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 있는 재료들로만 만든 쌀팥만쥬! (노 밀가루, 연유없이 만드는 팥 만쥬 레시피)

 

만쥬만들기

 

집에있는 재료들로 처음 만들어본 팥만쥬 입니다. 처음 만들어봤는데 생각보다 맛있어서 자주 해먹을것 같은 레시피네요~ 아버지랑 어머니도 너무 좋아하셔서 만든 만쥬는 하루만에 다 먹어버렸어요!  원래 만쥬반죽은 박력분 그리고 연유가 들어가는 레시피가 많은데 저는 없어서 올리고당으로 대체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사진으로보는 베이킹 순서 입니다.

 

<사진으로 보는 팥 만쥬 만들기>

**약 11개정도의 분량입니다.**

계란한개, 버터 22g, 설탕60g, 소금 1g,올리고당15g을 팬에 올려서 약불로 녹여줍니다.

 

만쥬레시피팥만쥬홈베이킹

 

박력쌀가루150g 그리고 베이킹 파우더 1/2티스푼을 체에 걸러서 볼에 담아줍니다.

 

노밀가루쌀가루베이킹

 

녹여주었던 계란버터물을 가루에 넣고 섞어줍니다.

 

 

 

숫가락으로 휘휘 섞다가 나중에 손으로 덩어리를 만들어주면 들 달라붙어요!

 

쌀가루홈베이킹집에서만쥬맛있는만쥬

 

반죽이 질어서 위에 덧가루(강력분)을 뿌려준후 냉장고에 1시간 휴지해줍니다.

 

홈베이킹만쥬

 

기다리는 시간동안 안에 넣을 팥은 만들어줍니다. 저는 시중에 판매하는 팥 400g에 견과류(호두,아몬드)를 뿌셔서 넣어주었습니다. 견과류는 전처리를 해서 넣어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전처리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쌀가루디저트팥베이킹

 

견과류와 팥을 섞어 만쥬 한개당 약 45g으로 나누어서 동그랗게 만들어서 준비해둡니다.

 

호두베이킹아몬드베이킹

 

한시간동안 냉장고에 있었던 반죽을 꺼내 반죽을 밀어줍니다. 덧가루를 뿌리면서 밀어주어야 들러붙지 않고 잘 밀립니다.

 

만쥬반죽

 

동그랗게 손으로 돌돌 만후, 얇게 펴준후 그위에 팥을 넣고 감싸준후 마무리 하면 되는데 수분이 날라가면 갈라질 수 있어서 이때는 손으로 물을 약간 뭍혀서 겉면을 다시 마무리해주면 깔끔하게 마무리 됩니다.

 

맛있는팥빵

 

동그랗게 만들어진 반죽 위에 계란물(노른자+우유 살짝)을 발라준후, 호두조림을 올려줍니다. (굽기전에 호두조림 상태에서 올려주면 됩니다.) 

호두전처리 + 호두조림 하는방법

https://mulgammom.tistory.com/292

 

초보홈베이킹

 

반죽시에 덧가루를 뿌려서 얇게 펴서 갈라질 수 있으니 위에 적은대로 물을 살짝 뭍혀서 마무리한 후, 계란물을 뭍혀주면 더 깔끔한 모양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반죽이 얇아 구울때 갈라지는 경우가 많은데 모양을 더 신경쓰신다면 반죽을 조금은 더 굵게 만드는것이 좋고 겉면이 건조하면 더 갈라지니 촉촉하게 유지하는게 좋아요~

 

초간단베이킹

 

175도에 약 13~15분간 구워줍니다. 너무 높은온도로 빨리 구우면 더 많이 갈라지는것 같아요.  겉면이 노릇해지면 완성! 꺼내서 식혀준후 먹으면 끝! 짜잔!! 요렇게 먹음직스러운 만쥬가 완성되었습니다.

 

팥요리

 

처음에는 계란물을 안뭍히고 구웠는데 확실히 바르면 겉면이 더 노릇하게 먹음직스럽게 구워지고 갈라짐도 덜한것 같습니다.

 

홈쿡

 

위에 호두조림도 노릇하니 바삭하게 잘 구워졌어요!

 

만쥬만드는방법1

 

반을 잘라보면 ~ 보이시나요? 꽉찬 팥 그리고 얇은 반죽!! 

 

집에서팥만쥬

 

반죽이 두껍고 수분을 더 잘 유지해주면 갈라짐 없이 잘 구워질것 같아요. 밀가루가 아닌 쌀가루로 만들어서 조금 맛이 다를까 싶었는데 시중에 파는 만쥬보다 조금 퍽퍽한 느낌은 들었지만 반죽이 얇고 안에 팥이 많아서 그리문제되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연유를 넣으면 좀 더 부드러워질까요~? 하지만!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맛있는(아버지는 사온건줄 아셨다며 너무 맛있다고 하시네요~!)만쥬라서 재료가 없어도 그리 큰 문제는 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만쥬만들기시도

 

 

<쌀가루 팥만쥬 만들기, 팥만쥬 레시피>

재료:박력쌀가루150g, 베이킹파우더 1/2 티스푼, 무염버터22g, 계란 한개, 소금 1g, 설탕60g, 올리고당15g, 팥400g, 아몬드 & 호두 원하는 만큼

 

 

 

1.계란한개, 무염버터 22g, 설탕60g, 소금1g, 올리고당 15g을 팬에 올려서 약중불로 녹여줍니다.(녹는정도로만 충분합니다. 끓이지 마세요~)

 

2.박력쌀가루 150g, 베이킹 파우터 1/2 티스푼을 체에 걸러서 볼에 담아줍니다.

 

3. 1번을 2번에 부어서 섞어줍니다.

 

4. 덩어리를 만들어 덧가루(강력분)를 살짝 뿌려서 냉장고에 한시간동안 휴지시켜줍니다.

 

5. 팥400g에 전처리호두, 아몬드를 부셔서 넣어 섞어줍니다.

 

6. 5번을 약 40g~45g정도로 나누어서 동그랗게 만들어 준비해줍니다.

 

7. 휴지시켰던 반죽을 꺼내 나누어 동그랗게 만들어준 후, 덧가루를 뿌리면서 얇게 펴줍니다.

 

8. 얇게핀 반죽에 6번 팥덩어리를 넣고 감싸줍니다. 

**갈라지면 물을 살짝 뭍혀주면서 수분을 보충해주집니다.**

 

9.노른자에 우유를 살짝넣어 섞은물을 반죽덩어리 위에 고르게 발라줍니다.

 

10.호두조림을 위에 올려주세요. 일반호두를 올려도 좋지만 호두조림 굽기전 상태로 올리면 더 맛있어요.

 

11.175도에 약 13~15분, 오븐상태에 따라 구워줍니다. 저는 대우미니오븐 16L를 사용하는데 약 15분을 구웠습니다.

 

▼초보홈베이킹 박집사의 레시피 추천▼

https://mulgammom.tistory.com/226

 

초간단 바클라바 디저트만들기(feat.넷플릭스 나디야의 초간단 레시피)

나디야 초간단 레시피 터키 디저트 바클라바 만들기!(바삭한 파이느낌의 패스트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넷플릭스 나디야의 초간단 레시피를 보고 꼭 만들어봐야지 했던 레시피를 드디어 만들어

mulgammom.tistory.com

https://mulgammom.tistory.com/143

 

영국에서 먹던 맛 그대로 레몬커드 (Lemon Curd) 만들기

영국식 레몬잼 레몬커드 만들기 , 실패할 수 없는 레몬커드 레시피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패할 수 없는 레몬커드(Lemon Curd)레시피, 영국식 완벽한 레몬커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mulgammom.tistory.com

 

댓글