가 일어나 경련이나 호흡곤란등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날음식의 경우 살모넬라균, 아니사키스 기생충, 비브리오 박테리아등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음으로 생오징어는 데치거나 구워서 급여하는것이 좋습니다. 데쳐서 급여할 경우에 끓는물에 3~4분정도 데쳐서 식은후에 내장과 오징어눈 그리고 뼈를 제거한 오징어 살 부분만 주어야합니다. 

 

또한, 고양이들이 그냥 삼켜버릴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장폐색으로 이어질 수 있음으로 오징어를 급여할때에는 잘게 잘라서 급여해 주어야합니다.  

 

 

-오징어 알레르기 증상에 주의해주세요!

사람처럼 고양이들 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것이 다릅니다. 그렇기에 갑각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오징어 급여를 처음 한다면 아주 작은(0.5cm)양을 먼저 고양이에게 급여한 후 이상증상(눈이 붉어지며 붓고 긁는증상, 오버그루밍, 피부가 붉어지는경우, 설사, 구토, 호흡이상, 재채기등등)이 생기는지 하루정도 지켜보신후 문제가 없다면 양을 늘려 급여해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급여후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 ㅇ증상을 보인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적당량 급여해주세요!

오징어를 고양이에게 급여해도 괜찮지만 필수 급여는 아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주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먹고 싶어한다면 간식정도로만 소량으로 급여해 주세요. 오징어는 염분과 칼로리가 높기에 많은 섭취시에는 다양한 질병에 노출 될 수 있음으로 꼭 소량만 급여해주세요.

 

고양이마른오징어

 

-양념된 오징어,마른오징어, 튀긴 오징어는 급여하지 마세요!

마른 오징어나 간이 되어있는 오징어, 튀긴 오징어는 절~~~대 급여하시면 안됩니다. 조미료에 고양이가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음으로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또한, 마른오징어의 경우에는 섭취후 고양이의 위장에서 부풀어 올라 위장을 압박, 고양이에게 구토나 위궤양,복통등의 다양한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오징어 급여 가능할까?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물 오징어를 사더라도 혹시 모를 문제들을 생각하면 고양이 전용 오징어 간식을 급여하는게 더 좋을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오징어에는 고양이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있기에 오징어가 함유된 고양이 간식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물론, 이때도 처음 급여하시는거라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음으로 테스트 후, 급여하셔야 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 정보들>

https://mulgammom.tistory.com/545

 

고양이 고구마 먹어도되나요?

맛있는 고구마, 고양이에게 급여해도 괜찮을까요? 집에서 1년 내내 간식으로 즐길 수 있는 고구마는 맛도 달달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 간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32

 

고양이 귀지로 알아보는 건강(검은귀지,냄새)

고양이 귀에 따른 건강상태 알아보기(고양이 귀지가 까매요! 고양이 귀에서 냄새가나요!) 건강한 고양이의 귀지는 노란색상의 끈적거리 않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또한, 귀를 자주 청소해주지 않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62

 

고양이와 친해지기 (고양이를 데할때 주의해야할점)

고양이랑 친해기는 방법알아보자 (주의할점) 고양이들은 대체적으로 경계가 강하기 때문에 친해지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리는 편입니다. 고양이마다 성격은 다 달라 사람을 좋아하는 고양이들은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