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개구호흡 왜 하는걸까?(고양이 입호흡 원인과 대처방법)

 

고양이개구호흡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한번쯤은 고양이가 입으로 헥헥 거리며 숨을 쉬는 개구 호흡을 하는 모습을 보게 되는것 같습니다. 물감이 역시 예민했을 아기고양이 시절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한다고 한번씩 개구호흡을 하곤 했는데 성묘가 된 현재는 개구호흡을 한 모습을 거의 본적이 없습니다.

 

고양이개구호흡원인

 

지인분네 놀러갔다가 지인분 고양이가 싫어하는 손톱깎기를 억지로 했다가 고양이가 개구호흡을 하는 모습을 보며 놀란적이 있는데, 이런 모습을 보면 고양이들의 기분에 따라 개구호흡을 하기도 하는군아~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고양이가 개구 호흡을 하는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개구호흡 원인>

입으로 숨을 쉬며 개구호흡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 강아지와는 다르게 고양이들은 입으로 숨을 쉬는 모습을 보이면 평상시와는 다른 상태라는 것을 뜻합니다.

 

고양이입호흡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개구 호흡

고양이는 스트레스에 약한 동물입니다. 그렇기에 마음이 매우 불안한 상태 혹은 스트레스에 갑자기 노출되면 개구 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낯선 물건이나 낯선 사람 등등 새로운 환경문제 혹은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했다거나 자동차 훈련등등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하는 상황에서 개구호흡을 하였다면 이는 건강의 문제가 아닌 심리적인 원인 입니다. 만약 이러한 이유로 개구호흡을 하는것 같아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해할 요소들을 없애거나 상황이 끝났음에도 지속적으로 개구호흡을 한다면 이는 고양이에게 문제가 생겼을수 있음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수의사분과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호흡기 문제로 인한 개구호흡

호흡기 질환의 문제가 있는 고양이들은 개구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천식이나 상부호흡기 질환과 같은 질병, 콧물이나 콧속이 붓는경우등을 말하는데, 고양이 몸에서 공기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입으로 숨을 쉴 수 있다고 합니다 . 이러한 문제로 잠시 개구호흡을 하는것은 응급은 아니지만 반복적인 개구호흡을 그냥 내버려 둔다면 이는 고양이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음으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개구호흡의 원인이 천식이라면 고양이의 입술,혀,잇몸 역시 파래지는증상이 동반되며 고개를 숙이고 토하듯한 기침도 반복적으로 합니다. 이때에는 바로 동물병원에 데려가 진료를 받아 적절한 조치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심장질환으로 인한 개구호흡

만약에 고양이에게 심장질환이 있다면 호흡수가 빨라지며 입으로 숨을 쉬는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고양이 심장질환은 비대성심근증인데 이는 폐에 물이 차는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로인해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 받지 못하고 개구호흡을 하게 되는데 특히, 이때는 이러한 개구호흡 외에도 체중감소나 식욕부진등이 함께 나타난다고 합니다. 반려묘의 종이 페르시안,랙돌,뱅갈,먼치킨고양이라면 유전적으로 심장질환에 약할 수 있음으로 개구호흡을 한다면 유심히 지켜봐야합니다.

 

-날씨로 인한 개구호흡

강아지 만큼은 아니지만 고양이들도 간혹 더위로 개구호흡을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날씨가 더워서 혹은 격한 사냥놀이등으로 인해 개구호흡을 하는 모습을 가끔 볼 수 있는데, 이때는 건강의 문제는 아니지만 너무 개구호흡을 한다면 고양이가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조치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헥헥

 

자주 개구호흡을 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다른 이상증상을 등반한 개구호흡이 아니라면 건강의 문제는 아닐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들은 평온한 상태에서 1분에 대략 20~30회 정도 호흡을 하는데 평상시보다 호흡횟수가 늘어나거나 개구호흡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으로 집사의 세심한 체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고양이 개구호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가 개구호흡을 한다면 세심한 체크 후, 적절한 대처방법을 취해주는것이 좋은데 이때 평상시에도 우리 고양이가 얼마나 호흡을 하는지 호흡수를 세두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상식 >

https://mulgammom.tistory.com/573

 

고양이 오징어 급여해도 될까?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정보 입이 심심할때 먹으면 좋은 오징어! 먹다보면 어느새 한마리 다 먹어리는데 오징어는 회, 튀김, 구워서 등등 다양하게 요리하여 먹을 수 있는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68

 

방울 달린 고양이 목걸이 달아줘도 괜찮을까?

고양이 방울 목걸이, 달아줘도 괜찮을까? 고양이 사진이나 영상들을 보면 방울 달린 목걸이를 하고 있는 고양이를 본적이 있을겁니다. 고양이와 방울은 왠지 모르게 익숙한 느낌인데요~ 고양이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