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양이 발톱빠짐 원인은 무엇일까? 대처방법도 알아두자

 

고양이발톱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 발톱 빠짐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양이의 발톱빠지게 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노화로 인해 발톱이 건조할때, 발톱관리를 잘 못해줄 경우나 사고등에 의해 빠질 수 있는데 이중에서도 고양이 발톱빠짐의 원인의 제일 많은 경우가 고양이의 활동성, 고양이가 뛰어내리다가 혹은 스크래처나 천(타월이나 러그 등등)등에 스크래칭을 하다 발톱이 턱 하고 걸려서 뿌러지거나 뽑히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볼 수 있는 발톱이 빠진 모습인데요~이렇게 발톱이 빠지면 사람처럼 고양이 역시 피를 흘리기에 너무 놀란답니다. 이때는 집사가 지혈을 빠르게 해주면서 바로 병원을 가야합니다. 

**언제 어디서 다칠지 모르기 때문에 늘 가는 동물병원이 24시가 아니라면 집 근처 24시 병원은 알아두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발톱빠짐

 

또한, 고양이의 발톱은 길수록 다치거나 어딘가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고양이의 발톱은 여러겹으로 겹쳐진 구조로 안쪽에서 새 발톱이 자라나오면서 겉의 발톱이 자연스럽게 빠지는 구조입니다. 그렇기에 겉에 발톱이 약하기에 자주 고양이 발톱에 각질처럼 부러져있거나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상식

 

고양이의 겉이나 끝부분이 갈라져 있는경우에는 고양이가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면 정상적인 모습이지만 만약 껍질이 아닌 발톱이 빠져 피가난경우나 그외에 이상 증상

 

-고양이가 발을 심하게 오버그루밍을 하는경우

-걸음 걸이가 이상한경우(절뚝거리거나 발을 잘 못디디는경우)

-발이 부어있는 경우

-발톱모양이 이상한경우(빠지거나 심하게 부러진듯한 모습)

-고양이의 발을 만지면 고양이가 아파하는듯한 모습을 보인다면 동물병원에 바로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데도 아무 조치를 하지 않는 다면 2차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발가락 괴사로 이어질수 있음으로 꼭 이상증상을 발견하신다면 동물병원에 반려묘를 데려가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고양이 발톱 빠짐을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고양이발톱갈라짐

 

-발톱을 주기적으로 잘라주기

고양이 발톱빠짐을 예방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고양이 발톱손질을 주기적으로 해주는것입니다. 특히, 고양이가 나이가 들수록 활동성이 줄어들어 스크래칭을 통해 관리를 적절하게 할수없기 때문에 집사가 대신 해주어야합니다.  반려묘가 나이가 있다면 2~3주에 한번은 잘라주고 최대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고양이가 자주 있는 곳에 스크래칭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발톱이 빠져 피가 난다면?

고양이의 발톱이 빠졌을때 피가 많이 나기때문에 빠르게 깨끗한 천,거즈등으로 꾹 눌러 지혈해주어야합니다.

-발톱이 빠진 부위를 깨끗한 천,거즈등으로 둘러 5~10분정도 꾹 눌러 지혈 (발톱에 가시나 이물질이 붙어 있다면 흐르는 깨끗한 물에 발을 씻어낸후 핀셋으로 제거해주면 됩니다.)해주며 병원으로 이동해줍니다.

-만약 지혈제가 있다면 피가 많이 나는 부위에 살짝 뿌려 천,거즈등으로 지혈해주면 됩니다. 만약에 천으로 꾹 눌러도 지혈이 되지 않는데 지혈제도 없다면 베이킹소다나 전분,밀가루등을 지혈제 대신으로 사용하여 응급처치해주면 됩니다.

 

 

만약 발톱이 다 빠지지 않고 약간 붙어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면 직접 제거하지 마시고 천이나 거즈로 둘러준후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양이가 움직이면 멈췄던 피가 다시 흐를수 있음으로 병원으로 이동할때는 붕대를 감아주거나 천이나 거즈로 감싸주어 가시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발톱빠지는이유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후, 주의사항?

고양이 발톱 빠짐으로 인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왔다면 대부분은 몇달안으로 발톱이 다시 자라나옵니다. 몇몇의 고양이들은 발톱이 다시 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는 하니 너무 놀라지는 마세요~

 

특히, 치료를 받고 나온후에는 고양이가 치료한 부위를 건드리지 않도록 넥카라를 치료가 끝날때까지 해두는 것이 좋으며 매일 발톱빠진 부위를 확인하여 고름이 생기지는 않는지, 발톱모양이 이상하게 나지는 않는지 등등 세심한 체크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 정보>

https://mulgammom.tistory.com/137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는때 하는 행동(feat.고양이 스트레스원인 증상 해소방법)

고양이 스트레스 원인과 증상,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방법 고양이가 잦은 그루밍, 화장문제(배변장애), 천을 먹는 행동등을 할 경우 에는 스트레스가 원인일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평소와는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7

 

심쿵 고양이 훈련, 고양이 교육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손 내밀기

먼치킨 고양이 교육(고양이 훈련) 가능할까요? 귀여운 고양이 손 내밀기 오늘 물감이 손 내밀기 교육에 성공해서 검색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양이의 교육의 필요성과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