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높은곳을 사랑하는 고양이지만 고절사고는 주의해야합니다.

 

고양이골절

 

고양이들은 워낙 높은곳을 사랑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수직공간을 좋아하는 만큼 높은곳에 잘 올라가기도 하고 잘 내려오기도 하는 고양이들, 고양이는 유연하고 운동신경이 좋아 내려올때 괜찮을꺼야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골절사고

 

하지만! 고양이들도 골절 사고로 인해 많이 다치기 때문에 고양이골절사고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이러한 골절사고들은 오래동안 고양이들이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음으로 미리 예방할 수 있는것은 예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대부분 뒷다리 골절이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다리외에도 잘못된 착지, 낙상사고로 인해 고양이 얼굴,턱에 골절을 입거나 떨어질때 먼저 바닥에 부딪히게 되는 다양한 부위에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 골절사고 어떤 상황에서 생길까?

 

고양이낙상

 

-높은곳에서 내려올때

고양이들의 가장 흔한 골절사고의 원인은 캣타워에서 내려오거나 높은 가구나 전자제품에서 내려올때 발생됩니다. 고양이라고 해서 높은 곳에서 내려올때 다리부담이 안가는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잘못 내려올 경우 충격으로 인해 골절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높지 않은 낮은곳이라고 하여도 착지를 잘못하면 다칠 수 있습니다.  미끄러운 바닥에서의 착지만큼 위험한 것은 없겠죠?그렇기에 고양이가 자주 올라갔다 내려오는 곳에 미끄럽지 않도록 조치를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저희 물감이의 경우 먼치킨고양이라 높은곳을 못올라가기도 하지만 의자정도의 높이에서 내려올때도 쿵 소리가 나서 내려올때 마다 불안한 마음으로 지켜보는데요! 그래서 중간에 디디고 내려올수 있는 것들을 대어주니 나름 높은곳에서 한번에 내려오지 않고 디디고 내려오더라구요~ 먼치킨 고양이의 경우 이렇게 디딜수 있는 받침대를 두는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뿐만아니라 창문에서 떨어져 사고가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양이들의 경우 날아가는 새나 벌레로 인해 흥분하거나 호기심이 생겨 뛰다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날씨가 더워 창문을 열어두는 계절인 여름엔 방충망 관리에 더 신경써야합니다. 쉽게 열리거나 뜯어지지 않도록 신경써주세요.

 

-외출냥이들의 위험한 산책

가끔 집을 떠나 자유롭게 산책을 다니는 외출냥이들의 경우에는 골절사고로 인해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러한 교통사고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음으로 매우 위험합니다. 이러한 외출냥이들은 집사와의 산책으로 인해 시작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고양이 산책이나 외출을 시키는것은 고양이에게 매우 위험하다는것을 알고 있어야합니다. 교통사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고에 노출 될 수 있답니다.

 

고양이 골절 어떻게 대처해야하나요?

 

고양이낙상사고

 

아주 작은 미세한 골절의 경우에는 자연 치유가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정도의 경우라면 대부분 집사가 알아채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집사가 알아챌정도의 이상증상 예를들면 절뚝이거나 높은곳을 올라가지 않는다거나 하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이는 자가치유는 불가능합니다.그렇기에 빠르게 동물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고양이 골절 체크사항>

-다리를 쩔뚝입니다.

-평소와 다른 행동(울음, 숨어있기,사료안먹기 등등)을 보입니다.

-다리가 부어있는경우

-집사가 만졌을때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고양이골절주의사항

 

위에를 체크한다 한들 고양이들의 경우 아픈걸 티를 내지 않기에 평소와 다른 이상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병원에가서 진단을 받는것이 더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랍니다. 수술이 필요한 골절의경우에는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회복이 느려지거나 회복이 불가능할 수도 있음으로 큰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양이 골절 관리방법 및 대처방법은?

고양이 골절사고로 인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게 되면 상태에 따라 수술이나 깁스를 하게 됩니다. 치료를 받고 있다면 고양이가 높은공간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시켜 주셔야합니다. 높은곳에서 뛰어내리거나 신나게 뛰어다니게 될 경우 치료받은 부분이 다시 문제가생길 수 있음으로 집사가 주의깊게 케어해주어야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고양이정보>

https://mulgammom.tistory.com/60

 

고양이 귀청소 하기! 고양이 귀지로 건강체크까지?

고양이 건강체크, 고양이 귀청소 주의사항 및 올바른 고양이 귀청소 고양이의 오감중에 제일 발달된 부분은 바로 청각이기 때문에 귀는 고양이에게 엄청 예민하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506

 

고양이가 무는 이유, 무는버릇 고치는 방법

무는 고양이 왜그러는 걸까? 고양이 무는 이유와 개선방법 알아보기 고양이 키우시는 분들의 팔을 보면 아 저분 집사군아 하고 알수 있을만큼 고양이가 문자국, 할퀸자국이 남아있는경우가 많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85

 

고양이가 자기 손발을 자꾸 핥아요! (Feat.고양이가 발바닥을 입안에 넣는 이유)

고양이가 자꾸 자기 손발을 핥거나 무는 이유는? 고양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다 보면 볼 수있는 귀여운 포즈, 바로 고양이가 자기 손,발을 물거나 핥는 모습을 보신적 많으시죠? 엄청난 집중력을

mulgamm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