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에게 땅콩이나 호두, 견과류를 줘도 될까요?

 

고양이견과류

 

건강에도 좋고 맛도 고소해서 사람들이 즐겨먹는 견과류, 그렇다면 고양이들에게도 급여해도 괜찮을걸까요? 대부분의 견과류는 고양이 건강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중독증상을 일으키지 않기때문에 고양이이에게 급여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고양이에게 견과류를 굳이 급여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고양이가 하루에 섭취해야하는 지방성분은 전체 영양소의 약 20% 이내로 고양이에게 제일 좋은 영양섭취 비율은 동물성 단백질 30%이상 그리고 지방은 최대 20%, 섬유질이나 탄수화물은 최대 3%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방함량이 높은 견과류는 고양이가 소화를 잘 못시킬 뿐만아니라 지속적인 급여시 당뇨 및 신장병등을 유발할 수 있기에 고양이가 좋아해서 달라고 하여 아주 소량으로 한번씩 주는것이 아니라면 일부러 고양이에게 급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고양이호두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견과류가 있다?★

-버터아몬드(야생아몬드)

대부분의 견과류는 문제가 없지만 버터아몬드(야생아몬드)라고 하는 견과류는 <아마그달린>이라는 독성이 함유되어있기에 아몬드 급여시 아몬드 종을 확인하고 급여해야합니다. 

 

-마카다미아 

고양이에게 독성을 일으키며 신경과 근육에 손상을 입을 수 있기에 절대 급여하시면 안됩니다.

 

-조미가 된 견과류

소금이나 설탕등 인공향료등에 조미된 견과류는 고양이에게 급여하면 안됩니다.

 

-곰팡이 감염된 견과류

 

-생케슈넛

 

-브라질너트

마그네슘과 아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브라질 너트는 췌장염이나 고지혈증등의 문제가 있었던 고양이들에게는 급여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아몬드

 

 

<고양이 견과류 부작용 주의사항>

-소화장애

고양이는 육식동물로 고양의 장은 단백질을 분해&영양분을 섭취하는데,지방 함량이 높은 견과류는 고양의 소화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렇기에 고양이 견과류를 소화시키지 못하고 구토를 하거나 설사를 하는등의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비만

견과류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만큼 칼로리도 높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 비만에는 좋지 않습니다. 

 

-고양이 당뇨 &신장병

견과류에는 지방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함량도 높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견과류를 꾸준히 고양이가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당뇨를 앓고 있는 고양이, 신장이 좋지 못한 고양이들의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으로 견과류 급여를 피하셔야합니다.

 

이외에도 고양이가 견과류를 먹고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사료를 안먹는경우

-복부팽창 및 통증을 느끼는경우

-주황색오줌

-발작을 일으키는경우

-움직이기 힘들어하거나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

-혈변 및 변비증상

 

등이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보이거나 문제가 있을경우에는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사람의경우 건강에 좋아서 매일같이 챙겨먹는 견과류 이지만 고양이에게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은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될 수 있으면 견과류 급여는 피하는것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행이 물감이의 경우에는 사람이 먹는 음식은 거의 입에도 안되고 호기심을 가지지도 않기 때문에 문제는 전혀 없지만 간혹 집사가 먹으면 호기심을 일으키거나 이미 견과류를 한번 먹어봐서 달라고 조른다면 아주 소량으로 가끔식 주는게 좋을것 같네요~ 특히, 견과류 급여시에는 문제가 될수 있는 견과류 종은 피해서 급여해야겠죠~?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 정보>

https://mulgammom.tistory.com/57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32

 

고양이가 밥그릇 옆에서 바닥 긁기, 덮기 시전을 하는 이유는?

고양이가 밥먹고 바닥을 긁기 혹은 잘먹던 주식캔을 안먹고 바닥을 긁기 행동을 하는 이유는? 집사님이시라면 꼭 보시는 고양이의 행동중 하나, 바로 고양이 바닥 긁기 행동인데요! 밥을 먹고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